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5.07.28
2025년도 펀딩포유의 여섯 번째 프로젝트 (주)데이타몬드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데이타몬드는 현대자동차그룹 H-스타트업(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에서 120여 지원팀 중 최종 4개팀에 선정되어 2021년 분사한(현대, 기아 지분 투자) '제로-파티 데이터' 전문 기업입니다. 제로-파티 데이터란 고객이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리뷰, 선호도, 관심사, 성향, 설문 응답 등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로서 행동 데이터만으로 파악 불가한 구매 동기 및 이유 등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로 제로-파티 데이터(Zero-Party Data)를 수집·가공·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한 데이타몬드는 제로-파티 데이터 기반 AI 초개인화 솔루션 공급 가치사슬로 전 단계 대응이 가능한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데이타몬드 프로젝트는 기간 연장 없이 1회 증액을 거쳐 최종 372,178,000원(목표 금액의 103.4%)을 모집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총 157명 중 남성은 141명(90%), 여성은 16명(10%)으로 나타났으며, 40~50대 연령층이 전체의 81%(127명)를 차지하였습니다.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가 56%(88명)로 가장 많았고, 적격투자자 26%(40명), 전문투자자 18%(29명) 순이었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5년 6월 26일 ~ 7월 10일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③ 최종 모집금액: 372,178,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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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공모방식의 투자는 이번 크라우드펀딩이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투자자들은 플랫폼에 올라온 기업 소개 자료를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여러 질문을 합니다. 회사가 답변한 내용을 질문자를 포함한 다른 분들이 읽어보고 다시 추가 질문과 답변의 반복을 통해 계속 검증해 나갑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가고 여러 개인의 투자 의사결정이 모여 펀딩이 완성되는데요. 프로젝트 준비부터 진행 과정 그리고 후속 절차까지 어경험하신 크라우드펀딩의 매력과 타 투자방식과의 다른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축하 말씀 감사드립니다. 이번 첫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목표 금액의 103.4%를 달성할 수 있어 기쁩니다. 많은 개인 투자자분들께서 저희 회사의 비전에 공감해 주셨고, 당초 목표액을 초과 달성하도록 도와주신 점이 무엇보다 의미 깊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투명성과 소통의 과정입니다. 기존 VC나 기관투자자와의 미팅은 대부분 비공개로 진행되지만, 크라우드펀딩은 모든 질문과 답변이 공개되어 다른 투자자들도 함께 검증에 참여합니다. 실제로 포인트몬스터 앱을 통한 제로파티 데이터 수집 전략이나 향후 누적 가입자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들을 받으며 사업 계획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저희에게 투자하신 157명의 투자자는 단순한 후원자가 아닌 포인트몬스터·페르소나 파인더 등 서비스를 함께 개선해 나갈 핵심 고객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자금 조달을 넘어 저희 비전을 지지하는 주주 커뮤니티가 형성되었고, 이들은 향후 사업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지지 기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데이타몬드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H-스타트업)에서 120여 지원팀 중 최종 4개 팀에 선정되어 분사한 스타트업입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대기업에 근무하시면서 어떠한 계기와 확신으로 창업을 생각하게 되셨는지 그리고 창업 초기의 경험을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현대차그룹 사내벤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제로‑파티 데이터의 잠재력을 확인했습니다. 고객이 스스로 제공하는 데이터는 설문, 리뷰, 선호도 등 행동 데이터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매 동기와 이유를 설명해 주기 때문에 당시 글로벌 규제와 쿠키 기반 마케팅의 한계로 인해 기업들은 대안이 필요했고, '고객이 직접 제공한 데이터가 가장 강력한 인사이트가 된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고민 속에서 H-스타트업 프로그램이라는 현대차그룹의 실리콘밸리식 사내벤처 프로그램에 도전하였고, 저희 데이타몬드는 기술력과 사업 이해도에서 인정을 받아 최종 4팀에 선정되었습니다. 사실 안정된 자리에서 본격적으로 벗어나려는 두려움도 있었으나,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AI 기반 데이터 분석'이라는 저희의 근본적인 가치에 대한 확신이 스스로를 더욱 이끌었습니다. 저희 비전은 남들과 조금 다른 데이터 접근법, 즉 '사람 중심의 데이터'를 산업에 접목하는 것이었고, 이를 현대차그룹 같은 글로벌 선도 기업과 함께 실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동기부여가 됐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스타트업 특유의 빠른 의사결정과 시도할 수 있는 자유로움이 확실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책임감'과 '불확실성'도 컸고, 사소한 결정 하나가 팀뿐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까지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에 완벽할 수는 없기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피드백을 받아들이며 차근차근 성장할 수 있었고, 이만큼의 도약을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타몬드는 '데이터로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3. 'AI 초개인화'라는 용어가 소비자들한테는 다소 낯설고 새롭게 생각되지만, 마케팅이 생명인 기업에게는 이미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가 '초개인화'이고, 고객의 행동과 수요를 예측하는 'AI 초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이 필수적입니다. 그만큼 앞으로 AI 초개인화 솔루션 및 데이터 플랫폼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기술 진화 및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려면 앞으로도 많은 투자가 필요해 보이는데, 어떻게 해결해나갈 계획이신가요?
AI 초개인화는 이제 마케팅의 핵심이자 기업의 생존 전략입니다. 데이타몬드는 데이터 설계 및 수집→통합·페르소나 분석→실시간 AI 에이전트까지 전 단계에 대응하는 솔루션을 보유해 경쟁력 있는 가치사슬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기술 투자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① LLM과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Selyn AI 에이전트를 고도화하여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해석하고 예측하는 기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② '메타 페르소나 프레임워크'와 PDA(Persona Data Augmentation) 솔루션을 발전시켜 결측 데이터를 자동으로 보완하고, 고객 의도를 더 정확히 추론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하겠습니다.
③ R&D 자금 조달을 위해 이번 펀딩에 이어 정부 기술개발 지원 사업과 전략적 VC와의 협력 등을 병행할 계획입니다.
타사 사례에서도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 저변 확대와 시장 검증을 위해 유용하고, 이후 VC 투자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여 당사도 적극적으로 후속 투자유치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술 고도화에 필요한 자금은 공공과 민간, 후속 펀딩을 균형 있게 활용해 나갈 것입니다.
#4. 프로젝트 진행 중에 퍼소나이트 Selyn AI SaaS 솔루션 Cafe24 스토어 입점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사업적 성과 측면에서 Selyn AI SaaS 솔루션의 Cafe24 스토어 입점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Cafe24는 약 200만 명의 이커머스 사업자들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이는 저희가 개별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중소 사업자들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강력한 유통 채널을 확보했다는 의미입니다. Selyn AI SaaS가 Café24 스토어에 입점함으로써 소규모 쇼핑몰 운영자도 별도의 개발 없이 우리 솔루션을 구독해 고객 행동과 제로‑파티 데이터를 결합한 초개인화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쇼핑몰에 접속하면 Selyn AI가 고객의 성향과 취향을 분석하고, 고객 각자의 페르소나에 따라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며 푸시 알림이나 이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Cafe24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사업자들이 저희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능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고, 앞으로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아울러 Cafe24가 해외 현지 마켓플레이스(아마존, 라쿠텐 등)와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향후 저희 솔루션도 자연스럽게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고 봅니다.
#5.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계시는 사업내용과 올해 예상하시는 사업 성과는 무엇인지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afe24 스토어 공식 입점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사업자 대상 AI 초개인화 마케팅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빠르게 확장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실질 매출 증대와 업무 자동화에 기여하는 신규 기능(구매전환 자동 추천, 고객 세분화, 자동화 시나리오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커머스 플랫폼 외에도, 미디어, 교육, F&B 등 다양한 업종으로의 SaaS 서비스 적용을 강화하며 B2B 파트너십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고객 자발적 데이터(Zero-party Data)를 활용한 데이터 커머스 확대로 제휴기업과의 데이터 연계 프로젝트를 통한 신규 수익 모델 창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6. 대표님께서는 프로젝트 진행 중 Q&A 게시판에 매우 신속하고 상세하게 잘 답변해 주셨습니다. 배정 후에 개설되는 주주방을 통해서도 투자자들과 소통을 잘 하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주방 운영에 대한 계획이 있으시면 간략하게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2차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계획도 있으신지, 진행한다면 시기는 언제쯤으로 생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Q&A 게시판에서 투자자 여러분과의 소통을 통해 많은 의견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앞으로 개설될 주주방에서는 더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소통을 약속드립니다. 배정 후 개설되는 주주방에서는 분기별 리포트와 월간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주요 의사결정 사항은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배경과 전략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또한 주주와의 직접 소통 채널을 마련해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웨비나 등을 개최할 생각입니다. 2차 크라우드펀딩은 기술 고도화와 글로벌 확장을 위한 자금 수요에 따라 추후 검토해 보겠습니다. 앞으로도 주주 여러분과 '성장하는 기업, 신뢰받는 기업'의 가치 아래 항상 열린 자세로 소통하겠습니다.
#7. 끝으로 데이타몬드에 투자해 주신 분들께 전하는 감사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데이타몬드에 투자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투자는 단순한 자본이 아니라 제로‑파티 데이터와 AI 초개인화라는 새로운 시장을 함께 열어가는 동반자적 의미를 갖습니다. 데이타몬드는 '고객이 직접 제공한 데이터가 세상을 바꾼다'는 믿음으로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도 AI와 빅데이터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으로 보답하고, 여러분의 신뢰를 사업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가겠습니다. 계속 지켜봐 주시고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펀딩포유는 7월 22일부터 혁신적 탄소섬유 슬리팅 기술 보유 기업, (주)씨앤투영의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씨앤투영은 플라스틱 컴파운드, 마스터배치 및 탄소섬유 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벤처기업으로 탄소섬유 산업에 필요한 스프레딩기술, 함침기술, 슬리팅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하게 모든 기술을 한꺼번에 사용하여 생산까지 가능한 원타임 공정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컴파운드 기술과 '탄소섬유 슬리팅(SCF)' 기술을 접목한 탄소복합재 개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슬리팅 탄소섬유 기술을 적용한 '(전자파) 차폐케이블 사업'과 탄소섬유를 섬유원단처럼 대량으로 만들어 수요기업에 공급하는 '탄소섬유 프리프레그(pre-preg) 산업' 진출을 진행 중입니다.
(주)씨앤투영은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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