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의거 반드시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소득공제
① 3천만 원 이하 100% ② 3천만 원- 5천만 원 70% ③ 5천만 원 초과 시 30%
이자 수익
기업 상장 등 EXIT에 따른 고수익 가능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에 해당되므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 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업의 기존 주식은 예탁결제원을 통해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투자자(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됩니다.
증권계좌로 주식이 입고되면 코스닥 상장 전이라도 기업의 주식이 KSM, K-OTC 시장에 등록되거나 KONEX 시장에 상장할 경우 투자자는 주식을 매매하여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크라우드펀딩은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투자금을 모집하므로 이 기간동안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펀딩포유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와 함께 ‘투자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프로젝트 진행 기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기업 선발은 총 3단계의 심사과정으로 진행되며, 계약 체결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심사 당시 기업이 제출한 사업계획서 상의 사업내용이 실제와 다름을 발견한 경우 즉시 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펀딩포유는 프로젝트 페이지를 직접 작성합니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여러 방향에서 크로스 체크하고 분석하여 투자자가 사업 내용을 최대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페이지를 작성합니다.
펀딩포유는 투자자의 안정적인 수익 실현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기업 성장 단계에 맞게 적정한 기업가치를 제안하고, 투자자의 안정적인 수익 실현을 위해 기업 상황에 맞는 투자 방식을 제안합니다.
전환사채는 투자자가 만기상환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기업이 성공할 경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전환사채를 발행한 기업은 상환 의무를 갖습니다.
상환전환우선주는 투자금 상환을 요청할 수 있는 상환권과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이 있는 주식으로, 만기 시 기업의 이익잉여금 범위 내에서 상환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는 의결권 행사와 배당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 주주방 운영
펀딩포유는 프로젝트 성공 후 기업이 투자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립니다. 또한 주주방 담당자를 배정하여 기업이 월별·분기별·반기별로 새로운 소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성과 관리를 통한 후속 펀딩 진행
후속 펀딩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이전 펀딩 때 제시한 사업 계획 대비 실적을 확인한 후 1차 심사 때와 동일하게 3단계 과정을 통해 심사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가 운영하는 ‘성과 관리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펀딩포유는 온라인 소액 중개 플랫폼으로서 기업이 투자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기업과 투자자가 모두 성공하는 '펀딩포유'의 회원이 되어보세요!
크라우드펀딩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 투자 지금 바로 회원가입하고 펀딩포유와 함께 하세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