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4U

블로그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정보를
원한다면 펀딩포유!

블로그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새로운 성장 동력 스마트 섬유

펀딩포유

2021.09.10


영화 ‘블랙 팬서’의 주인공인 티찰라가 입는 수트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인 토니 스타크가 입고 있는 아이언맨 수트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영화 속 주인공들이 입고 있는 옷은 기본적으로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의 반응, 신체의 반응을 자체적으로 감지하고 또한 착용자의 신체 반응을 감지하여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옷 자체에서 온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지요.

이런 놀라운 기능들이 판타지 영화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셨나요? 놀랍게도 이미 현실에서 이러한 옷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 섬유와 ICT기술을 융합해 만든 스마트 의류입니다.


스마트 섬유란?

좁은 의미로는 환경 대응 또는 자기감응 기능이 있는 섬유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다기능성 섬유제품을 구성하는 섬유 제조 기술, 중간제품을 만드는 섬유 제품과 기술을 말합니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하면 스마트 섬유는 ‘섬유소재가 지닌 고유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 (신축성, 구김 복원성, 유연성 등)을 유지하면서 주위 환경이나 소재 내부의 자극에 대한 감지 및 반응 시스템(전기, 광 신호의 생산, 저장, 전달 등)을 갖춘 고기능성 섬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ICT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이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한 정보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정보통신기능’이라고 일컬어집니다.

ICT 기술이라고 하면 굉장히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우리는 실생활에서 언제나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의 스마트 기기, 소셜 네트워트 서비스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웹 플랫폼과 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정보통신기술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의류란?

<참고영상:  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 의류>

고기능성 섬유에 디지털 센서•초소형 컴퓨터 칩 등 첨단 IT 기술을 삽입하여, 의류가 주변 환경의 자극을 감지해 작동•반응 하며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낸 옷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다양한 센서를 옷에 부착해 호흡, 체온 등 여러 생체 신호를 얻는 의류 제품'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나이키, 아디다스, 언더아머 등 유명 스포츠 의류 기업들이 스마트 의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섬유 전망

2018년 Mordor Intelligence에서 발간한 ‘Smart Fabrics Market’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 섬유 시장은 2017년 22.4억 달러 규모로 파악되며, 2017년 이후 연 평균 22.1% 성장하여 2022년에는 60.8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와 함께 스포츠·피트니스용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며, 스마트워치, 스마트폰과 연계된 상품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향후에도 높은 성장률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섬유는 자극에 대한 정보를 수집•기억하고 환경 및 조건에 적합하도록 자율적으로 응답•대응할 수 있는 자율응답•환경적응형 섬유이기 때문에 특수 소재나 초소형 컴퓨터 칩을 사용해 전기신호나 데이터를 교환하고 외부 기기와 연결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 섬유는 주로 ICT 기술과 융합 되어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스마트 섬유가 발전됨에 따라 앞으로는 워치 등의 기계의 형태를 넘어, 입는 것만으로도 나의 몸과 건강을 확인하고 지킬 수 있는 제품이 많이 등장 할 것 같습니다.

영화 속에 나오는 수트를 입고 다닐 날도 정말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네요.


첨단 ICT 섬유 제품 솔루션을 위한 스마트 섬유 기업 증권형 프로젝트 예정


펀딩포유에서는 스마트 섬유 개발 기술을 고효율 에너지 소재에 적용하고 있는 기업, (주)엠셀의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주)엠셀은 나노탄소 신소재 코팅기술을 활용해 의류, 생활가전, 전기자동차에 적용이 가능한 첨단 고효율 스마트 섬유 제품 솔루션 기업으로, 첨단 스마트 섬유기술로 미국 특허 등록까지 받았으며 이와 관련한 여러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망 기업입니다.

코로나 이후 글로벌 헬스케어 경기의 지속적인 성장 및 시장 확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 또한 벤처인증기업이라 투자금액 전액 소득 공제도 가능한 엠셀의 증권형 프로젝트를 주목해 주세요!


스마트 섬유 기업 엠셀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프로젝트 바로가기(클릭)

댓글0 조회151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