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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ICT섬유 제품 솔루션을 위한 스마트 섬유 기업, (주)엠셀

채권-공모

달성률

51,969,000

103.9%

목표금액 50,014,000원

남은 기간

7일 남았음

2021/09/27 종료

투자자수
투자자수 22
목표금액 50,014,000
청약금액 51,969,000
모집정보
증권종류 전환사채 투자가능 최소수량 10구좌
1구좌당 금액 17,000원 만기일 2022. 10. 08
발행예정 구좌수 2,942구좌 청약기간 2021. 09. 13 ~ 2021. 09. 27
연 이자율 5% 발행일 2021. 10. 08
이자 지급주기 3개월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청약취급기관 (주)펀딩포유
기타 발행조건

투자포인트

  • POINT 1벤처인증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 POINT 2첨단 스마트 섬유기술로 미국 특허 등록
  • POINT 3코로나 이후 글로벌 헬스케어 경기의 계속적인 성장 및 시장 확장 지속으로 매출 상승

소득공제 · 이자 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이자(연 5%, 12개월)

    0원

  • 총 수익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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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소개 영상




투자핵심노트



(주)엠셀은 대학 및 연구소에서 수행했던 우수한 연구결과들을 사업화하기 위해 2015년 8월 설립한 회사로 스마트 섬유 핵심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과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망 기업입니다.

엠셀은 ICT기술과 섬유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섬유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스마트 가전 및 전기자동차, 고효율 에너지소재에 적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엠셀의 대표적인 기술은 사용감이 우수한 섬유에 발열/센서 물질을 고내구성으로 코팅하는 기술이며, 세라믹 코팅 및 표면 처리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섬유 표면에 나노 탄소 신소재를 코팅 및 특수 표면처리가 가능합니다(미국 특허등록 완료).

이러한 기술은 전기 매트 및 실내난방 기술에 적용하여 현재의 난방 에너지를 30% 이상 절감시킬 수 있으며, 전기자동차용 스마트 시트에 적용되어 저에너지 사용으로 더욱 따뜻하고, 편안한 시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엠셀의 센서가 내장된 의류 및 웨어러블은 우리의 움직임 및 생체신호를 빠르게 수집해서, 더욱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엠셀은 발열 섬유 개발에 집중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발열체부터 센서 및 최종적으로로 배터리까지 발열 계통의 총제적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며, 발열 섬유를 활용한 안전하고 획기적인 제품을 세상에 선보이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 시리즈의 흥행 성공 포인트는 주인공인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도 아니고 라자를 필두로 한 여러 명의 악당들도 아닌 아이언맨이 입고 나온 ‘수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앞으로는 영화에서만 볼 수 있던 꿈의 수트 같은 인체공학적 스마트 의류를 우리 주변에서도 점점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엠셀의 최종 목표는 이러한 스마트 섬유의 핵심 기술을 가지고 침구, 자동차, 건축 등을 위한 첨단 섬유 제품으로 개발하여, 모두가 쉽게 엠셀의 스마트 섬유 기술을 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엠셀의 기술력이라면 스마트한 패션을 입는 시대도 멀지 않았습니다. 

엠셀은 “일상생활에 기반이 되는 기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엠셀은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경기도 크라우드펀딩 연계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사업 전략





핵심 기술

기술 로드맵

기술력

  • 고내구성 코팅기술을 통한 스마트 섬유 생산기술 (미국 특허 등록 완료)
  • 기존의 전자회로 기반의 센서를 초박형 면상 발열, 섬유형 센서/발열 등으로 대체하여 편안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킴
  • 스마트 섬유를 활용한 응용기술 적용 확대로 섬유형 IT 제품(발열매트, 스마트 의자, 스마트 의류형 웨어러블 등) 양산화 기술 완료
  • 향후, 부직포, 기능성 섬유를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 전자섬유 개발 협력 가능




[핵심기술 1 (소재기술)] 고내구성 탄소소재 코팅기술



[핵심기술 2] 발열 + 센서 일체형 헬스케어 매트




[핵심기술 3 (생산시스템 기술)] 롤투롤 기반 전자 섬유 생산케어 매트


[핵심기술 4] 롤투롤 생산 시스템 계약(반도테크)




사업 성과

마케팅 성과




기타 사업 성과




향후 예상 매출(단기)





성장성 및 Exit 전략

성장성

  • 포스트코로나 이후 편안함+편리함의 기술(자율주행차, 재택근무 등)로 스마트 섬유 시장 확대
  • 양산시 리빙, 침구, 자동차, 웨어러블 기업과의 선 구매 계약 확대로 빠른 매출 증가 기대
  • 휴비스와의 공동 개발시 다양한 분야(전기분해필터, 통풍가능 발열체 등)로 판로 확장 가능
  • 자동차, 침구, 건설 등 수요기업 확대로 5년내 세계 선도 스마트 섬유 기업으로 성장 (코스닥 상장 및 매출 500억원 이상)


Exit 전략

  • 시리즈A 투자 후 기술특례 상장 계획하여 IPO
  • 엠셀의 핵심 기술 이전을 위한 M&A 가능
  • 2024년까지 매출 500억원 달성
  • 2025년까지 기업가치 500억원 이상 기업으로 성장 계획 (투자 대비 1,000% 이상 수익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벤처기업의 소득공제 혜택은 매력적인데 주식형 투자는 원금 상환이 보장되지 않아 망설여지고, 투자기간 만료 시까지 체감 수익을 얻지 못한 채 미래 가치가 상승하기만을 기대하기에는... 뭔가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엠셀의 ‘1년 단기 전환사채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시면 해결됩니다.


전환사채는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6개월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매우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특히 엠셀처럼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의 전환사채 투자 상품은 보통주 전환권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투자방식 : 전환사채

2. 모집 예정 금액 : 50,014,000만 원

3. 이자율 : 연리 5% (분기 단위 지급) * 이자소득세 15.4% 공제 후 지급

4. 투자기간 : 1년 (12개월)

5. 주식전환옵션 : 6개월 이후부터 보통주로 전환하여 지속 보유 가능

6. 세제혜택 : 현재 엠셀은 벤처 인증 완료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함



안정적인 단기 투자상품을 크라우드펀딩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투자받는 기업에 유리한 투자방식(보통주, 상환전환우선주), 투자기간(보통 3년)을 채택하기 때문이죠.

또한 전환사채 방식의 투자라 할지라도 보통의 경우 소득공제 혜택 조건상 투자기간 3년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엠셀 프로젝트는 1년 만기 전환사채, 연 5% 이자라는 투자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투자조건을 채택하였습니다. 


투자 후 연 5% 이자를 수령하는 동안 주주방을 통해 공유되는 엠셀의 최신 동향 등을 보고 ① 향후 성장 가능성과 미래 가치가 높다고 판단된다면, 투자 후 6개월 이후부터(보통주 전환 시점은 회사가 통지 예정) 보통주로 전환하고 ②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1년 만기 때 원금을 상환받습니다. 두 가지 안 중 투자자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투자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시려면, 보통주로 전환하여 최소 3년 이상 보유하여야 함)





리워드 이벤트


(※ 백화점 상품권 수급 상황에 따라 종류가 변경될 수 있으나, 금액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한국증권금융)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은행 또는 한국증권금융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특히, 주식형과 채권형이 결합된 전환사채는 원금회수 조건과 이자수익이 지급되어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투자상품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11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3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공유한 결과(1차 펀딩 성공으로 주주방 개설 후 총 16건 글 등록),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습니다.

최근 진행한 3차 펀딩에서도 목표금액을 초과 달성(103.8%)하면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1-3차 펀딩 성공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 10명 중 9명이 펀딩포유 회원(일반투자자 7명, 전문투자자 1명)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5명)과 홍보메일(4명) 클릭을 통해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업의 소식들을 자주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 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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