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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첫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세이버

펀딩포유

2024.05.23

외식업 토탈케어 제품 및 공기질 케어 시스템 개발 기업, ㈜세이버
미국 시장 개척을 위한 FCC인증 획득, 페루·몽골 등 해외시장 진출 계획중


펀딩포유가 진행한 올해 5번째 프로젝트, ㈜세이버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세이버는 초음파 식기 세척기와 고농도 산소발생기(산소발생시스템)을 주력 제품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이버의 산소발생기는 이동형(소형) 제품이 아니라 산소공급시스템으로 실내공간을 설계하여 공간을 케어하는 방식이며, 산소발생기의 최종 모델인 'DACUS Ecosystem'을 통해 실내 공간을 환기 없이도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고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저장하여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세이버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기간 연장 없이 1회 증액을 거쳐 최종 135,648,200원(목표 금액의 104.3%)을 모집하였습니다.


세이버 프로젝트에는 총 6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 참여자가 60명(88%)여성(8명, 12%)보다 약 7배 정도 많았으며, 연령 구성에서는 40~50대가 전체의 75%(51명)를 차지하였고 특히 50대의 참여율이 가장 높았습니다(32명).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 66%(45명), 전문투자자 15%(10명), 적격투자자 12%(8명), 연고자 7%(5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4년 4월 25일 ~ 5월 9일

② 투자방식: 상환전환우선주

③ 최종 모집금액: 135,648,2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세이버 권호용 공동 대표이사(경영총괄)은 펀딩 성공 소감 및 향후 사업 계획 등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을 주셨습니다.


(세이버 권호용 공동 대표이사)


#1.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세이버는 창업 후 외부 투자 없이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 외부 투자로 크라우드펀딩을 선택하셨는데, ①크라우드펀딩 성공 소감과 진행 과정과 결과에서 느끼신 크라우드펀딩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그리고 ②계획하신 엑싯 전략에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마련하실 계획이신지요?

먼저 펀딩 성공을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펀딩포유와 코로나 이전부터 크라우드펀딩 관련 협의를 진행하다가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외식업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며 시장이 축소되는 사항에서 펀딩을 진행한다는 것이 몹시 조심스러워 무기한 미루다가 코로나 위기도 잘 극복하고, IOT 산소공급시스템 신규 개발 프로젝트를 본격화하면서 펀딩 일정을 다시 협의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IR 자료 준비 과정은 사업 내용과 방향성을 되짚어보고 놓치고 있던 부분을 다시 점검하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준비한 자료가 사업성에 대한 비전을 좀 더 자세하게 표현하지 못한 측면이 있어서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펀딩이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회사를 믿고 투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펀딩 계획 시점부터 도움을 주신 펀딩포유 측에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펀딩 규모를 떠나 세이버의 업종과 무관한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회사에 대한 평가를 받고 투자 받는 것이 기대도 되었고 한편으로는 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걱정도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회사를 믿고 투자하신 분들께 좋을 결과로 보답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야겠다는 각오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건강한 먹거리와 건강한 설거지 문화를 만들기 위한 초음파 식기세척기 시장과 건강한 실내공간 케어를 책임질 산소공급 시스템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을 위한 금형, 양산 비용에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추가 펀딩을 통하여 제품 개발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마케팅 강화, 조직력 강화, 재무개선 등 회사의 내·외부적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VC투자 및 기관투자유치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2. 세이버는 업소용 초음파 식기세척기로 외식업계 식기세척기 시장에서 큰 장악력을 가지고 있고 안정적인 캐시카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들을 계속 추가 개발하여 외식업 토탈케어 브랜드 기업이 되고자 하시는데, 외식업 주방 기기에서 산소발생기(산소공급시스템) 분야 그리고 더 나아가 기후테크 분야까지 도전하신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업 초기 새로운 세척 방식의 초음파세척기를 외식업 주방에 납품하고 제품 사용 교육을 위하여 설거지를 직접 하면서 장시간 주방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 눈이 따갑거나, 메스껍고 두통이 생기거나 숨이 답답한 경우를 자주 경험하게 되었는데 이런 현상들은 주방에서 사용하는 가스버너, 튀김기 등을 사용하면서 나오는 유해 가스 때문입니다. 가스 연소 시 사용되는 산소로 주방이 산소량이 부족한 저산소 공간이 되지만, 주방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일반 공기청정기기를 사용하면 외식업 주방 특성상 유증기로 인해 필터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으며, 오염된 필터에서 2차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방에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기가 답인데 환기 장치 또한 열악한 환경으로 불가능하거나 유증기 문제로 청소가 어려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공간도 많았습니다. 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저산소 공간에 산소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외식업 주방 외에도 침실, 아이 공부방, 사람들이 모여있는 모든 공간에 산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물을 사먹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처럼, 생명의 근원인 산소 또한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라는 확신에 산소발생기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내 산소가 필요한 저산소 공간의 문제점은 산소부족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은 것도 원인이 된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결국 건강한 실내 공간의 공기질 케어를 위해서는 실내 공간에 산소를 공급하면서 이산화탄소의 농도까지 함께 줄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장의 확장성을 위하여 현재는 IOT 통신이 가능하고 실내 공기 중에 미세먼지, 병원균, 바이러스 등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자동 환기를 수행하거나,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는 기술이 접목된 복합 공기질 케어서비스까지 구상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직접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기술만 개발하면 이산화탄소를 여러 사업 분야로 재활용하고 이산화탄소를 기반으로한 기후테크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개발 단계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까지는 개발에 성공한 상태입니다. 당사에서 개발한 이산화탄소 포집 모듈이 공인시험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특정 공간의 공기중의 이산화탄소만을 포집할 수 있다는 성능 검사를 받은 상태입니다.


#3. 세이버의 초음파 세척기는 식기 세척 뿐만 아니라 과일, 채소 등의 잔류농약을 세제 없이 물로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고 육류, 어패류의 냄새 제거 등에도 탁월한 성능이 있어서 가정용 식기 세척기 시장에 출시되면 큰 관심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가정용 초음파세척기 기본 모델이 2023년에 출시되어 건설사 B2B 납품을 준비 중이라고 하셨는데, B2C를 타겟으로 일반 가전 시장에 출시되는 시점은 언제로 계획하고 계시는지요? 그리고 가정용 식기세척기 시장은 이미 국내외 대기업 제품들이 선점하고 있는데 B2C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 기술력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도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B2C 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요?

당사는 개발기간 약 2년을 거처 2022년에 가정용 싱크형 초음파식기세척기 Beta 버전을 출시하고, 현재 탁상형(이동형) 초음파세척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당사 특허기반으로 개발되는데 공기질 케어 모듈이 탑재되어 세척기를 사용하는 주방공간의 공기질을 모니터링하고 VOCs가 기준치 이상일 때는 환기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지능형 기능 모델입니다. 현재는 Beta 버전으로 건설사 B2B 공급을 위해 여러 파트너사들과 협의를 하고 있으며, 유상 옵션 행사 등으로 시장 사항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실제 본격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B2B 전용 저가형 제품을 별도 양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에는 본격적으로 B2C 가정용 렌탈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며, 초음파 식기세척기 시장을 완벽하게 장악하기 위해 싱크형/탁상형 두가지 모델을 라인업하여 동시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세이버의 식기세척기가 식기 세척 외에도 다양한 식재료나 과일, 채소, 복잡한 구조의 세척물의 찌든때까지도 제거하는 기능의 차별성을 알리기 위해 사용 리뷰를 SNS 등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환경 오염이 심각한 시대에 살고 있는 나와 아이들, 우리 가족 모두가 건강한 삶을 위하여 음식을 먹기 직전에 하는 작은 노력(초음파 세척기 사용)이 가장 확실하고 가장 완벽하게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놀이, 문화, 습관으로 인식하게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당사는 8년 가까이 초음파세척기 시장을 개척하면서 다양한 세척 사례와 많은 양의 컨텐츠, 사용 노하우와 팁을 가지고 있으며, 3년간 Beta 버전 검증과 충성 고객을 기반으로 초음파만이 가능한 효과를 고객들에게 어디까지 알릴 수 있는지가 성공 여부를 결정짓게 될 중요한 포인트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4. ①프로젝트 이후 진행될 사업 내용과 예상하시는 사업적 성과와 ②페루 등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개발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국내 최초로 공기청정기 없이도 실내 공기질을 케어하고 자동 제어 기능으로 고농도 산소까지 공급하면서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복합 공기질 케어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고 조달 우수상품 및 혁신제품 등록으로 조달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또한, 프리미엄 가전 제품으로 꾸준히 B2C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용량 랙타입 제품은 여러 협력사와 함께 업무시설, 상업시설, 스포츠시설, 병의원 시설, 사옥건축, 고급주택 건축 등의 B2B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시장 개척을 위하여 FCC 인증을 획득한 상태이며, 페루 등의 고산지대에 적합한 맞춤형 산소발생기 모델을 검토하며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기질 상태가 좋지 못한 몽골 시장도 협력사를 통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완료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안정화 동시에 공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해외 인증 관련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5. 대표님께서는 프로젝트 진행 중 Q&A 게시판에 신속하고 상세하게 잘 답변해 주셨습니다. 배정 후에 개설되는 주주방을 통해서도 투자자들과 소통을 잘 하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주방을 통해 주주들과 어떻게 소통해 나가실 계획이신가요?

펀딩에 참여해 주신 분들과 함께 일한다는 마음으로 주주방을 통해 사업 진척상황, 성과 등을 공유하겠습니다.


#6. 끝으로 세이버에 투자해 주신 분들께 전하는 감사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저희 세이버는 실내 공간을 케어하는 첨단 산소공급시스템으로 숲속처럼 건강한 실내 공간을 만들고, 초음파 식기세척기로 건강한 세척 문화와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 펀딩으로 신제품 개발에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프로젝트인 산소공급시스템 개발에 대한 부담이 줄어 기존 초음파 식기세척기 신제품 개발에도 조금 여유가 생겼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성장의 기쁨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펀딩포유는 5월 20일부터 신규항생제 합성생물학 기반 기술 기업, (주)리신바이오의 첫 번째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중 입니다. 리신바이오는 기존 항생제의 Unmet Needs(내성균 등장, 부작용·독성 등) 해결을 위해 합성 생물학 기반 단백질 신약 개발 기술(eLBPs), 세계 최초 eLBP 기반 경구용 항생제 개발 기술(CMic) 등 슈퍼 박테리아 감염 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리신바이오는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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