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펀딩]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협동로봇 서비스 기업
| 증권종류 |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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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금액 | 679,000,000원 |
|---|---|---|---|
| 1구좌당 금액 | 200,000원 | 투자가능 최소수량 | 1구좌 |
| 발행예정 구좌수 | 3,395구좌 | 만기일 | 2026. 08.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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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청구기간
투자자가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간(발행일로부터 6개월 후-만기일 기준 5영업일 전)으로, 전환청구 기간은 프로젝트별 발행기업에 따라 다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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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02. 14 ~ 2026. 08. 07 |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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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00원 |
| 연 이자율 | 7% | 청약기간 | 2023. 07. 19 ~ 2023. 08. 02 |
| 이자 지급주기 | 3개월 | 배정일 | 2023. 08. 11 |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3. 08. 14 |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3. 08. 14 |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3. 08. 14 |
| 비고 | 목표금액: 100,000,000원 → 679,000,000원('23.07.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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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3.08.10)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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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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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제 전 | 공제 후 | |
| 과세표준 | 0원 | 0원 |
| 소득세액 | 0원 | 0원 |
| 절세금액 | 0원 |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이자(연 7%, 36개월)
0원
총 수익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2015년 설립된 (주)마젠타로보틱스는 로봇의 모션과 인지능력을 서비스로 만들어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는 인공지능 협동로봇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AI 기반 로봇서비스’는 ‘HW 서비스 로봇’과 ‘특허 SW 솔루션’이 결합된 지능형 로봇 서비스로서, ‘지능형 로봇’은 외부환경을 스스로 탐지하고 필요한 작업을 자율적•능동적으로 실행하며 모든 행동이 인간에 초첨이 맞춰져 있어 장소와 상황에 맞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자, 정보, 기계, 센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인공지능 등이 총망라되는 첨단기술의 복합체로서 앞으로 신산업 창출을 촉진하고 관련 기술 혁신을 주도해갈 분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2019년 628억 달러에서 연평균 13.5%로 성장하여 2025년까지 1,34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은 79억 7900만 달러로 연 평균 30.6%씩 성장, 세계 협동로봇 시장은 2025년 50억 7400만 달러로 연 평균성장률이 43.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로봇시장의 매출 규모도 약 5조 4,736억원, 서비스 로봇시장은 2조 2천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동 인구 부족과 기업의 비용절감 등과 같은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산업용과 서비스용 협동로봇 시장이 크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간과 함께 일할 수 있는 ‘협동로봇’은 안전을 위해 사람과의 작업공간을 엄격히 구분해야 하는 산업용 로봇과 달리 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어 규제가 덜하고 전자·자동차 등 규모가 큰 제조업 공장 뿐만 아니라 의료와 물류 등 서비스업에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이로 인해 이미 북미·유럽 등 노동 인구가 적은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확산세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국내 투자 시장이 얼어붙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혁신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제조업 생산 현장부터 음식조리, 식당 서빙, 배달, 물류, 병원, 자율 주행 등 다양한 분야와 현장에서 로봇 도입을 통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삼성전자(레인보우로보틱스 인수), 현대자동차(보스턴다이내믹 인수), LG전자(로보스타), 두산(두산로보틱스) 등 국내 대기업에서도 로봇 사업을 차세대 성장 엔진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투자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로봇 관련 스타트업들은(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위로보틱스, 나오로보틱스 등) 꾸준히 큰 규모의 투자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람과 로봇이 각자 잘할 수 있는 영역을 재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젠타로보틱스는 ‘사람을 위한 로봇’을 개발하여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봇이 더 잘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군에 숙련된 로봇을 투입하여 사람과 로봇 강점에 따른 R&R(Role and Role) 융합으로 최대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AI 기반 로봇서비스 영역은 GT PAINTER(원격 로봇도장서비스), PIRO-ZERO-알파(지능형 헬스&뷰티 케어 로봇), PIKI(지능형 물류 로봇서비스)이며 현재 GT PAINTER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GT PAINTER’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분체도장 로봇 시스템으로 99% 정확도를 갖는 딥러닝 기반의 기계학습 방법론을 적용해 다양한 품종을 인식하고 해당 품종에 맞는 모션을 생성합니다. 자율주행도 가능한 통합로봇제어 소프트웨어 플랫폼(MAVIZ)을 통해 로봇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기능분류 설치·적용 시 유연 로봇 동작 3D 마커를 이용한 직관적인 컨트롤이 가능하고 영상 및 센서인식의 내용을 개념화·객체화해 이를 바탕으로 환경과 상황을 판단하고, 상태맵에서 로봇의 행동 패턴을 편리하게 생성 및 제어하는 전 과정 통합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툴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앤드&툴 체인저’, 작업 현황 및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디스플레이’, 객체 및 맵을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라이다 센서’, 최적의 PATH 자동 주행이 가능한 ‘자율 주행 베이스’를 적용하였습니다.
현재 GT1∼GT3 PAINTER는 개발 완료되어 실용화 단계에 있습니다. GT1은 고정형 지능형 페인팅 로봇으로 산업용 로봇 기반의 다품종 유연 생산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GT2는 차량 수리용 자율 페인팅 로봇으로 도장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켜 생산라인 수정없이 작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력 제품인 GT3는 자율페인팅 로봇으로 실내 자율 주행이 가능하여 실내 벽면과 기둥, 천장 등의 도장이 가능하며 최대 3.6m까지 도장이 지원됩니다. GT4 PAINTER는 고소 작업용 페인팅 로봇으로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성균관대· 엘템·동국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개발 중에 있습니다. GT4는 자율주행 고도화로 실내/외 지원이 가능하며 모듈화 설계로 고소 작업이 가능하여 우주·항공·조선·건축용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협동 로봇은 애플리케이션 설치만으로 다양한 필드에서 적용할 수 있어 3D 업무에 대한 기피 현상 및 인력난 심화 문제를 솜씨 기술이 적용된 로봇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장 로봇서비스는 인력 기반의 작업 보다 비용 1/2 절감, 365/24 작업 가능, 1/4 작업시간 단축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고 정밀한 고품질 서비스 가능, 숙련자 솜씨 데이터 저장 및 숙련자 패턴 정보 표준화 진행으로 작업 진행시마다 노하우에 대한 DATA화가 가능합니다.
GT PAINTER는 2021년부터 실내 페인팅 로봇 시장에 주력해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2년 삼성*산과 함께 현장에서 ‘실내 건설 도장 로봇 실증’을 완료하였고, 조*페인트와 실제 차량 도장 부스에서 ‘고정형 차량 도장 로봇 실증’을 완료하였으며 KC*, 현*엔지니어링 등 도장·페인트 전문 협력사와 함께 사업화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의 타겟 시장은 실내 및 차량 도장 시장이지만 점차적으로 건물 외벽(세척+실링)과 차량/항공/선박(특수세척+코팅), 홈페인팅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GT PAINTER의 수익모델은 도장 서비스, 페인팅 로봇 SI 납품(구축), 실내·외용 페인팅 로보 렌탈(구독)서비스, 로봇 교육, 로봇 유지 보수, 데이터 판매 등 다양합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검증된 기술력은 그동안 45여 개의 로봇 관련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을 수행해오면서 축적한 경험 및 기술이 원천입니다. 이는 시제품 개발 후 필드 적용 및 상용화하는 데에 있어서 큰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❶ ‘스마트 제조혁신기술 개발사업- 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개발 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 3개년 총 40억원 지원)과 ❷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실내/외 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산업통상자원부, 3개년 총 42억원)에 선정되는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 개발사업-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 개발 사업’은 사람과 로봇, 로봇과 로봇간의 다양한 협업 케이스를 적용하는 사업으로 마젠타로보틱스의 기술력을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시키는 ‘실증적 경험’이 가능하여 ‘실외형 도장 로봇’ 사업화를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실내/외 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을 통해 실외 고소 작업이 가능한 페인팅 로봇 기술을 확보할 수 있고 특히 실내용에 국한된 자율주행 기술을 실외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어 우주·항공·조선·실외 건축으로 시장 확장이 가능합니다. 실내/외 모두 가능한 페인팅 로봇 개발은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차별화가 되어 로봇 페인팅 시장을 재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사업 철학은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뺏는 방식이 아니라 인력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3D 업종에서 부족한 인력을 로봇이 대체하고 사람을 돕는 것입니다. 사람은 로봇 조종 기술을 익혀 로봇 조종자로서 상위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기존 서비스 산업을 로봇 기술로 대체하고 파괴하기 보다 오히려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 산업을 활성화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은 로봇이 수행하고 인간은 로봇을 조종하고 관리하는 격상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로봇 교육 사업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 3D 업무 숙련자들이 로봇 조종 기술 자격을 취득하여 로봇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여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는 인간의 일자리를 뺏기 보다 인간이 하기 어려운 일을 로봇이 수행하고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협동로봇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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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협동로봇'으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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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 플랫폼 - 다목적 서비스 로봇 대중화 |
| 지능형 로봇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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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능형 로봇 서비스 기업
② 실무 데이터 및 서비스 로봇 현장 실무 경험 보유
③ 로봇 파견 방식의 서비스 제공
④ 로봇 설계 기술력 보유

⑤ 검증된 기술
⑥ 풍부한 로봇 도장 경험 보유
⑦ 특허 및 기술력 보유
a. 3차원 위치/부피 인식 기술력
| 센서 퓨전을 통한 3차원 위치 및 부피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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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인식을 위한 원천기술 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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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근골격 인식 기술
| 근골격 인식을 통한 마사지 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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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객체 인식 프로그램
| MAVIX - 고속 객체 인식 모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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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강 인공지능 기술
| META MIND – 지능형 로봇 상태 관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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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실내/외 정밀 주행 기술
| 실내/외 자율 주행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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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내/외 정밀 위치 인식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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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 로봇산업 분류
| 후방산업 | 지능형 로봇 | 전방 산업 |
|---|---|---|
| 인공지능, 5G+, 로봇부품 및 부분품, 임베디드 SW | 제조업용 로봇, 전문 서비스용 로봇, 개인 서비스용 로봇 | 제조업, 서비스업 등 전 산업 분야 |

| 제조업용 로봇 | 전문 서비스용 로봇 | 개인 서비스용 로봇 |
|---|---|---|
| 적재용 로봇, 공작물 탈착용 로봇, 용접용 로봇, 조립 및 분해용 로봇, 가공용 및 표면 처리 로봇, 바이오 공정용 로봇 등 | 빌딩서비스용 로봇, 사회안전 및 극한직업 로봇, 의료로봇, 사회인프라로봇, 군사용로봇 | 가사용 로봇, 헬스케어 로봇, 여가지원용 로봇, 교육 및 연구용 로봇 등 |
① 글로벌 로봇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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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로봇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 21.3 | 24.3 | 27.7 | 31.6 | 36.1 | 41.2 | 47.0 | 14.1 |
[협동로봇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 584 | 837 | 1,200 | 1,721 | 2,468 | 3,539 | 5,074 | 43.4 |
[스마트 로봇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 5.9 | 7.4 | 9.1 | 11.3 | 13.9 | 17.2 | 21.3 | 23.6 |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 1.6 | 2.1 | 2.7 | 3.6 | 4.7 | 6.1 | 7.9 | 30.6 |
※ 국가별 산업 동향
| 미국 | 전통적으로 산업용 로봇이 시장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2006년 이후 서비스 로봇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산업용 로봇시장을 추격하고 있는 중 |
|---|---|
| 일본 | 로봇 관련 핵심 부품군과 서비스 로봇시장에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보모터, 액추에이터, 정밀기어박스, 감속기 등과 같은 핵심 부품군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 |
| 중국 | AI 등 4차산업 기술을 결합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4차산업 분야에서 현지 유니콘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② 국내 시장
<로봇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구분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 제조 | 29,443 | 28,658 | 32,699 | 37,309 | 42,570 | 48,572 | 55.421 | 11.1 |
| 부품 | 17,550 | 17,501 | 18,516 | 19,590 | 20,726 | 21,928 | 23,200 | 4.8 |
| 전문서비스 | 3,199 | 4,611 | 5,773 | 7,228 | 9,049 | 11,330 | 14,185 | 28.2 |
| 개인서비스 | 3,159 | 3,966 | 4,608 | 5,355 | 6,223 | 7,231 | 8,402 | 17.7 |
| 계 | 6,358 | 8,577 | 10,381 | 12,583 | 15,272 | 18,560 | 22,587 | 23.5 |
| 합계 | 53,351 | 54,736 | 61,596 | 69,482 | 78,568 | 89,061 | 101,208 | 11.3 |
| 구분 | '19 | '20 | '21 | '22 |
|---|---|---|---|---|
| 제조 | 29,443 | 28,658 | 32,699 | 37,309 |
| 부품 | 17,550 | 17,501 | 18,516 | 19,590 |
| 전문서비스 | 3,199 | 4,611 | 5,773 | 7,228 |
| 개인서비스 | 3,159 | 3,966 | 4,608 | 5,355 |
| 계 | 6,358 | 8,577 | 10,381 | 12,583 |
| 합계 | 53,351 | 54,736 | 61,596 | 69,482 |
| 구분 | '23 | '24 | '25 | CAGR |
|---|---|---|---|---|
| 제조 | 42,570 | 48,572 | 55.421 | 11.1 |
| 부품 | 20,726 | 21,928 | 23,200 | 4.8 |
| 전문서비스 | 9,049 | 11,330 | 14,185 | 28.2 |
| 개인서비스 | 6,223 | 7,231 | 8,402 | 17.7 |
| 계 | 15,272 | 18,560 | 22,587 | 23.5 |
| 합계 | 78,568 | 89,061 | 101,208 | 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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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로봇서비스 - GT PAI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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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❶ 지능형 헬스&뷰티케어 로봇
❷ 물류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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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Danger, Difficult, Dirty) 작업 숙련자 부족 |


① 3D 작업 인력난 가속화 문제

② 중대재해법 강화및 재해 감소 필요

③ 특히, 페인팅 작업에서의 안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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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된 협동로봇을 통한 안전 및 인력난 해결 |
• 로봇이 더 잘할 수 있는 작업에 로봇 투입
예) 자율주행 Level 1~5, 건설기계, 공구의 역할
• 조선, 항공, 건설, 자동차 분야 전문가 솜씨 데이터 확보 필요
• 4차 산업 혁명 = 사람과 로봇이 각자 잘 할 수 있는 영역으로 재편

※ 산업용 로봇 VS 서비스 협동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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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협동로봇은 작업자의 일을 함께 돕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로봇으로서, - 안전을 위해 사람과의 작업공간을 엄격히 구분해야 하는 산업용 로봇과 달리 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어 규제가 덜하며 - 전자·자동차 등 규모가 큰 제조업 공장 뿐 아니라 의료, 물류 등 서비스업에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S/W 솔루션
① MAVIZ - 로봇 통합 제어 SW

② MAVIX - 고속 영상 인식 모듈


H/W 서비스 로봇
❶ 제품군


❷ 개발 진행 중 (GT4 PA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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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 항공, 조선용 신제품 개발 |

※ GT PAINTER 벤치마킹
OKIBO(이스라엘 스타트업)
* 출처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222 |
CANVAS(보스톤다이나믹 출신 스타트업)
* 출처 http://www.ainet.link/9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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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외 자율 도장 |




❶ 시장 현황 및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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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2020년 | 2025년 | 2030년 | 연평균 성장률(%) |
|---|---|---|---|---|
| 건축물 리모델링 |
17,293 | 23,321 | 29,350 | 5.4 |
| 건축물 유지/보수 |
12,795 | 13,759 | 14,723 | 1.4 |
| 합계 | 30,088 | 37,080 | 44,073 | 3.8 |
| 판매처 | 판매단가 (억원) |
예상 연간 판매량(개) |
2030년 | 연평균 성장률(%) |
|---|---|---|---|---|
| 서비스 센터 | 1 | 100 | 29,350 | 5.4 |


❷ 타겟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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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도장 시장 진출 후 분야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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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타겟('23년까지 주력) 제품 도장, 실내 도장, 천장 도장, 차량 부품&차체 수리 도장 |
➠ |
확장 분야('25년부터 본격) 건물 외벽(세척+실링), 특수 도장/세척/코팅(차량, 항공, 선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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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 PAINTER의 세부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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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실내 도장 로봇 비교

❷ 차체 도장 로봇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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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인력 대비 효율성 상세 비교 ❶ 생산성 개선
<인력기반작업>
<로봇 기반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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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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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목적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 서비스 대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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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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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 서비스 대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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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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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사업화 및 고도화' / '제품 다변화' 전략(성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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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모션을 통한 경험 Data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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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목적 서비스 기기로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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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서비스 로봇플랫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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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 플랫폼 제공 |
➠ ⬇ |
로봇 대중화 선도 |

③ 마케팅 전략
• 서비스 로봇 무료 체험 및 실증
로봇 적용 & 이해도가 낮은 시기에 직접 시범 구축(POC) 후 본 프로젝트 연계

• 기존 시공사와의 협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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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년간 로봇 관련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 수행, 기타 공모전 참여 등을 통해 로봇 경험 및 기술 확보 → 사업 수행에 따른 수익 창출 + 로봇서비스 사업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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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선정된 정부지원사업의 의미(효과) ❶ 「스마트 제조혁신기술 개발사업」: ‘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개발 사업’
사업 연계성(의미)
❷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 '실내외/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
사업 연계성(의미)
☞ 위 2가지 정부사업 수행을 통해 실내·외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실제 적용 가능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음 |



| 구분 | 2023E | 2024E | 2025E | |
|---|---|---|---|---|
| 매출액 | 도장 서비스 | 400 | 800 | 1,600 |
| 페인팅 로봇 SI | 600 | 1,200 | 1,200 | |
| 실내용 페인팅 로봇 판매 | 0 | 2,400 | 3,600 | |
| 실외용 페인팅 로봇 판매 | 0 | 0 | 4,800 | |
| 차세대로봇 판매 (헬스케어&물류) |
0 | 0 | 600 | |
| 앤드툴&APP 판매 | 0 | 15 | 150 | |
| 교육&유상유지보수(매출의15%) | 0 | 660 | 1,770 | |
| 정부과제&지원사업 | 1,250 | 1,250 | 1,250 | |
| 매출 합계 | 2,250 | 6,325 | 14,970 | |
| 매출원가 | 도장 서비스 비용 | 280 | 560 | 1,120 |
| 페인팅 로봇 SI 비용 | 480 | 960 | 960 | |
| 실내용 페인팅 로봇 생산비 (초기프로모션,서비스용생산) |
800 | 1,600 | 2,400 | |
| 실외용 페인팅 로봇 생산비 (고소작업,모듈타입) |
0 | 0 | 3,000 | |
| 차세대 로봇 생산 (헬스&물류) |
0 | 0 | 400 | |
| 앤드툴&APP | 0 | 7.5 | 75 | |
| 판매비와 관리비 | 영업/홍보/마케팅 | 190 | 285 | 427.5 |
| 운영&관리비 | 1,100 | 1,430 | 1,859 | |
| 지출 합계 | 2,850 | 4,843 | 10,242 | |
| 영업손익 | -600 | 1,483 | 4,729 | |
[기업가치 산정근거]
마젠타로보틱스의 현 기업가치(60억 원)는 2023년 펀딩포유에서 진행(1.12~2.6 / Pre-money valuation 49.5억 원)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이후 달성한 주요 성과를 반영하였습니다.
① 검증된 기술력으로 정부과제(‘2023년 대규모 정부과제 2건: 80억 규모’ 선정) 선정
② 정부과제 수행에 따른 비즈니스모델 확장(실내 → 실내/외 페인팅 로봇)
위의 성과를 반영하여 추정 잉여현금흐름(FCF 2023~2025년) 423억 원에 대한 달성확률을 12%로 가정하였습니다.
(※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 '발행인게재자료' 중 39~41페이지 참조)

• 조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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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교 사무소 전경(영업 및 사업관리 사무실+ 기업부설연구소)

• 연혁



| 구분 | 주요 성과 | |
|---|---|---|
| 계약 (예정 포함) |
• 2023년도 추정매출(22.5억원) 달성 예상: ’23.6월 현재 약 3억원 추정
* 2022년도 매출 19.2억원
• 1차 크라우드펀딩 당시 계획한 ‘23년도 계약 관련 프로젝트 진행 현황* 2021년도 매출 10억원 ❶ 퍼*스 ’터치업 자동화 시스템 계약‘ 이후 사업 현황 - ’23.10월말까지 기존 사업 완료 예정 - 안성공장 시스템을 평택공장에도 적용하는 방안 협의중 - 비전 검사 시스템 도입 협의중 ❷ 조*페인트(구매조건부 사업) 진행 사업현황 - 1차년도 과제(고정형 수리 도장 로봇) 완료 - 2차년도 과제 진행중 - 자율주행형 수리도장 로봇 개발 진행중 |
• 도장 라인 구축 용역 사업 올해 1~3개 진행 예정 (추정매출:10~20억원) • ‘페인팅로봇(제품) 사업화 매출 올해 연말~ 내년 초 발생 예정(추정매출:10억원) • 퍼*스 분체도장 공정 로봇 자동화 진행 중 • 퍼*스 안성공장 비전검사 시스템로봇 자동화 제안 중 • 평택 시*즈 공장 도장 공정 로봇 자동화 제안 협의 중 • 기타 5개사 이상 도장 공정 자동화 협의 중 • 전기자동차 협회와 MOU 및 POC 진행예정 • 현대 미*조선 페인팅 공정 자동 로봇 도입 협의 중 |
| 정부 지원 사업 |
• 2023.04월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3개년 총 40억원 지원 - 「스마트 제조혁신기술 개발사업」 선정: ‘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개발 사업’ * 2023년도(9개월) R&D자금 지원금액: 총 9억원(참고: 마젠타로보틱스 5.8억) • 2023.05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3개년 총 42억 지원 -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선정: '실내/외 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 * 2023년도(9개월) R&D자금 지원금액: 총 9억원(참고: 마젠타로보틱스 7억) - 로봇 교육 연계 |
|
| 서비스 |
• ‘로봇 오픈 커뮤니티 서비스’ 개발 진행 중 (2024년 예정) - 로봇 정보 제공 - 로봇 제어 플랫폼 제공 - 로봇, 앤드이펙터 판매 |
|
| R&D (또는 기술) |
• 통합로봇제어플랫폼 (MAVIZ V1.5) • 비정형 물체 비전인식 정확도 개선 • 실내/외 자율주행 기능 고도화 • 방폭 설계 기술 • 사람 행동 인지 자동 모션 생성 기술 |
• 통합 제어 S/W (MAVIZ V2.0) • 사람 행동 인지 모션 Path 생성 기술 • 맵 빌더 고도화 • 차량 수리 도장 로봇 구매조건부 2차년도 진행중 |
| 기타 |
• 작업장 안전 인증 획득 • 삼*물산 ’건설기술공동개발사업‘ 계약 체결 이후 사업현황 또는 관련 실적 -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동영상 촬영 완료 * 이후 협업 논의 중 ( 테스트베드 제공, 판로 개척 등 ) |
• 판매/임대 네트워크 구축 - 한국렌탈, 아주렌탈, 롯데렌탈 등 • 항공/조선/건설 관련 테스트 베드 구축 - 대*항공, 현대미*조선, 삼*물산, 우*건설, 계*건설 등 |


| 구 분 | 리워드 내용 |
|---|---|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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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000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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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 | |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
| 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
| 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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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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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3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5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 5차 펀딩(2023년 3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5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투자자수가 늘어나고 성공금액도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특히 5차 펀딩에서는 당초 목표금액의 60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기업의 사업진척 상황 등을 유심히 지켜본 잠재적 투자자들의 펀딩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지만, 주주방을 통해 올라온 사업 진척 상황 등을 보고 후속 펀딩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바이럴을 일으키는 주체가 되어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성공을 응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입된 이메일입니다.
다른 아이디로 가입을 시도해 주세요.
가입하지 않은 이메일이거나 잘못된 비밀번호입니다.
필수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 대표자명 | 권기현 |
| 임직원수 | 14명 |
| 법인설립일 | 2015/01/12 |
|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18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 7층 705,706호(가정동) |
| 연락처 | 042-320-4743 |
| 이메일 | support@ff00ff.kr |
| 홈페이지 | https://www.magentarobotics.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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