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 기업, (주)마젠타로보틱스
본 청약은 '투자'에 해당되는 것으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 위험에 대한 안내를 꼭 확인해주세요.
증권종류 |
전환사채
![]() |
목표금액 | 299,970,000원 |
---|---|---|---|
1구좌당 금액 | 165,000원 | 투자가능 최소수량 | 1구좌 |
발행예정 구좌수 | 1,818구좌 | 만기일 | 2026. 02. 16 |
전환청구기간
![]() |
2023. 08. 16 ~ 2026. 02. 09 |
1주당 전환가액
![]() |
165,000원 |
연 이자율 | 7% | 청약기간 | 2023. 01. 12 ~ 2023. 02. 06 |
이자 지급주기 | 3개월 | 배정일 | 2023. 02. 15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3. 02. 16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3. 02. 16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3. 02. 16 |
비고 | · 목표금액: 50,160,000원 → 150,150,000원('23.01.17) → 210,045,000원('23.01.20) → 299,970,000원('23.01.27) · 프로젝트 종료일 : 2023.01.27. → 2023.02.06. |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3.02.14)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소득공제액
![]()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
---|---|---|
공제 전 | 공제 후 | |
과세표준 | 0원 | 0원 |
소득세액 | 0원 | 0원 |
절세금액 | 0원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이자(연 7%, 36개월)
0원
총 수익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2015년 설립된 (주)마젠타로보틱스는 지능형 로봇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는 로봇서비스 기업입니다. 주요 아이템인 원격 도장 로봇 및 도장 서비스, 헬스&뷰티케어 로봇 서비스, 물류 로봇 서비스는 ‘HW 서비스 로봇’과 ‘특허 SW 솔루션’이 결합된 지능형 로봇 서비스입니다. ‘지능형 로봇’은 외부환경을 스스로 탐지하고 필요한 작업을 자율적·능동적으로 실행하며 모든 행동이 인간에 초첨이 맞춰져 있어 장소, 상황에 맞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자, 정보, 기계, 센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인공지능 등이 총망라되는 첨단기술의 복합체로서 앞으로 신산업 창출을 촉진하고 관련 기술 혁신을 주도해갈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제조업용 로봇, 전문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으로 분류되는 ‘지능형 로봇’은 출산율 감소,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인력 대체 뿐만 아니라 감염병이나 위험지역 출입 등 위험 업무에 노동력 대체 가능한 미래 산업 분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2019년 628억 달러, 연평균 13.5%로 성장하면서 2025년까지 1,34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로봇시장의 매출 규모도 약 5조 4,736억원, 서비스 로봇시장은 2조 2천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람과 로봇이 각자 잘할 수 있는 영역을 재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젠타로보틱스는 ‘사람을 위한 로봇’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봇이 더 잘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군에 숙련된 로봇을 투입하여 사람과 로봇 강점에 따른 R&R(Role and Role) 융합으로 최대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사업 철학은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뺏는 방식이 아니라 인력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3D 업종에서 부족한 인력을 로봇이 대체하고 사람을 돕는 것입니다. 사람은 로봇 조종 기술을 익혀 로봇 조종자로서 상위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기존 서비스 산업을 로봇 기술로 대체하고 파괴하기 보다 오히려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 관련 산업을 활성화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은 로봇이 수행하고 인간은 로봇을 조종하고 관리하는 격상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맞춰 로봇 교육 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존 3D 업무 숙련자들이 로봇 조종 기술 자격을 취득하여 로봇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여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경쟁력은 자율주행, 비전인식, 로봇통합제어 등 자율주행 로봇 기술력과 로봇 서비스 운용 전략에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에 기반한 AI 기반 로봇서비스 주요 제품은 GT PAINTER(원격 도장 로봇 및 도장 서비스), PIRO-ZERO-알파(지능형 헬스&뷰티 케어 로봇), PIKI(지능형 물류 로봇서비스)입니다.
1. 원격 도장 로봇서비스는 3D(Danger, Difficult, Dirty) 작업 숙련자 부족 문제, 중대재해법 강화 문제 특히 페인팅 작업에서의 안전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GT PAINTER(GT1, GT2, GT3)가 제공하는 로봇 도장서비스는 다년간 자체 개발한 ‘로봇 통합 제어관리 솔루션- MAVIZ’와 병렬처리 기술이 집약된 ‘고속객체인식 솔루션 - MAVIX’ 2가지 핵심 소프트웨어가 결합되어 인공지능 제품 형상 인식, 실시간 3D 스캔, 고속 개체 인식, 3차원 로봇 모션 관리,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원격 도장 로봇서비스는 인력 기반의 작업 시보다 비용 1/2 절감, 365/24 작업 가능, 1/4 작업시간 단축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고 정밀한 고품질 서비스 가능, 숙련자 솜씨 데이터 저장 및 숙련자 패턴 정보 표준화 진행으로 작업 진행시마다 노하우에 대한 DATA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GT PAINTER의 타겟 시장은 실내 및 차량 도장 시장이지만, 점차적으로 건물 외벽(세척+실링)과 차량/항공/선박(특수세척+코팅), 홈페인팅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지능형 헬스&뷰티 케어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PIRO-ZERO-알파는 마사지, 뷰티, 의료, 재활 등 다목적 기능의 제품으로 특허받은 근골격 인식 기술이 적용된 마사지 로봇입니다. 현재 2,700억 규모의 국내 마사지 시장에는 안마의자 위주의 제품들로 판매되고 있으며, 지능형 로봇을 이용한 제품은 없는 상태이며, PIRO-ZERO-알파가 마사지 기기의 세대 교체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3. 지능형 물류 로봇서비스를 제공하는 PIKI는 매년 35%씩 성장하고 있는 무인운송 로봇시장을 타깃으로 피킹 작업의 인력난 해소, 안전 개선 및 효율화를 위해 개발한 제품입니다. 메뉴얼 피킹&적재, 메뉴얼 이송이 가능한 현 물류 시스템을 로봇 반자율 이송, 더 나아가 로봇 피킹&적재 뿐만 아니라 로봇 자율 이송까지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물류 피킹 상용화 로봇 기반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검증된 기술력은 그동안 40여 개의 로봇 관련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을 수행해오면서 축적한 경험 및 기술이 원천입니다. 이는 시제품 개발 후 필드 적용 및 상용화하는 데에 있어서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수익모델은 크게 제품판매, SI 납품(구축), 도장서비스(페인팅로봇), 로봇 파견(렌탈) 사업, 로봇 교육, 로봇 유지 보수, 데이터 판매 등 다양합니다.
마젠타로보틱스는 인간의 일자리를 뺏기 보다 인간이 하기 어려운 일을 로봇이 수행하고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로봇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지능형 로봇으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서비스 로봇 플랫폼 - 다목적 서비스 로봇 대중화 |
|
※ 지능형 로봇산업 분류
후방산업 | 지능형 로봇 | 전방 산업 |
---|---|---|
인공지능, 5G+, 로봇부품 및 부분품, 임베디드 SW | 제조업용 로봇, 전문 서비스용 로봇, 개인 서비스용 로봇 | 제조업, 서비스업 등 전 산업 분야 |
구분 | 적용 분야 |
---|---|
제조업용 로봇 | 이적재용 로봇, 공작물 탈착용 로봇, 용접용 로봇, 조립 및 분해용 로봇, 가공용 및 표면처리 로봇, 바이오 공정용 로봇 등 |
전문 서비스용 로봇 | 빌딩서비스용 로봇, 사회안전 및 극한직업 로봇, 의료로봇, 사회인프라 로봇, 군사용 로봇 |
개인 서비스용 로봇 | 가사용 로봇, 헬스케어 로봇, 여가지원용 로봇, 교육 및 연구용 로봇 등 |
① 세계 시장 동향 및 전망
[시장 규모와 전망]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62.8 | 71.2 | 80.8 | 91.7 | 104.1 | 118.2 | 134.3 | 13.5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21.3 | 24.3 | 27.7 | 31.6 | 36.1 | 41.2 | 47.0 | 14.1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584 | 837 | 1,200 | 1,721 | 2,468 | 3,539 | 5,074 | 43.4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5.9 | 7.4 | 9.1 | 11.3 | 13.9 | 17.2 | 21.3 | 23.6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1.6 | 2.1 | 2.7 | 3.6 | 4.7 | 6.1 | 7.9 | 30.6 |
[국가별 산업 동향]
미국 | 전통적으로 산업용 로봇이 시장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2006년 이후 서비스 로봇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산업용 로봇시장을 추격하고 있는 중 |
---|---|
일본 | 로봇 관련 핵심 부품군과 서비스 로봇시장에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보모터, 액추에이터, 정밀기어박스, 감속기 등과 같은 핵심 부품군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 |
중국 | AI 등 4차산업 기술을 결합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4차산업 분야에서 현지 유니콘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② 국내 시장 동향 및 전망
|
구분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CAGR |
---|---|---|---|---|---|---|---|---|
제조 | 29,443 | 28,658 | 32,699 | 37,309 | 42,570 | 48,572 | 55.421 | 11.1 |
부품 | 17,550 | 17,501 | 18,516 | 19,590 | 20,726 | 21,928 | 23,200 | 4.8 |
전문서비스 | 3,199 | 4,611 | 5,773 | 7,228 | 9,049 | 11,330 | 14,185 | 28.2 |
개인서비스 | 3,159 | 3,966 | 4,608 | 5,355 | 6,223 | 7,231 | 8,402 | 17.7 |
서비스로봇 합계 | 6,358 | 8,577 | 10,381 | 12,583 | 15,272 | 18,560 | 22,587 | 23.5 |
합계 | 53,351 | 54,736 | 61,596 | 69,482 | 78,568 | 89,061 | 101,208 | 11.3 |
구분 | '19 | '20 | '21 | '22 |
---|---|---|---|---|
제조 | 29,443 | 28,658 | 32,699 | 37,309 |
부품 | 17,550 | 17,501 | 18,516 | 19,590 |
전문서비스 | 3,199 | 4,611 | 5,773 | 7,228 |
개인서비스 | 3,159 | 3,966 | 4,608 | 5,355 |
서비스로봇 합계 | 6,358 | 8,577 | 10,381 | 12,583 |
합계 | 53,351 | 54,736 | 61,596 | 69,482 |
구분 | '23 | '24 | '25 | CAGR |
---|---|---|---|---|
제조 | 42,570 | 48,572 | 55.421 | 11.1 |
부품 | 20,726 | 21,928 | 23,200 | 4.8 |
전문서비스 | 9,049 | 11,330 | 14,185 | 28.2 |
개인서비스 | 6,223 | 7,231 | 8,402 | 17.7 |
서비스로봇 합계 | 15,272 | 18,560 | 22,587 | 23.5 |
합계 | 78,568 | 89,061 | 101,208 | 11.3 |
❶ 3차원 위치/부피 인식 기술력
센서 퓨전을 통한 3차원 위치 및 부피 측정 |
---|
* 객체 인식을 위한 원천기술 특허 |
❷ 근골격 인식 기술
근골격 인식을 통한 마사지 로봇 |
---|
|
❸ 객체 인식 프로그램
MAVIX - 고속 객체 인식 모듈 |
---|
|
지능형 로봇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
① AI 기반 로봇서비스
② SMART Industry&Factory
③ 로봇솔루션
|
연구개발 용역 (정부지원사업) | 연구개발용역(정부지원사업) (40개 이상 수행) |
---|
3D(Danger, Difficult, Dirty) 작업 숙련자 부족 |
① 3D 작업 인력난 가속화 문제
② 중대재해법 강화및 재해 감소 필요
③ 특히, 페인팅 작업에서의 안전 문제
숙련된 지능형 로봇을 보내드립니다. |
• 로봇이 더 잘할 수 있는 직업에 로봇 투입
예) 자율주행 Level 1~5, 건설기계, 공구의 역할
• 4차 산업 혁명= 사람과 로봇이 각자 잘 할 수 있는 영역을 재편
• 안전한 서비스 로봇으로 문제 해결
S/W 솔루션
① MAVIZ - 로봇 통합 제어 SW
② MAVIX - 고속 영상 인식 모듈
H/W 서비스 로봇
※ GT PAINTER 벤치마킹
OKIBO(이스라엘 스타트업)
* 출처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222 |
CANVAS(보스톤다이나믹 출신 스타트업)
* 출처 http://www.ainet.link/981 |
인공지능 제품 형상 인식
실시간 3D 스캔
도장물 자체 인식
고속 객체 인식
페인팅 전용 엔드 이펙터 제작
3차원 로봇 모션 관리
META MIND- 지능형 로봇 상태 관리기
|
❶ 시장 현황
실내도장 시장 규모 |
차체도장 시장 규모 |
[실내도장 시장]
구분 | 2020년 | 2025년 | 2030년 | 연평균 성장률(%) |
---|---|---|---|---|
건축물 리모델링 | 17,293 | 23,321 | 29,350 | 5.4 |
건축물 유지/보수 | 12,795 | 13,759 | 14,723 | 1.4 |
합계 | 30,088 | 37,080 | 44,073 | 3.8 |
[차체 수리 도장 시장]
판매처 | 판매단가(억원) | 예상 연간판매량(개) | 2030년 | 연평균 성장률(%) |
---|---|---|---|---|
서비스 센터 | 1 | 100 | 29,350 | 5.4 |
❷ 타겟 시장
차량, 실내 도장 시장 진출 후 분야 확장 |
• 실내 도장 로봇 비교
• 차체 도장 로봇 비교
|
|
① 개발 배경
타 제품의 단점을 보완 → 마사지 기기의 세대 교체 |
② 시장 분석
국내 2,700억 규모 시장 |
현황
전망
③ 시스템 구성 및 주요 기능
④ 특징(차별화)
• 근골격 인식 기술
- Markerless 영상 처리에 의한 근골격 위치 추정기술 개발(RNN 기법 적용)
- 비전 센서를 통한 3차원 앞/뒤 인체 데이터 입력 중 (인체 후면 데이터는 매우 부족한 상황)
• 다양한 환경에 적용 가능
- 릴렉스를 위한 침대 형태, 간편한 의자 타입, 모듈형 등
• 섬세한 림프절 자극
- Markerless 영상 처리에 의한 근골격 위치 추정기술 개발(RNN 기법 적용)
- 비전 센서를 통한 3차원 앞/뒤 인체 데이터 입력 중 (인체 후면 데이터는 매우 부족한 상황)
• 멤버십 서비스 가능
- 회원 관리를 맞춤 헬스&뷰티케어 서비스 제공 가능
- 기본적인 마사지로 인한 체온의 변화 표시
※ 향후 계획: 상태 진단, 체온, 맥박, 성향, 스트레스, 부분 비만도 개선, 의료서비스 연계 등
|
④ 경쟁 업체 비교
① 하드웨어 구성
② 소프트웨어 구성
③ 운용 예시
※ 벤치마킹
물류 로봇 토탈 솔루션 개발 |
물류 피킹 상용화 로봇 기반 확보 |
다년간 로봇 관련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 수행을 통해 로봇 경험 및 기술을 축적하였고,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봇서비스를 상용화함 |
최종목표 : 다목적 서비스 로봇 대중화 - 휴머노이드 로봇 |
|
① 단계별 성장전략
② 단계별 사업화 전략
③ 시장 확보 전략
• 다목적 기기로의 확장
• 서비스 로봇플랫폼
④ 고객 유지 정책
• 신속한 교육/AS로 고봇 적용 어려움 해소
제품판매, SI 납품(구축), 렌탈(구독) 서비스 |
[기업가치 산정근거]
1) 시장접근법
당사와 유사한 컨셉으로 해외에서 2017년부터 시작한 업체들도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아 투자 유치 후에 현재 활발히 개발 및 테스트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7년 미국 보스톤 다이나믹 출신 스타트업인 캔버스는 Innovation Endeavors, Obvious Ventures, Brick & Mortar Ventures 및 Grit Ventures 등을 통해 1,900만 달러 투자 유치를 받아 기계학습을 통한 반자율 페인팅 로봇을 개발하여 테스트 진행 중이며, 2018년 이스라엘 스타트업 오키보는 VC로 부터 SEED 투자를 받아 스캐닝/3D모델링/경로계획/실행 등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로봇을 개발 및 테스팅 중입니다.
해외의 경우 이러한 지능형 페인팅 로봇을 개발하는 기업의 경우 초기 투자규모는 100~200억 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 수익접근법
일반적인 글로벌 로봇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CAGR 2019~2025년)은 약 13%인데 비해 당사가 타겟으로 하는 협동로봇의 경우 약 43.4% 연평균 성장률(CAGR 2019~2025년)로, 가파른 시장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단의 '로봇시장 동향 및 전망' 내용 참고)
또한 우리나라 건축물 719만동 중 37.1%인 266만동이 30년 이상 지난 노후 건축물로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국내 페인트 시장의 규모는 3조 5,000억 원 정도로 약 3%정도의 연평균 성장률(CAGR 2020~2030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협동로봇&페인팅 시장 규모와 당사의 사업진행 현황(*현재 로봇 개발 후 테스트 및 데이터 입력 중)을 고려하여, 사업초반 시장 점유율은 0.1%로 가정하였으며, 향후 6% 정도의 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세율 20%, 제조 및 마케팅비 30%, 마진 30% 적용하였을 때, 사업개시 후 3년 기준 잉여현금흐름(FCF)은 21억+131억+271억 = 423억 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장진입 초기 3개년 합산 잉여현금흐름(FCF 2023~2025년) 423억 원에 대한 달성확률을 10.8%로 가정한다면 당사의 기업가치 평가액은 45.9억 원 입니다.
3) 기술 가치 접근법
케이티지(KTG) ‘지식재산 평가 보고서’에 따라 당사 지식 재산 평가액은 1,349백만 원입니다. 이는 케이티지(KTG)의 지식재산 가치평가 절차에 따라 산정되었습니다.
4) 결론
위와 같이 ①수익접근법에 따른 4,590백만 원과, ②기술 가치 접근법에 따른 1,349백만 원을 합산하여 최종 평가 금액을 산정하면 5,939백만 원입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마젠타로보틱스의 초기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인 점을 감안하여 적정 기업가치 대비 약 16.6% 할인 적용한 현재 기업가치 4,950,000,000원으로 투자금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공모의 증권 종류는 투자자분들에게 보통주보다 유리한 조건인 ‘전환사채’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즉, 상환 만기일에 원금 상환 청구권이 있으며 상환기간 동안 연 7%의 이자를 분기별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환청구기간 동안 현재 기업가치(1주당 165,000원)의 전환가격으로 보통주 전환신청이 가능합니다.
• 조직 구성
|
• 연혁
구 분 | 리워드 내용 |
---|---|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
| |
| |
| |
(5,115,000원 ~ 9,900,000원) |
|
(10,065,000원 이상) |
|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
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
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0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자명 | 권기현 |
임직원수 | 14명 |
법인설립일 | 2015/01/12 |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18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 7층 705,706호(가정동) |
연락처 | 042-320-4743 |
이메일 | support@ff00ff.kr |
홈페이지 | https://www.magentarobotics.com/ |
(주)마젠타로보틱스-주주의 온라인 소통공간
주주방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