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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첫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케이엠에듀

펀딩포유

2024.07.15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결합된 외국어학습 앱 서비스기업, ㈜케이엠에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가치평가를 통해 '콘텐츠 등급BB(투자등급)' 획득


펀딩포유가 진행한 올해 7번째 프로젝트, ㈜케이엠에듀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케이엠에듀는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가 결합한 외국어 학습 애플리케이션 '세이(SSAI)'와 세이버스(SSAIVERSE)' 개발 및 서비스,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서비스 기업으로 현재까지 콘텐츠 총 3000개 개발, 누적 매출 74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학습을 통한 보상 시스템(Learn To Earn)을 적용한 케이엠에듀의 외국어 학습 애플리케이션 '세이(SSAI)'와 '세이버스(SSAIVERSE)' 서비스는 2023년 하반기 런칭 후 마케팅 없이도 1만 다운로드를 달성하여 앱스토어 교육 분야 7위에 올랐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가치 평가를 통해 콘텐츠 등급 BB(투자등급)를 획득하여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케이엠에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기간 연장 없이 1회 증액을 거쳐 최종 221,006,500원(목표 금액의 88.4%)을 모집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총 75명 중 남성은 63명(84%), 여성은 12명(16%)으로 나타났으며, 40~50대 연령층이 전체의 80%(60명)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투자자 유형 구성은 일반투자자 51%(38명), 전문투자자 28%(21명), 적격투자자 20%(15명), 연고자 1%(1명)이었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4년 6월 19일 ~ 7월 3일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③ 최종 모집금액: 221,006,5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 ㈜케이엠에듀 박수형 대표 미니 인터뷰


(케이엠에듀 박수형 대표_뒷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

#1. 첫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프로젝트 사전예약 오픈 시점부터 큰 관심을 끌었고 사전예약에 참여하신 분들 중 절반 이상이 본청약에 참여하실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특히 투자한도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적격·전문투자자들의 참여율이 높았습니다. 케이엠에듀는 창업 초기에 기관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고, 2020년에는 코스닥 상장사인 인포뱅크로부터 시드 브릿지 투자 유치, 2022년 11월에 오라클벤처투자를 통해 프리시리즈A 투자를 받은 바 있습니다. 기관투자와 크라우드펀딩 투자를 모두 경험해 보셨는데 ①기관 투자와 비교할 때 크라우드펀딩이 갖는 매력(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그리고 ②첫 크라우드펀딩을 성공한 소감도 궁금하고요 ③이번 크라우드펀딩 성공 후 어떤 방식의 투자 유치를 진행할 계획이신가요? ④크라우드펀딩 후 현재 가장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1번 답변) 크라우드펀딩의 장점은 기업의 자금 조달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주고 빠르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기관투자의 경우 심의부터 집행까지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까지 걸립니다. 그리고 기관투자의 경우 벤처캐피탈사와의 소통만 가능한 반면에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 기업들이 잠재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저희와 같은 벤처기업들은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기업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합니다.

2번 답변) 첫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통해 마치 오랫동안 준비해 온 계획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듯한 뿌듯함과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분들의 지지와 응원을 직접 확인하며 앞으로의 목표와 방향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3번 답변) 올해 하반기 기관투자와 후속 크라우드펀딩 모두 계획하고 있습니다. 먼저 금번 펀딩 성공을 통해 모집된 투자자님들의 소중한 투자금을 마케팅 및 연구개발에 잘 사용하여 목표한 결과를 이루어 내도록 하는 것이 우선 목표입니다.

4번 답변) 마케팅을 통한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수 증가입니다. 이를 통해 유입된 이용자들을 유료 구독으로 전환시키고 이용자들의 앱 이용빈도 및 이용 체류시간을 점차 증가시키는 것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쳇 GPT의 기능들이 무섭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이번 쳇 GPT는 50개국 언어를 번역하고 또 텍스트를 번역해서 말하는 데까지 1초도 안걸리고 목소리도 실제 사람 목소리처럼 자연스럽습니다. 앞으로 조금만 있으면 사람들과 대화할 때에도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로 바로 통역되는 기기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누구나 다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어공부’의 필요성을 못느끼게 될 것 같은데요. 또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어학교육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변화에서 어떤 전략으로 대응해갈 계획이신지요?

챗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발전은 어학교육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LLM은 텍스트 생성, 번역, 질의응답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케이엠에듀는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LLM은 기본적인 언어 학습을 지원할 수 있지만, 더 높은 수준의 언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여전히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학교육 시장은 LLM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케이엠에듀에서 생각하는 차별화된 교육서비스 제공의 첫 번째는 문화적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입니다. LLM은 언어의 문법적 구조를 이해할 수 있지만, 문화적 배경이나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어학교육 시장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문화적 이해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전문분야 영어 교육입니다. LLM은 일반적인 언어 학습을 지원할 수 있지만, 의료, 법률, 경영 등 특정 분야의 전문 용어와 지식을 익히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학교육 시장은 학생들이 특정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전문 분야 어학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개인 맞춤형 학습입니다. LLM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어학교육 시장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올해에는 개발한 서비스들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을 제시하셨습니다. ①세이버스의 경우 현재 메타버스 환경 내 뉴욕 도시가 구현 중인데 실제 구현되는 정도가 어떤 수준(캐릭터 비주얼 등)인지? 그리고 ②고도화는 어떤 단계까지를 계획하고 계시는 지 궁금합니다(도시 추가 포함).

1번 답변) 세이버스에서 구현 중인 뉴욕 메타버스는 가상의 뉴욕공간 이지만, 실제 뉴욕의 명소들을 적용하여 뉴욕에 가까운 모습으로 구현하려고 하였습니다. 아바타는 다양한 외모와 옷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지만 아직 얼굴 표정이나 움직임의 자연스러움은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건물이나 뉴욕의 주요 명소의 경우 건물의 외관이나 디테일은 아직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지속적인 개발과 비쥬얼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2번 답변) 세이버스는 향후 라스베가스의 도시를 추가적으로 구현할 예정이며 지역별 다른 캐릭터들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도시별 캐릭터의 비주얼 및 움직임의 자연스러움을 개선할 예정이며 더욱 다양한 아바타 외모 및 옷 제공, 캐릭터 간의 더욱 복잡한 상호 작용 및 대화 기능, 추가,건물의 외관 및 디테일 개선, 더욱 다양한 상점 및 액티비티 추가, 가상 현실(VR) 기술 지원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4. 대표님 개인에 관한 질문을 드려볼게요. 대표님께서는 주로 대기업 등에서 마케팅 총괄 업무를 하셨는데, 어떻게 직접 사업을 하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사업을 하는 매순간이 문제들을 해결해가는 과정이실텐데 사업을 하면서 위기라고 생각하셨던 시기는 언제이고 또 그것을 어떻게 극복을 하셨는지(극복해 가고 계시는지)? 그리고 개인적으로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요?

마케팅 총괄 업무를 15년 이상 수행하며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을 통해서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행하는 데는 항상 제약이 있더라고요. 이러한 제약 때문에 저 스스로 고민이 많을때에 마지막 직장생활을 하게 된 곳이 어학교육 분야였습니다. 어학교육 분야에서 마케팅 총괄업무를 수행하며 어학교육 콘텐츠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어학교육 시장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되어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케이엠에듀는 2015년 처음 온라인 영어교육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할 때 어학교육 시장에서 메이저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 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전략을 다른 쪽으로 전환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이용자들의 트래픽을 유입시키고 준저가의 고퀄리티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자! 라고 말이죠. 이렇게 마케팅 전략을 다시 세워 진행을 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서 다른 메이저 업체들과는 다르게 대형 오픈마켓에서 4년 연속 어학교육분야 판매1위 및 만족도1위 달성과 같은 유의미한 성과를 낼수 있었고 안정적으로 회사가 운영될 수 있는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ICT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더 많은 이용자들에게 재미있는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5. B2B 영역에서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가고 계십니다. 앞으로 B2G 영역으로의 확장은 어떤 전략으로 추진하실 계획이신가요?

B2G 영역으로의 확장 전략은 주요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사업 진출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의 요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정부 정책과도 연계하는 전략을 통해 B2G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교육 분야 전문가, 기업, 연구기관 등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 교류 및 공동 사업 추진 기회 확대를 통해서 B2G 사업 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6. 펀딩 성공 기업은 프로젝트 종료 후 개설되는 주주방을 통해 주주들과 소통하게 됩니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사업 진척 상황을 공유하고 투자자는 지지와 응원의 글을 남기거나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주주들이 기업의 팬슈머이자 서포터즈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케이엠에듀의 ‘SSAI’와 ‘SSAIVERSE’도 B2C 사업모델이기 때문에 주주들이 ‘투자자’이자 ‘소비자’에 해당되는데요, 주주방을 통한 투자자들과의 소통 계획이 궁금합니다.

투자자분들과의 원활한 소통 및 케이엠에듀의 성장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참여감을 느끼실수 있도록 주주방을 통해 주요 사업 진척 상황, 주요 이정표 달성 등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서비스 론칭 이전 항상 투자자분들에게 베타테스터로서 사전에 이용해보실수 있도록 제공하여 개선 및 취약점 불편사항등과 같은 소중한 의견을 수렴하여 정식서비스 출시 전 추가적인 개발 및 기능 등을 개선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7. 끝으로 케이엠에듀에 투자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케이엠에듀 투자자 여러분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케이엠에듀는 'SSAI'와 'SSAIVERSE'라는 혁신적인 교육 솔루션을 통해 미래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오는 와중에, 금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를 결정해주신 많은 투자자분들의 지지와 신뢰가 큰 힘이 되어 주셨습니다. 케이엠에듀는 단순히 투자 관계를 넘어, 투자자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소중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투자자 여러분과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미래 교육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펀딩포유는 6월 11일부터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 (주)에스엠티비전의 첫 번째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솔루션 기반의 IT 전문기업으로 제조업 분야의 현실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조현장에 MES, ERP, AI, 공장자동화, FEMS 및 IOT 솔루션 등을 통합한 '통합제조시스템'부터 업체에 '맞춤화된 솔루션'까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S-FACTORY) One-Stop Full Package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은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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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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