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탄소섬유 슬리팅 기술과 기존의 컴파운딩 기술을 접목하여 복합소재 시장을 석권합니다
2016년 1월 설립된 ㈜씨앤투영(대표: 임수영)은 플라스틱 컴파운드, 마스터배치 및 탄소섬유 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벤처기업으로 플라스틱 착색제인 마스터배치를 시작으로 특수컴파운드, 탄소섬유사업, 특수소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부품산업의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Large tow라 불리는 12K의 탄소섬유를 독자적인 슬리팅 기술로 3K 2K 1K 등 원하는 수준으로 분섬하여 원가를 대폭 낮추는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임수영 대표는 나노탄소섬유 소재 공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해당 분야에서 6년 가량 종사한 기술전문가 CEO입니다. 씨앤투영은 도로마킹용 페인트 원료, 실리콘 마스터배치, 식품포장용 컴파운드, 범용 마스터배치 가공을 통해 이미 매년 안정적인 매출(약 20억 원)과 1~2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는 기존 컴파운드 기술과 ‘탄소섬유 슬리팅(SCF: Slitting Carbon Fiber)’ 기술을 접목한 탄소복합재 개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씨앤투영에서 생산되는 마스터배치는 필름, 사출 성형 및 압출 공정을 위해 개발·제조하고 있습니다. 이물질이 함유되지 않은 블랙 및 백색 마스터배치는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과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제조되고 있으며, 특히 블랙 마스터배치 BK 시리즈는 양질의 카본 블랙을 포함한 LDPE 를 기반으로 하는 마스터배치이며, 백색 마스터배치는 황변 현상을 억제하고 분산력을 극대화하여 물성의 저하 없이 제품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Color Masterbatch는 착색에 필요한 안료 및 염료, 첨가제 등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농축하여 색상 및 기능을 향상 시킨 제품으로서 어떠한 플라스틱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씨앤투영은 위와 같은 범용제품들을 기반으로 고객사가 원하는 물성의 플라스틱 제품과 어떠한 사용 환경에서도 기계적·화학적 물성 등 폴리머 고유의 내구성 및 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컴파운드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면도기용 윤활밴드, 접착력을 높여주는 도로페인트용 컴파운드, 친환경 소재인 셀룰로오스 컴파운드 및 BIOMASS PE 컴파운드 등 고객사들이 원하는 스페셜티 제품을 독점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컴파운드의 경우, 기존 내한성(영하 20도)보다 높은 영하 40도 내한성을 보유하고 기존 페인트 대비 50% 이상 높은 내구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로마킹용 페인트의 경우 업체 테스트를 통과하여 본격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섬유(Carbon Fabric)는 ‘철보다 4배 가볍지만 강도는 10배’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강하고 질긴 특성을 갖고 있어 경량화와 내구성을 요구하는 산업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탄소섬유 시장은 36억 달러 정도의 글로벌 시장을 형성하며 매년 9%의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대부분 항공기 및 방위산업, 고가의 슈퍼카 및 스포츠 용품 등 가격의 제약을 받지 않는 산업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비싼 가격 때문에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데에 많은 제약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탄소섬유의 밀집도는 ‘필라멘트’ 숫자로 나타냅니다. 현재 탄소섬유를 양산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12K, 즉 12,000 가닥의 필라멘트가 뭉쳐진 탄소섬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탄소섬유의 단가는 12K가 제일 낮고 6K, 3K, 1K로 갈수록 점점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12K 탄소섬유를 생산할 때의 원가는 3만원 중반이지만, 1K 탄소섬유로 같은 양을 만들면 원가가 12만원이 되어 4배나 비싸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1K, 3K와 같은 낮은 밀집도의 탄소섬유를 만들려면 새로운 공정을 개발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12K 탄소섬유를 구입하여 잘게 잘라서 1K나 3K 필라멘트 탄소섬유로 만드는 작업 또한 쉽지 않습니다. 12K 탄소섬유의 너비는 매우 작고, 그마저도 마치 부직포처럼 필라멘트기 얽히고 설켜 있어서 자르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씨앤투영은 독자적인 ❶ 슬리팅 기술로 12K의 탄소섬유를 6K, 3K 등 원하는 수준으로 분섬하여 원가를 대폭 낮춰 수요 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를 자르기 위해서는 단순 슬리팅이 아니라, 섬세한 텐션 조절과 수지 및 첨가제의 배합비 조절, 섬유의 정렬을 위한 스프레딩 및 열처리 공정 등 수많은 기술을 확보해야만 슬리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12K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기업, 즉 한국의 효*, 일본 도** 등의 기업들은 탄소섬유를 생산할 때 최종적으로 섬유 가닥이 흩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종 생산품에 에폭시 또는 폴리에틸렌(PE) 등의 수지를 첨가합니다. 이런 탄소섬유를 정밀하게 슬리팅하기 위해서는 해당 수지를 먼저 제거하고, 넓은 길이로 스프레딩한 뒤, 원하는 수준으로 슬리팅하여 다시 원래의 탄소섬유 소재로 환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씨앤투영은 이러한 과정을 모두 하나의 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씨앤투영의 핵심기술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슬리팅은 구조상 절단면이 깔끔하지 못하고, 탄소섬유 가공과정에서 표면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폴리머 사이징 처리로 에어 형태 스프레딩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씨앤투영은 특수한 칼날과 장비 설계로 절단면이 깔끔하고 기존의 에어 형태의 스프레딩이 아닌 장력을 이용한 섬유 정렬 및 잔사를 최소화하는 ❷ 스프레딩/함침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사이징 제거, 스프레딩, 수지 함침 공정을 순서대로 설계하여 효율적인 표면 처리 및 전처리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슬리팅 후 기존 탄소 섬유 원사의 물리적 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연구 데이터를 축적하여 가장 핵심 성능지표인 인장강도를 슬리팅 전후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씨앤투영의 탄소섬유 슬리팅기술은 전처리, 경화, 슬리팅 그리고 권취공정을 하나의 라인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여기에 기존의 컴파운딩기술로 다양한 수지와 금속 소재를 적용분야와 수요처에 따라 다양한 물성 부여가 가능한 구조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 관련 특허 : 등록 6건, 공동출원 1건, 상표출원 1건)
씨앤투영이 현재 빠르게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는 제품은 ❶ ‘슬리팅 탄소섬유 기술을 적용한 차폐케이블’입니다. 기본 연구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양산화 및 생산자동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을 진행(컨소시엄 구성)하고 있습니다. 슬리팅 탄소섬유가 차폐재로 신뢰를 확보하게 되면, ❷ 로봇 분야(로봇 신호 케이블)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의 일환으로 국내 L전선, D전선 등 국내 여러 기업들과 협업하여 탄소섬유 적용 케이블 필드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기업과 함께 신호케이블 양산도 준비하고 있습니다(해외기업 이니셜도 대외비). 또한 ❸ Coreless motor 권선 소재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수지 배합, 절연/방열 소재 개발 및 코팅 공정 설계를 통한 성능을 확보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이후 수요처 요구에 맞춘 물성 부여 소재 제조를 위한 연구개발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기를 이용하는 산업이 많아지면서 전기전자 제품의 오작동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로봇, 항공기, 드론 등의 산업에서는 전자파 간섭으로 인한 오작동과 인명사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차폐케이블’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이 케이블의 소재를 금속이 아니라 탄소섬유로 대체할 경우, 무게도 가벼워지고 내구성도 더 좋아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찾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씨앤투영은 ❹ 탄소섬유 프리프레그(pre-preg) 산업에도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탄소섬유를 아예 섬유원단처럼 대량으로 만들어 수요기업에 공급하는 것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풍력발전기의 날개 블레이드를 가벼운 탄소섬유로 바꾸는 작업이 한창인데, 탄소섬유 슬리팅 기술로 원가를 대폭 낮춘 프리프레그를 대량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씨앤투영은 기존 컴파운드 기술과 SCF 신기술을 활용하여 적용 분야별 다양한 맞춤형 생산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융창식 도로 마킹용 페인트 첨가 컴파운드는 연평균 10% 내외 성장을 전망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표면개질 및 물성보강 실리콘 마스터 배치의 경우, K사의 자동차 부품의 첨가제 승인으로 현재 납품 중이고(타 차종 1개 추가 승인 예정), 영업활동 지속으로 거래처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연 평균 50% 이상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층 식품포장 필림 접착 컴파운드 역시 고정거래처로 꾸준하게 매출 확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 및 컴파운드 마스터배치의 경우, 산화방지 마스터배치(3-5종)를 ’25.7월부터 미국에 수출하게 됨에 따라 연 5억∼10억의 매출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범용 화이트마스터배치는 일본에 연 3,000톤 수출을 협상 중에 있습니다. 케이블용 탄소섬유 차폐재는 시제품 납품 등 본격적인 사업화가 진행 중이며, ’25.12월 수요처의 필드 테스트가 마감되면 제품 런칭 시기를 조율할 예정입니다.
특히 슬리팅 탄소섬유(SCF)는 각 수요기업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탄소섬유의 폭 조절, 적용 수지 변경을 통한 요구 특성 부여 및 첨가제를 통한 특성 강화 등 여러 요구에 대응이 가능하여 경쟁사가 등장하더라도 기술적 우위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케이블용 차폐소재와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시장은 각각 국내 10%, 해외 1% 대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공 매출의 경우 사급 기준으로 10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씨앤투영은 탄소섬유 산업에 필요한 스프레딩기술, 함침기술, 슬리팅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하게 모든 기술을 한꺼번에 사용하여 생산까지 가능한 원타임 공정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모델들을 개발하여 모델다각화를 준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탄소섬유 슬리팅 기술과 기존의 컴파운딩 가공기술을 접목하여 복합소재 시장을 혁신합니다
목표
조직 구성
조직도
핵심 멤버 소개
사업분야
탄소복합재(합성수지, 탄소섬유) 개발·공급
* 슬리팅 탄소섬유(SCF) : 고가의 탄소섬유를 여러 가닥으로 슬리팅한 제품
* 마스터배치(MasterBatch) : 기본 플라스틱 원료와 투입하고자 하는 첨가제를 고농도로 농축하여 분산시켜 놓은 펠렛(Pellet) 형태의 원료
* 컴파운드(Compound) : 화합물, 혼합물
탄소섬유 시장 현황
탄소섬유의 필요성 및 문제점
① 소재의 경량화와 내구성을 요구하는 산업에서 필수적
탄소섬유는 강철에 비해 무게는 1/4 수준이면서 강도는 10배 이상 높아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핵심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첨단 소재이며, 특히 소재의 경량화와 내구성을 요구하는 산업에서 반드시 필요함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은 물론, AI, 로봇, 항공기, 자동차 산업 등은 매우 다양한 신호선 및 전력선이 필요
→ 기기의 내부에 케이블이 늘어날수록 다양한 노이즈가 발생하게 되고, 그 노이즈로
인해 전자파 간섭 및 충돌이 발생하면 제품의 오작동이 일어나게 되므로 전자파
차폐는 필수적인 요소
특히, 자율주행 무인항공기 및 자동차, 착용형, 웨어러블 로봇 등 아주 작은 오작동으로도 큰 인명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산업들의 경우 전자파 차폐가 매우 중요
→ 기존 금속 차폐선을 대신할 탄소복합재 차폐선을 개발이 필요함
※ 현재 탄소섬유 시장은 36억 달러 정도의 글로벌 장을 형성하며 매년 9%의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 중임
탄소섬유의 밀집도는 ‘필라멘트’ 숫자로 표기되며, 탄소섬유의 단가는 12K가 제일 싸고, 6K, 3K, 1K로 낮아질수록 가격이 올라감
일반적으로 탄소섬유는 12K와 3K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분야가 다름
- 12K 대비 3K는 유연성 및 균일한 하중분산, 가는 섬유 다발이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구조적 강도와 강성을 가질 수 있음
12K 섬유
강도가 중요한 대형 구조물 및 항공기 동체 등에 사용
3K 섬유
스포츠 산업, 자동차 산업 등 경량화와 강도 모두 중요한 산업
② 높은 가격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데 제약
3K 섬유의 원가로 인해 적용이 어려운 실정 → 다양한 산업에서 제약이 있음
시장의 규모와 성장률은 가격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우주항공, 방위산업, 고가의 스포츠카 및 스포츠용품, 건설산업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 현재 시장 성장 동력 : 우주항공, 방위산업, 건설업 등 가격 무관하게 사용해야 하는 산업
탄소섬유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는 오히려 높은 가격으로 사용하는데 제약이 따름
-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탄소섬유는 경량화 및 내구성을 만족할 수 있는 소재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시장성장이 늦춰지고 있음
해결 방안
① SCF 기술을 활용하여 원가 절감
* 슬리팅 탄소섬유(SCF: Sliting Carbon Fiber)
고가의 탄소섬유를 여러 가닥으로 슬리팅한 제품으로 섬유의 가격은 12K-6K-3K-1K 순으로 가격이 비싼 특징을 지니고 있음
12K 탄소섬유를 1K로 만드는 ‘슬리팅 기술’은 탄소섬유 가격을 최대한 낮출 수 있음
시중에서 12K의 탄소섬유 원가는 3만원 중반이며 1K의 탄소섬유는 12만원 중반으로 K가 낮을수록 오히려 가격이 상승
- 이론상으로 보면 12K의 탄소섬유를 구입해 12가닥, 즉 1K로 분섬하게 될 경우 약 3천원으로 제조가 가능함
탄소섬유 1K의 원가가 높은 이유는 ❶ 생산성의 문제 ❷ 슬리팅 기술의 어려움 때문으로 Large tow라 불리는 24K 12K의 탄소섬유를 씨앤투영의 독자적인 기술력(스프레딩/함침 기술 + 슬리팅 기술)으로 3K 2K 1K 등의 small tow 섬유 생산이 가능함 (☞ SCF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경쟁력 - 기술경쟁력’ 참조)
기존 탄소섬유 제조기업에서 슬리팅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는 이유
탄소섬유는 일방향 섬유가 아니므로 단순히 잘라내는 공정이 아닌 여러 기술을 집합해야 하기 때문임
섬세한 텐션 조절과 수지 및 첨가제의 배합비 조절, 섬유의 정렬을 위한 스프레딩 및 열 처리 공정 등 수많은 기술을 확보해야만 탄소섬유를 잘라내는 ‘슬리팅’이 가능하게 됨
② SCF기술을 활용한 원가 절감으로 내수시장 진입
SCF기술을 이용하면 스몰토우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다양한 산업에 탄소섬유 시장 진입이 용이해짐
현재 가장 빠르게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는 제품은 ‘슬리팅 탄소섬유 기술을 적용한 차폐케이블’ 사업임
차폐케이블은 기본 연구개발이 완료되어 양산화 및 생산자동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을 진행중인 단계로, 현재 국내 L전선, D전선 등 국내 여러 기업들과 협업 중
전선 중에서 가장 먼저 건물용 케이블에 적용하기 위한 필드테스트를 진행중
VDE 인증 획득시 더욱 안정적으로 판매를 시작할 수가 있어 특수 케이블 등 여러 산업 분야에 전세계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개발제품
1. 컴파운드 가공기술 제품
씨앤투영은 범용제품들 판매와 함께 고객사가 원하는 물성의 플라스틱 제품과 어떠한 사용 환경에서도 기계적·화학적 물성 등 폴리머 고유의 내구성 및 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컴파운드를 개발하고 있음
이를 통해, 면도기용 윤활밴드 컴파운드, 접착력을 높여주는 도로페인트용 컴파운드, 친환경 소재인 셀롤로오스 컴파운드 및 BIOMASS PE 컴파운드 등 고객사들이 원하는 스페셜티 제품을 독점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음
범용 제품군
※ 현재 범용제품군은 점차 줄여나가고 있으며, 범용제품군의 재료를 기반으로 고객사들이 원하는 스페셜티 제품 중심으로 개발·공급하고 있음
① 블랙/화이트 마스터배치
양질의 카본 블랙을 포함한 LDPE를 기반으로 하는 마스터배치
블랙 및 백색 마스터배치는 이물질이 함유되지 않아 고객사가 요구하는 다양한 농축비율로 생산하여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과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 및 제조함
특히, 백색 마스터배치는 황변 현상을 억제하고 분산력을 극대화하여, 물성의 저하없이 제품 생산이 가능
〔장점〕
〔적용 분야〕
필름, 사출 성형 및 압출 공정을 위해 개발되어 제조
블랙 마스터배치
화이트 마스터배치
② 칼라 마스터배치
착색에 필요한 안료 및 염료, 첨가제 등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농축하여 색상 및 기능을 향상시킨 제품으로서 어떠한 플라스틱에도 적용이 가능함
우수한 분산성 및 착색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제품의 물리적·기계적 특성에 영향을 주지 않음
다양한 색상 및 제품을 보유/제조하고 있으며 적용 분야와 용도에 따라 연구·개발하여 공급
〔장점〕
③ 고농도 마스터배치
고농도 제품은 합성수지(resin)이 첨가되지 않고 안료(pigment)와 바인더로만 만들어지는 마스터 배치로, 모든 플라스틱 수지에 적용 가능
분산성이 뛰어나고 0.5~2%의 사용만으로도 고품질의 선명한 색상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매우 경제적인 제품임
Base resin이 없기 때문에 본래의 물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특히 EP resin, Super EP Resin에 보다 효과적이고 고품질의 제품 생산이 가능함
④ 코팅 칼라
조색 완료된 pigment를 직접 resin에 코팅시킨 제품으로 흔치 않은 resin을 소량 작업 하거나 해당 마스터배치를 구하기 쉽지 않을 때 등 착색할 필요없이 바로 사출 및 압출 성형을 하여 생산할 수 있음
resin을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성에 변화가 없으며 모든 플라스틱 수지에 적용 가능
자체 개발 컴파운드
면도기용 윤활밴드 컴파운드, 접착력을 높여주는 도로페인트용 컴파운드, 친환경 소재인 셀롤로오스 컴파운드 및 BIOMASS PE 컴파운드 등 고객사들이 원하는 스페셜티 제품을 독점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음
2. 탄소섬유 복합소재 기술 제품
최근 모든 산업이 자동화·전자화 됨에 따라 전자파 차폐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전자 제품의 오작동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음
특히, 전기차, 로봇, 항공기, 드론 등의 산업에서는 전자파 간섭으로 인한 오작동으로 인명사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차폐케이블’의 수요가 늘고 있음
탄소섬유 슬리팅 기술을 적용하여 전기차, 로봇, 항공기 등에 사용되는 ‘(전자파) 차폐케이블’의 소재를 기존의 금속 소재가 아닌 탄소섬유로 대체
※ SCF 기술을 가장 먼저 적용시킨 분야 - 차페케이블 시장
탄소섬유 종류
SCF
강철에 비해 무게는 1/4 수준이면서 강도는 10배 이상 높아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핵심 소재로 주목받고 있음
LFT
장섬유강화 플라스틱이라 불리는 LFT는 섬유(CF, GF 등) 수천 가닥 사이에 열가소성 수지를 함침(Impregnation) 시키는 기술로 함침도에 따라 제품의 품질 및 물성이 결정
복합소재 제품
① 차폐 케이블
〔기존 차폐소재의 문제점〕
대부분 금속소재를 이용 → 무겁고 약한 내구성 문제가 존재함
금속소재는 약한 내구성으로 산화 및 단선 문제 발생
- 차폐재 자체가 피복을 뚫고 나올 수도 있으며, 전선의 코어에도 영향
〔탄소섬유 적용 차폐케이블〕
〔개발 현황〕
공동연구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탄소복합재 적용 차폐제 개발 중
차세대 모빌리티산업인 UAM/PAV/로봇 케이블에 적용 → 국내 탄소섬유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
② 로봇 신호 케이블
〔신호케이블 실사용 조건〕
〔개발 현황〕
슬리팅 탄소섬유가 차폐재로 신뢰 확보 → 로봇 분야에 해당 기술을 적용 예정
국내 전선업체 L사와 협업하여 탄소섬유 적용 케이블 필드테스트 진행 중
해외 기업들과 신호케이블 양산 진행 협의 중
③ Coreless motor 권선 소재
〔개발 현황〕
공동연구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Coreless motor 권선 소재 개발 진행
수지 배합, 절연/방열 소재 개발 및 코팅 공정 설계를 통한 성능 확보
수요처 요구에 맞춘 물성 부여 소재 제조를 위한 연구개발 진행 예정
④ 열가소성 수지 CFRP Prepreg
탄소섬유를 섬유원단처럼, 대량으로 만들어 수요기업에 공급하는 것을 말함
전 세계적으로 풍력발전기의 날개 블레이드를 가벼운 탄소섬유로 바꾸는 작업이 진행중으로,
씨앤투영은 탄소섬유 슬리팅으로 원가를 대폭 낮춘 프리프레그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개발 현황〕
웨어러블 로봇 제작 업체 A사와 협력
로봇 프레임 제작을 위한 열가소성 수지 CFRP Prepreg 개발 중
수지가 함침된 섬유 제조 후 수요처에 공급하여 공정 비용 절감
경쟁력
조직 경쟁력
① 탄소섬유 전공자들로 구성
탄소섬유를 전공하고 10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인력으로 구성
제품 생산에 대한 실무 경험이 풍부한 생산팀원과 제품기획부터 생산공정설계, 시제품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역량 보유
② 철저한 분업화
각 연구원의 특색 및 장점을 활용해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 확보
사업화, 연구개발, 투자유치,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등 각 분야에서 전문성 발휘
③ 국내 유일의 In-line 공정 구축
독자적인 장비 설계/ 정밀 기술의 집합체 in-line 공정 구축을 통한 자체적 제품 생산 가능
탄소섬유를 스프레딩부터 함침, 슬리팅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라인을 직접 설계하여 구축
수요처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수지 배합 및 금속 소재 적용 가능
기술 경쟁력
슬리팅 탄소섬유(SCF: Sliting Carbon Fiber) 기술 확보
스프레딩/함침 기술슬리팅 기술
스프레딩/함침 기술
슬리팅 기술
* 슬리팅 탄소섬유(SCF: Sliting Carbon Fiber)
고가의 탄소섬유를 여러 가닥으로 슬리팅한 제품으로 섬유의 가격은 12K-6K-3K-1K 순으로 가격이 비싼 특징을 지니고 있음.
12K 탄소섬유를 1K로 만드는 ‘슬리팅 기술’은 탄소섬유 가격을 최대한 낮출 수 있음
① 스프레딩/함침 기술
탄소 섬유 분섬 전처리 공정으로 엉켜있는 섬유를 정렬하며 슬리팅섬유를 나눠줄 수 있는 SCF 기술의 메인 공정
- 일정하고 섬세한 장력 조절을 통해 잔사를 방지하며, 표면처리 및 섬유를 정렬하는 정밀 기술
표면처리를 위한 함침공정
② 슬리팅 기술
탄소섬유 분섬기술로 탄소섬유를 폭 2mm~0.6mm까지 일정하게 슬리팅하는 정밀 기술 확보
- 정밀 칼날 디자인을 이용하여 잔사를 최소화하고 탄소섬유의 폭을 최소 0.6mm까지 일정하게 나눠줄 수 있는 정밀 기술
탄소섬유의 슬리팅이 어려운 이유는 구조상 깔끔하게 잘리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칼날 및 장비의 전체적인 설계를 자체적으로 진행하여 제작
씨앤투영의 탄소섬유 슬리팅기술은 전처리, 경화, 슬리팅B, 권취공정을 한 라인으로 구축하고 여기에 기존의 컴파운딩 기술로 다양한 수지와 금속 소재를 적용 분야와 수요처에 따라 다양한 물성 부여가 가능한 구조로 개발중임 - 수요처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수지 배합 및 금속 소재 적용 가능
씨앤투영의 슬리팅 기술
특수한 칼날과 장비 설계로 절단면이 깔끔하고
기존의 에어 형태의 스프레딩이 아닌 장력을 이용한 섬유 정렬 및 잔사를 최소화하는 스프레딩 기술을 적용
사이징 제거, 스프레딩, 수지 함침 공정을 순서대로 설계하여 효율적인 표면 처리 및 전처리기술을 확보
슬리팅 후 기존 탄소 섬유 원사의 물리적 물성을 유지할 수 있는 연구 데이터를 축적하여 가장 핵심 성능지표인 인장강도를 슬리팅 전후 동일하게 유지
VS
* 일반적인 슬리팅
구조상 절단면이 깔끔하지 못하고
탄소섬유 가공과정에서 표면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폴리머 사이징 처리로 에어 형태 스프레딩이 원활하지 않음
③ 컴파운드 제조 기술
탄소복합재 수지 자체 개발을 위한 컴파운드배합/압출 기술 확보
가격 경쟁력
① 슬리팅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경쟁력 확보
탄소섬유는 제조 공정 시 생산성 문제로 인해 적은 가닥 수의 섬유를 제조할수록 공정의 비용이 상승하여 상대적으로 스몰토우의 섬유가 높은 가격을 형성하게 됨
- 섬유의 가닥 수가 줄어들수록 가격이 높아짐
씨앤투영이 자체 개발한 SCF 기술을 활용할 경우, 1K의 탄소섬유를 3천원대 가격으로 형성이 가능 → 경쟁력 확보 가능
스몰토우로 갈수록 원가가 낮춰지므로 시장 진입이 원활해짐
② 슬리팅 공정을 통한 고객의 요구 사항에 빠르게 대처
적용분야에 따라 슬리팅 공정을 통한 섬유의 폭 조절, 특성 부여를 위한 수지 종류 및 배합비 선정 등을 통해 고객의 모든 요구사항에 대처 가능
케이블 분야에 따른 재질 변경과 폭 조절, 요구 성능에 맞춘 수지 적용 등을 통해 우수한 성능 제품을 금속보다 저렴하게 공급
제품별 수익구조
시장 규모
탄소복합재 시장 규모
탄소섬유 시장 규모는 2024년 36억달러에서 2030년 70억달러로 연평균 8.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글로벌 탄소복합재 시장의 경우, 2031년까지 연평균 11.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글로벌 탄소본합재 시장의 산업별 규모에서는, 소재의 경량화와 내구성이 요구되고 가격에 제약을 받지 않은 항공우주&방위산업, 자동차&운송장비, 풍력발전 분야에서 성장률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음
SCF 기술 적용 가능 분야
다양한 산업 분야에 맞춤형 솔루션 제공 가능
SCF 기술 적용이 가능한 글로벌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모빌리티)의 시장규모는 2024년 960억달러에서 2040년에는 14,74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글로벌 로봇산업에서는 연평균 성장률이 17.4%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특히 산업용 로봇보다는 서비스용 로봇에서의 적용 비율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 산업의 경량화 소재에서의 SCF 기술 적용도 크게 늘어나고 있음
성장전략
기존 기술과 신기술 융합
시장 확대
컴파운딩 + SCF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생산
- 적용분야별 다양한 수지 적용을 통해 맞춤형 생산 가능
매출 목표
2030년까지
❶ 케이블용 차폐소재 : 국내 10%, 해외 1% 대체 목표
❷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시장 : 국내 10%, 해외 1% 대체
❸ 가공매출 : 10억을 목표(사급 기준)
❹ 5년 이내 총 매출 약 400억 원 목표
사업성과
매출 성과
※ ’22년도 대비 ’23년도 매출 하락 사유
’22년도부터 매출 품목을 범용제품에서 스페셜티 제품으로 변경하면서 ’23년에 범용제품 단종
으로 인해 매출이 하락하였음
연구개발 성과
① 정부과제
슬리팅 탄소섬유 차폐재에 대한 연구개발 및 공정설계를 통해 제작된 시제품으로 신뢰성을 확보하여 로봇용 케이블 분야에 해당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공동연구개발을 진행중
내수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 기술제품을 수출하기 위한 과정 진행 중
차세대 모빌리티 항공산업인 UAM/PAV 등의 항공기 등에 적용할 전력 케이블, 신호케이블 등의 차폐케이블 연구개발 중
전량 수입되고 있는 항공용 케이블의 국산화 및 양산화를 통해 상용화 시점에 맞춘 연구개발을 진행중
② 공동 연구
③ 특허
향후 사업 계획
제품별 시장진입 현황 및 예상
향후 5개년 예상 매출
※ <참고 1> 연도별 매출 세부 산출내역
※ <참고 2> 제품별 매출 산정 근거
❶ 융착식 도로 마킹용 페인트 첨가 컴파운드
연평균 10% 내외 성장 전망
❷ 플라스틱 표면 개질 및 물성보강 실리콘 마스터배치
연평군 50% 이상 성장 전망
K사의 자동차 부품의 첨가제로 승인
- 현재 납품중이며, 타 차종 1개 추가 승인
현재 수입대체품으로 영업활동 지속으로 거래처 증가 예정
❸ 다층 식품포장 필름 접착 컴파운드
고정거래처로 꾸준한 매출 확보 예상
❹ 탄소섬유 및 컴파운드 마스터배치
산화방지 마스터배치 미국 수출(25.07.)
- 3~5종에 대한 매출 확보(연 5~1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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