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뮤즈블라썸이 세상의 모든 음원을 마킹하겠습니다.
2021년 5월 창업한 ㈜뮤즈블라썸은 디지털 음원 콘텐츠의 저작권 소유 증명을 위한 오디오워터마크를 연구하는 콘텐츠 기술 기업으로서, 음원에 비가청 메시지를 삽입하여 오디오 파일을 안전하게 공유, 전달 및 배포하고 사후에 추적 검증하는 오디오워터마크 솔루션 ‘Audio Defence(오디오 디펜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의 리드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 아래 ❶ 콘텐츠 원천증명을 통해 저작권 보호 사각지대에 있는 창작자의 권익 보호 ❷ 불법복제 및 유출 문제 해결 ❸ AI 합성 콘텐츠의 정보 조작에 대응하는 진위증명 등으로 저작권 보호 이슈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조은선 대표는 방송사 자회사(MBC 아카데미)에 근무하면서 창작활동을 겸해오다 2019년말 퇴직 후 처음에는 BGM 서비스 부문으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BGM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배경음악 서비스로, 약 3만여 곡의 순수 창작 음원을 보유했지만 배경음악은 저작권 등록이 불가하므로 저작권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사의 콘텐츠 저작권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오디오 워터마크를 착안하게 되었고, 의외로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크고 많은 업체가 이 기술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뉴스와 온라인 기사 등을 통해 저작권 침해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끊이지 않는 음원 저작권의 정산분쟁, 불법도용, 활성화된 AI 생성 기술로 인한 부작용 등에 대응할 원천 및 진위 증명 필요성 증가 추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음반 발매된 곡들이 아닌 오디오 콘텐츠들, 즉 배경음악, AI 생성음원, 성우, 팟캐스트, 강연 등의 열악한 저작권 보호 환경이라는 문제점과 니즈들이 있으나 이들 또한 저작권 증명을 할 곳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사각지대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뮤즈블라썸은 이러한 콘텐츠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랜 음악엔지니어(믹싱엔지니어) 경력과 응용프로그래머 경력을 바탕으로 오디오워터마크 원천기술을 보유한 CTO를 주축으로 영상과 음악 분야의 경험있는 개발자들이 함께 오디오 파일을 안전하게 공유하고 전달 및 배포·추적 검증할 수 있는 음원보호 솔루션, AUDIO DEFENCE (오디오디펜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AUDIO DEFENCE (오디오디펜스 이하 ‘AD’)는 들리지 않는 메시지를 음원에 삽입하여 오디오 파일을 안전하게 전달, 배포하고 추적 검증할 수 있는 오디오 콘텐츠의 저작권 생성 검증시스템입니다.
오디오디펜스 WEB(웹)과 APP(앱) 서비스를 통해 오디오 원본 파일의 메타 데이터와 소유자의 디지털 서명, 그리고 음원 파일의 전달처 이메일 수신자 정보를 저장해두고 사후에 의심사례 발견시 직접 검증할 수 있습니다. AD의 서비스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서비스 이용자는 로그인 후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하고 수신자 정보를 입력하면 파일이 워터마크와 함께 안전하게 전송됩니다.
모든 메시지에는 저작자, 음원 수신자 정보 등의 메타정보와 소유자의 디지털 서명이 암호화되어 담깁니다. 모든 수신자는 워터마크가 삽입된 파일 사본을 받을 때 발신자의 저작권 보호에 동의하게 됩니다. 워터마크가 삽입된 파일은 불법 복제가 발견된 경우 해당 소스를 식별할 수 있으며, 파일의 메타데이터 및 수신자 정보와 함께 각 워터마크의 기록은 AD 데이터베이스에 안전하게 저장되어 파일 소유자가 언제든지 사본을 식별하고 역추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오디오 워터마킹의 기본 개념은 음원 콘텐츠 내부에 들리지 않는 비밀 메시지 (데이터, 코드, 식별자)를 삽입하고 이 정보를 제거할 시에는 음원의 기능이 상실되게 하는 것입니다. AD는 자체 개발한 워터마크 엔진을 사용하여 들리지 않는 정보를 오디오 콘텐츠에 삽입하며, 이 정보는 오디오 콘텐츠의 소유자와 수신자를 검색 및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검증은 음원 파일에서 디지털 워터마크(서명) 정보를 분석, 감지 및 추출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은 AD 디코딩 엔진에 의해 수행됩니다.
사용자가 음원 파일을 업로드 하면 짧은 시간 안에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명이 발견되면 해당 정보가 화면에 표시되고 개인 서명 필드는 서명 소유자(즉, 서명을 생성한 AD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공개 서명 필드는 미등록 및 로그인하지 않은 AD 방문자를 포함하여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AD 서비스는 모든 음악 산업 종사자부터 팟캐스트, 오디오북, 사운드클라우드, 유튜브 등에 음원 콘텐츠를 공유하고자 하는 모든 창작자와 저작권 관련해서 사용 허락 분쟁이 오갈 수 있는 창작과 유통 서비스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AD 서비스를 통해 모든 창작자들은 불법 복제에 대한 걱정 없이 워터마크가 있는 음원 콘텐츠를 마음껏 업로드 할 수 있으며 팟캐스트, 오디오북, 사운드 클라우드, 유튜브 등 전 세계에 음원을 공유하기 전에 AD를 이용하여 소유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창작자의 음원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AD 첫 페이지에서 직접 서명을 검색하여 트랙 사용을 허락 받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1단계 베타서비스 런칭을 통해 저작권 보호에 대한 캠페인 확대와 창작자들의 인식개선, 나아가 서비스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2단계 고도화 단계에서는 대용량 추적검증 기능이 탑재된 추적검증 서비스와 콘텐츠 저작권 거래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저작권 보호와 함께 도용이나 침해가 의심될 경우 코드를 확인해서 검증할 수 있으며 음원 공유 시에 보다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 오픈AI 등 주요 인공지능 기업들이 AI콘텐츠에 워터마크를 넣기로 한 것과 같은 표준 제시 기능 등을 소비자에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뮤즈블라썸의 핵심 경쟁력은 ❶ 기존 워터마킹 기술의 한계인 잡음 문제를 완전히 극복한 기술력입니다. 선발 경쟁사 기술의 단점인 잡음, 울렁거림 등의 문제를 오랜 음악 엔지니어링 경력과 테크닉을 융합해서 음질 열화 및 손상없이 청취가 가능하며 다양한 변환공격에 강인한 특성을 가졌습니다. 현재 특허 출원 중인 이 기술은 음악 믹싱 테크닉과 융합된 동기 은닉 방식으로서 단순 IT 기반 코딩방식과 구분되며 AI 딥러닝 최적화를 통해서 검증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은 한국, 미국, 영국 등에서 기술방식과 서비스 형태를 달리하여 개발되어 왔으며 이 중 특히 한국의 선발사 기술은 글로벌 스트리밍 시장에 거대 배급망을 가진 유니버셜 뮤직그룹이 채택한 기술로서 세계적으로 탑 레벨 수준의 인증 기술입니다. 그러나 잡음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오디오 디펜스의 기술로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❷ 다양한 서비스 분야와 연결 및 확장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즉, 마케팅 분야 광고 송출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광고주에게 퍼포먼스 지표를 산출하는 것이 가능하며, 앱 설치를 통해 앱 감지 기능으로 2차 연관광고 노출 가능, 가정 및 매장 등에 설치된 셋톱박스 칩 내장으로 OTT 송출 모니터링과 유료채널 플레이백 송출 가능, 음원 내에 고유 시리얼을 통해 NFT 음원이나 팬덤용 음반(ex.한정판) 출시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본 기술 및 주요 요소기술은 개발 완료한 상태이며 올해 용도별로 기술 고도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수익 모델은 기본 사용량 무료 제공과 함께 용량 초과 시 과금하는 유료 이용수익, B2B의 대용량 인코딩을 위한 API 라이선스 이용료, 기업 전용 CMS 구축 커스터마이징, DB 인코딩 비즈니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11월에 런칭한 생성검증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고도화된 추적기능을 탑재한 추적검증 서비스와 저작권 거래소를 순차적으로 런칭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향후 콘텐츠 거래소의 거래자 간 수수료 수익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 한해 사용자 1억5천만명/2억7천만불 거래 규모를 갖고 있는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저작권 미등록률이 91.3%인 것으로 파악되었고, 국내 음원시장 또한 미등록률이 76%나 된다는 조사결과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뮤즈블라썸의 목표시장은 먼저 이들 직판 플랫폼을 포함해 국내 오디오콘텐츠시장을 초기진입 시장으로 하여 총 시장규모 3조1천억의 1%를 수익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글로벌 오디오콘텐츠 시장, 나아가서 디지털 워터마킹의 자동 콘텐츠인식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성과로는 베타서비스 런칭 이후 2개월간 약 1,300명대 사용자 유입이 있었고, 매출은 ’22년 대비 5배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상용화 이전∼2023년 말까지 AI 생성 음악서비사(크리에이티브마인드), 사용자 1천만의 미리캔버스, 미로탐정 등을 고객사로 유치하였고, ‘한국저작권보호원’의 기술사업(저작권보호기술 지원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또한 웹툰서비스사 ‘투니모션’, 비트샘플 서비스사 ‘비트썸원’, AI 음악생성서비스사 ‘AI멜로디’와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 개발 협력 업무 제휴를 체결하였습니다. 현재 대형기획사 SM과 YG엔터테인먼트의 현역 작곡가들, 음악 뮤지션들도 베타서비스를 이용중에 있습니다.
’23년 생성검증 서비스의 베타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대량 추적검증 시스템 구축과 함께 국제특허 출원, 플러그인 출시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25년에는 꾸준한 사용자 확대를 통해 콘텐츠 저작권 거래소를 설립하고 2차 저작물 배포에 선순환 역할을 견인해나갈 계획입니다.
이제 불법 복제에 대한 걱정 없이 워터마크가 있는 음원 콘텐츠를 마음껏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 오디오북, 사운드 클라우드, 유튜브 등 전 세계에 음원을 공유하기 전에 오디오 디펜스를 이용하여 소유권을 만드세요.
뮤즈블라썸이 세상의 모든 음원을 마킹하겠습니다.
비전 및 미션
조직 구성
경쟁력
기존 워터마킹 기술의 한계인 잡음 문제를 완전히 극복한 기술력 보유
오디오 산업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한 음악엔지니어링 기술의 융합집약체로서 기술방식을 차별화
음악 믹싱테크닉과 융합된 동기은닉 방식으로 기존의 IT기반 기술의 단조로운 코딩 방식과 확연히 구분되어 경쟁사 기술의 단점(울렁거림, 펄럭거림, 떨림 등)을 보완
다양한 서비스 분야와 연결 및 확장이 가능한 구조 * 광고 송출 모니터링 가능, 앱 감지 기능으로 2차 연관광고 노출, OTT 송출 모니터링 및 유료채널 플레이백 송출 등
'특허기술'
트랜지언트 기반의 사이드체인 오디오 워터마크 코딩 시스템
A transient-based sidechain audio watermark coding system
※ (참고1) 동일 곡의 타사비교 기술 우수성
※ (참고2) 경쟁력 비교
※ (참고3) 선행기술과의 워터마킹성능을 추출한 워터마크의 BER 비교표
과도 검출 기반의 적응적 오디오 워터마킹 Transient-based Adaptive Audio Watermarking
(한국정보통신학회 논문지 Vol. 27, No. 2: 238~250, Feb. 2023)
모든 경우에 대해서 제안한 방식이 이전 방식들보다 더욱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특히 제안한 방식은 MP3를 압축해서 이전 연구들에 비해 좋은 성능을 나타냈다.
따라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서 제안한 방식이 많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23. K. Takahashi, T. Miyazaki, S. Araki, S. Uehara and Y. Nogami, "A Study on Digital Watermarks for Audio Signals Using Phase of Frequency Signals in Addition to the Other Methods," 2021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Taiwan (ICCE-TW), Penghu, Taiwan,2021, pp. 1-2, doi: 10.1109/ICCE-TW52618.2021.9602917. 24. M. -J. Hwang, J. Lee, M. Lee and H. -G. Kang,"SVD-Based Adaptive QIM Watermarking onStereoAudio Signals,"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 20, no. 1, pp. 45-54, Jan. 2018, doi: 10.1109/TMM.2017.2721642. 25. J. Zhao, T. Zong, Y. Xiang, L. Gao, G. Hua, K.Soodand Y. Zhang, "SSVS-SSVD BasedDesynchronizationAttacks Resilient Watermarking Method for Stereo Signals," IEEE/ACM Transactions on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vol. 31, pp. 448-461, 2023, doi:10.1109/TASLP.2022.3225668
사업 배경
"세상의 모든 음원을 보호합니다."
사업 내용
‘AUDIO DEFENCE (오디오 디펜스)’ 개발·운영
- 팟캐스트, 오디오북, 사운드 클라우드, 유튜브 등 전 세계에 음원을 공유하기 전에 소유권을 만들어주는 음원보호 서비스
오디오 디펜스의 저작권 보호 추적기술
들리지 않는 메시지를 음원에 삽입하여 오디오 파일을 안전하게
공유, 전달 및 배포하고 추적 검증할 수 있는 음원 보호 서비스
① 디지털 워터마크 생성
디지털 오디오 워터마킹의 기본 개념은 음원 콘텐츠 내부에 들리지 않는 비밀 메시지(데이터, 코드, 식별자)를 삽입하고 이 정보를 제거할 시에는 음원의 기능이 상실됨
오디오 디펜스는 자체개발한 워터마크 엔진을 사용하여 들리지 않는 정보를 오디오 콘텐츠에 삽입하는데 이 정보는 오디오 콘텐츠의 소유자와 수신자를 검색 및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② 워터마크 검증의 정의 및 작동 방법
워터마크 검증은 음원 파일에서 디지털 워터마크(서명) 정보를 분석, 감지 및 추출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은 오디오 디펜스의 디코딩 엔진에 의해 수행됨
사용자가 음원 파일을 업로드 하면 짧은 시간 안에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서명이 발견되면 해당 정보가 화면에 표시됨 - 개인 서명 필드는 서명 소유자(즉, 서명을 생성한 ‘오디오 디펜스’ 사용자)에게만 표시 - 공개 서명 필드는 미등록 및 로그인하지 않은 ‘오디오 디펜스’ 방문자를 포함하여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됨
③ 서비스 대상
모든 음악 산업 종사자부터 오디오 콘텐츠 크리에이터까지 저작권 침해, 사용 허락 논쟁이 오갈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모든 창작자를 대상으로 함
기술의 특징
① 오디오 디펜스의 워터마크는 매우 강력하여 한번 삽입되면 오디오에서 절대 제거할 수 없음
샘플레이트 변환, A/D, D/A 변환, MP3, Ogg Vorbis 및 기타 손실 오디오 코덱, 노이즈 추가, 편집, EQ 및 컴프레싱, 리미팅, 디스토션 등의 변환 공격에 강인하며
실질적으로 원본 음질의 물리적 손실 없이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함
② 워터마크는 변환 및 손실 등에 강인하며 짧은 오디오 조각에서도 추출 가능
③ 전 세계 유일한 방식의 워터마킹 특허 출원 기술
오디오 디펜스의 서비스는 오랜 사운드 믹싱/마스터링 기술과 암호화 기술이 융합
구현 서비스
① 도용 및 침해 발견시 검증서비스
토렌트, 유튜브등 SNS에서 의심이 가는 콘텐츠 발견
의심 음원 검증에 입력 후 삽입된 코드 스캔 출력
의심 URL 입력하면 다운로드 스캔후 결과 분석
1차 분석
음원 변형 오염시 2차 분석
② 음원 공유 시 안전한 전달 서비스
이메일 전송메뉴로 전달 수신자 정보,기록 보관
수신자별 같은 음원 이어도 개별코드 삽입됨
유출 발견시 삽입된 코드 스캔
유포자 식별 가능
③ AI 생성음원 콘텐츠
진위 증명 서비스
알파벳(구글 母회사), 메타, 오픈AI 등 주요 인공지능 기업이 AI로 만든 콘텐츠에 워터 마크를 넣기로 안전 조치 결정
후속 기업들 표준 준수
규약을 생성서비스 의무 적용, B2B 서비스 활성화 전망
④ 오디오 콘텐츠의 저작 원천증명 및 보호
저작자 음원등록시코드발급후 원본 음원에 삽입
배포후 불법유포나 도용의심 발견시 검증서비스를 통해 원천 저작자 확인 가능,법적조치
공개서명은 타인도 원작자 검색 가능하므로 원작자는 콘텐츠거래소 등록 후 사용승인거래로 발전
⑤ 투명한 정산의 근거
방송,OTT 스트리밍 실시간 코드 감지 및 식별 모니터링 서버 운영, 집계
셋톱박스 칩 내장으로 확대 시 집계 정확도 증가
<오디오 디펜스 작동 프로세스>
오디오 워터마킹 서비스 과정
로그인 후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하고 수신자 정보를 입력하면 파일이 워터마크와 함께 안전하게 전송
모든 메시지에는 저작자, 음원 수신자 정보 등의 메타정보와 소유자의 디지털 서명이 암호화되어 담겨있음
모든 수신자는 워터마크가 삽입된 파일 사본을 받을 때 발신자의 저작권 보호에 동의하게 되므로 워터마크가 삽입된 파일은 불법 복제가 발견된 경우 해당 소스를 식별할 수 있음
파일의 메타데이터 및 수신자 정보와 함께 각 워터마크의 기록은 오디오 디펜스의 데이터베이스에 안전하게 저장되어 파일 소유자가 언제든지 사본을 식별하고 역추적할 수 있음
구현 시 사용자 화면
기대 효과
시장 규모 및 수익 모델
시장 규모
음악 산업 종사자부터 콘텐츠 크리에이터까지 사용 허락 분쟁이 오갈 수 있는 콘텐츠 분야의 모든 창작/유통에 있어 개인 및 사업자를 대상으로 함
디지털 콘텐츠가 증가하는 한 분쟁 발생 등 사전에 보호 필요성 대두로 지속성장이 가능
1차 타겟으로 하는 수익시장 규모는 3조 1천억 시장임 -국내 오디오콘텐츠시장(2조6천억원) -음원 직거래 플랫폼 사운드 클라우드, 밴드캠프(약 5천억 시장 규모)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성장세와 국내·외 각 저작권 미등록률이 76%, 91.3%인 상황임을 고려 - 수익시장의 1% 점유를 목표로 함
수익 모델
❶ 콘텐츠 송출 모니터링 솔루션
방송사, 스트리밍 서비스, OTT 콘텐츠의 송출 모니터링을 활용한 정산 집계
❷ AI 음성,음악 콘텐츠 워터마크 솔루션
알파벳(구글 母회사), 메타, 오픈AI 등 주요 인공지능 기업이 AI로 만든 콘텐츠에 워터마크를 넣는 등 안전 조치 결정으로 후속 기업들 표준 준수 수요증가 기대
❸ 오디오 콘텐츠 저작권 증명 솔루션
배경음악,AI음악, 성우, 오디오북 등 非ISRC영역 콘텐츠의 저작권 등록 문제 해결
사운드클라우드, 밴드캠프 등 글로벌 음원직판 저작권 보호 가능
❹ 콘텐츠 추적 검증 솔루션
불법도용 및 침해사례 발견 시 추적검증을 통한 IP 저작권료 회수
① B2C
웹&앱 오디오디펜스(audiodefence.com) 서비스 이용료
❶ 생성, 검증 기본사용량 무료
❷ 초과 시 과금
⬇
회원가입 후 무료 사용 → 사용량 초과시 포인트 구매 → 유료프로세스 포인트 차감
② B2B
❶ API 라이선스
❷ 기업 전용 CMS 커스터마이징
❸ DB 인코딩 비즈니스
➠
⬇
설계 및 API 퍼블리싱
API 구독 라이선스 적용
API 사용 현황 미터링 및 과금
※ B2B 타겟 기업
사업 성과
R&D 성과
인증
특허
상표권
서비스 개발 및 런칭
벤처 인증 (혁신성장유형)
PCT 외 2건 출원 중
AUDIO DEFENCE 1건 출원 중
https://audiodefence.com 베타서비스 런칭(2023.11.)
R&D 및 주요 성과
비고
· PCT 국제출원(명칭:오디오 트랜지언트기반의 사이드체인 워터마킹시스템)
'23.10.18
· 저작권 보호기술 지원사업 (한국저작권보호원, 한류 콘텐츠 보호기술사업)
'23.06.13
· ICT R&D 혁신바우처지원사업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인공지능 배경음악 생성시스템)
(현재 수행중)
'23.06.01
· 2023 산학연 Collabo R&D 연구사업 2단계
(현재 수행중)
'23.04.01
· 벤처기업 인증(혁신성장 유형)
'23.02.22
· 특허 출원 (명칭:오디오 트랜지언트기반의 사이드체인 워터마킹시스템)
'22.10.28
· 2022 산학연 Collabo R&D 1단계 (예비연구) 사업
'22.05.01
· 신용보증기금 OpenNEST200
'21.12.10
· 특허 출원(명칭: 배경음원추천 및 결합 시스템 및 방법)
'21.10.29
· AI 바우처 지원사업(정보통신산업진흥원)/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1.04.01
운영 성과
베타서비스 런칭 이후 2개월간 약 1,300명대의 사용자가 유입되었고, 매출은 ’22년 대비 5배 이상 성장함
상용화 전부터 ’23년 말까지 AI 생성 음악서비스사(크리에이티브마인드), 사용자 1천만의 미리캔버스, 미로탐정 등 고객사를 유치하였고
‘한국저작권보호원’의 기술사업(저작권보호기술 지원사업)을 수주
웹툰 서비스사 ‘투니모션’, 비트샘플 서비스사 ‘비트썸원’, AI음악 생성서비스사 ‘AI멜로디’ 와 업무제휴(컨텐츠에 대한 저작권보호 개발 협력)를 체결
대형기획사 SM, YG엔터테인먼트의 현역 작곡가들, 음악 뮤지션들도 현재 베타서비스를 이용중임
사업 전략
초기 잠재 고객(사) 확보 전략
향후 사업 계획
단계별 사업 모델
① 개요
②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전략
기술 부문 로드맵
중장기 실행 계획
단계별 확장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국내 사업화 단계
국내 B2B/B2C 음원 저작권 보호시장 선점을 목표로 전문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2025년 시장 점유율 30% 달성
국내 최고의 ‘콘텐츠 보호 SaaS 솔루션’으로 자리매김
해외 사업화 단계
글로벌 음원 유통,생성 서비스 우선 진출 전략 수립
글로벌 MUSIC-Tech 시장 성장규모 및 시장 성숙도에 맞춘B2B/B2C 글로벌 음원 보호서비스/라이선스를 통한 기술 비즈니스로 성장
향후 예상 성과
예상 매출
(단위:백만원)
구분
2023
2024
2025
2026
2027
총 매출액
257
1,260
3,950
13,280
23,000
※ 세부 산출 내역
산출근거 · B2C RPA (Revenue Per Account) = 개인 유료고객 수 * 100,000원(연 평균사용액) · B2B RPA (Revenue Per Account) = 기업 유료고객 수 * 12,000,000원(연 평균사용액) · B2B ACV (Annual Contract Value) = 연 단위 기업 계약 수 * 5천만원
연도별 회원 증가 추이(예상)
5개년 추정 손익
[기업가치 산정 근거]
㈜뮤즈블라썸의 2023-2026년도 평균 추정매출은 4,686백만원(2023년도 확정 매출 257,006,220원을 포함)입니다. 당사는 초기 스타트업임을 고려하여 PER=10배수를 적용한 후 추가 할인율 71.8%를 적용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현재 기업가치(Pre-money Valuation)는 1,980,000,000원(1주당 전환가액은 66,000원)입니다.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