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국내 최초 여성 스포츠브라 전문브랜드 기업 (주)블루그레인
㈜블루그레인는 국내 최초의 스포츠브라 전문브랜드 기업으로 여성의 스포츠 활동에 필수 제품인 ‘스포츠브라’를 통해 대한민국 여성 건강 스포츠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블루그레인의 탄생은 대학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한 임동화 대표가 개인사업자로서 2017년 1월 자본금 100만원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시들지않는 꽃 ‘플리저드플라워’를 수입·판매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3개월 동안 적자를 보며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알게 되었고 고객들이 원하는 유행 아이템을 발굴하여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2017년 1월 7만원의 매출이 7월에는 4,500만원으로 급증, 2017년에는 연 매출이 약 2억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여성스포츠 인구 증가와 다양한 운동을 즐겨하는 여성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판단해 스포츠브라 전문브랜드 ‘잘만브라’를 론칭하게 되었습니다. 론칭 직후 와디즈에서 후원형크라우드펀딩으로 당초 목표금액의 6000%를 달성하며 국내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2020년 스포츠브라 전문 브랜드 공식 사이트 ‘bluegrain.kr’를 오픈하고 연 매출 7억원 달성, 2021년은 브랜드 콘텐츠에 집중하면서 연 매출 15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법인사업자로 전환한 2022년에는 외부 환경의 악재 속에서도 스포츠브라 신제품 ‘파워컨트롤’를 개발하고 내부 콘텐츠 강화를 통해 연 매출 11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1-2분기에 약 8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상태이며 전체 15억원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블루그레인(‘blue’ 청신호-건강한 + ‘grain’ 몸)은 건강한 몸이라는 뜻으로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추구하는 모든 여성들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서포트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포츠 브라는 신체 활동을 하는 동안 착용자의 가슴을 지지하거나 보호하기 위한 속옷으로 가슴 움직임을 제한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되지 않는 쿠퍼인대 보호 역할을 함과 동시에 여성이 가슴 움직임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과 괴로움을 줄일 수 있게 제작된 브라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여성들이 헬스·요가·필라테스 등 다이어트 중심의 제한적인 운동 참여에서 축구·배구·크로스핏·주짓수·복싱 등 운동 강도가 높고 여럿이 함께 하는 스포츠 형태로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며 스포츠 예능이 대세가 되고 있는 TV 방송, 1인 미디어 채널을 가능하게 한 유튜브 덕분에 여성의 스포츠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성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여성들이 운동 시에 꼭 착용해야 하는 스포츠브라 시장은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특히 한국인 체형에 맞는 스포츠브라 전문 브랜드가 국내에는 없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과도한 광고비, 유통비 등으로 인해 국내에 유통되는 해외 스포츠브라 전문 제품들의 가격은 5만원∼10만원이 넘습니다. 실제 스포츠브라의 높은 가격으로 많은 여성들이 기능성이 떨어지고 저렴한 스포츠브라를 입거나 일반 브라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해외직구 방식으로 구입하기 위하여 수백 개의 리뷰를 보고 선택하지만 결국 사이즈 실패로 입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해외 제품들이 우리나라 여성 체형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내 SPA, 애슬래저 브랜드에서 나오는 제품은 디자인에만 치중되어 있고 유명 스포츠 브랜드들은 가격이 너무 비싸고 사이즈 품절인 경우가 많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기능이 우수하고 다양한 체형까지 커버할 수 있는 스포츠브라를 만들 수는 없을까? 이렇게 블루그레인의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1등 스포츠브라를 만들기 위해 운동 경력 8년이 넘는 강사, 현역 육상선수, 러닝 전문가 등 수많은 프로 운동선수들의 도움을 받았으며, 제품 하나를 만들기까지 100여개가 넘는 원단을 찾아 샘플을 만들고 2년여에 걸친 테스트 과정을 거쳤습니다. 반복의 반복을 거치며 여성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입었을 때, 운동할 때, 세탁할 때 등 어떤 부분에서 사소한 문제가 하나라도 발생하면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비로서 탄생한 제품이 ‘잘만브라’입니다. 잘만브라 시리즈는 ‘잘만브라 프로 파워컨트롤’, ‘잘만브라 프로 집’, ‘잘만브라 프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속해서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입니다. 국내 최초 스포츠브라 전문브랜드라는 명성에 걸맞게 브라 형태만 갖춘 것이 아닌 운동하는 여성들이 '스포츠브라는 역시 잘만브라'라고 인정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블루그레인은 브랜드 론칭 기획단계부터 최소의 인원(3명)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정비 증가 없이 최근 2년간 26억원의 매출 그리고 13%의 영업이익을 만들어냈습니다. 탄탄한 제품 개발 및 브랜딩에 집중하여 47,000명('23.9월 기준)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고 매월 1억원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단계로 스포츠브라 제품에 대해 24개월간 자사몰을 통한 시장 검증을 끝낸 블루그레인은 다음과 같이 2단계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❶ 블루그레인 대표 제품인 ‘파워컨트롤 2.0’ 제품 론칭을 통한 차별화 제품 포지셔닝에 집중하고 있으며 ❷ 스포츠브라 제품을 발전시킨 ‘웨어러블 스포츠브라+APP 서비스’ 시제품을 2024년 1분기에 출시할 계획입니다(활성 회원 3천명 달성 목표).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는 좌우 가슴과 몸의 다양한 움직임을 고려한 얇고 가벼운 Bar 형태의 디바이스로 설계되어 운동 시 불편함이 없으며, 스포츠브라 뒷면 신체 데이터 수집을 위한 특수 설계로 어떤 웨어러블 기기보다 정확하며, 탈부착이 쉽고 착용 시 강한 움직임에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❸(2025년) 스포츠브라 제품을 현재의 2배 이상인 100여개로 확대하고, 평상시에 입을 수 있는 웨어러블 브라 제품 개발을 완성하여 건강관리 APP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입니다(활성 회원 5만명 목표). 블루그레인 앱을 통해 심장 강화 점수 및 걸음 수로 사용자의 운동량을 추척하고 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운동 시 기록된 심장 관련 데이터를 일별·월별·연별로 그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심장 상태를 사용자가 지정한 사람과 공유할 수 있어 위기 상황에서 긴급 알림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❹ (2026년) 볼륨까지 살려주는 스포츠브라 신제품 출시 및 남성용 웨어러블 이너웨어 개발 출시를 통해 본격적인 스포츠 기반 건강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할 계획입니다(활성회원 50만명 목표). ❺ (2027년) 앱 서비스 활성회원 200만명 확보를 통해 대한민국 여성 스포츠 헬스케어 플랫폼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24시간 쌓이는 생체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포츠·건강·쇼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국민생활체육조사 통계에 의하면, 국내 20∼50대 여성 인구 약 1,300만명 중 웨이트·요가·필라테스 활동 인구는 10% 정도인 13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여성들이 운동할 때 입는 필수 속옷 ‘스포츠 브라’ 시장은 100조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2.0%의 시장 성장률로 확대되어 USD 953억 2,458만 달러(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여성들의 스포츠 및 피트니스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여성들이 운동 및 스포츠 행사에 참여함에 따라 스포츠 브라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 중 20∼50대 웨이트·요가·필라테스 활동 여성 130만명을 대상으로 추산 가능한 수익시장은 약 2,080억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자세한 내용은 ‘시장 규모’ 참조), 향후 이를 토대로 앞으로 블루그레인이 나아가고자 하는 남,여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1.5조원까지 확대 계획 시 총 3조원 규모의 국내 시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루그레인의 수익모델은 ❶ 제품판매 ❷ 웨어러블 APP 서비스 ❸ 플랫폼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현재, 제품 판매시 스포츠브라 1개당 영업이익은 30%이며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는 1개당 40%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APP 서비스 구현 시에는 블루그레인 스포츠브라를 착용한 APP 사용 회원(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을 대상으로 한 관련 산업 브랜드(여성스포츠패션, 비만클리닉, 헬스케어 식품 등)와의 공동 브랜드 개발 판매, 프로그램 개발 협업 등을 통한 광고 및 마켓 형성에 따른 수익을 추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플랫폼 서비스와 연계).
한국인 체형을 고려한 전문 스포츠브라 브랜드가 없는 국내 스포츠 브라 시장은 블루그레인에게 좋은 기회입니다. 국내 스포츠브라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일상에서도 입는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를 통해 국내 일반브라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점차 카테고리를 확장하여 ‘스포츠브라계의 나이키’,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블루그레인의 최종 목표는 여성의 스포츠 활동에 필수 제품인 '스포츠 브라'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여성 건강 스포츠 플랫폼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목표
여성 건강 스포츠 플랫폼 회사로 성장
(미션)
❶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를 시작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및 인지도 확장
❷ 신체 데이터 측정이 가능한 웨어러블 스포츠브라와 앱 연동
인적 구성
“블루그레인의 빠른 성장에는 작지만 강한 팀이 있습니다. 앞으로 블루그레인의 더 큰 도약을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앞으로 함께 할 ‘이 커머스, 여성 스포츠분야’ 등의 전문가와 함께 교류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01
한국인 체형에 맞는 국내 최초 & 유일 스포츠브라 전문 브랜드 기업
02
한국인 체형에 맞는 스포츠브라를 타회사 제품 대비 중저가로 개발·제작·판매까지 진행
03
여성 스포츠 태동기에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제품 개발을 통해 국내 여성 스포츠 플랫폼 구축 → 핵심 시장 2,000억, 유효시장 1조5천억원대
사업 배경
1. 시장 현황 및 문제점 인식
‘세계 스포츠 브라‘ 시장은 100조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 중
‘스포츠브라’ 관련 시장이 아직 미미한 한국
이너웨어 ‘브래지어’를 통한 운동 강도 및 심장 박동 측정 등 생체 데이터 수집 제품 부재
스포츠 예능 트렌드 변화에 주목
① 스포츠 예능이 대세가 되고 있는 대한민국 방송
최근 몇 년 사이 여성들의 다이어트 중심의 (헬스, 요가, 필라테스) 제한적인 운동 참여 형태에서 축구, 배구, 크로스핏, 테니스 등 운동 강도가 높고 함께 하는 스포츠로 확대 되고 있는 추세임
- 크로스핏, 줌바 검색량이 전년 대비 2배 증가
- 주짓수, 복싱 20% 이상 증가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성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여성들의 운동 시에 꼭 착용해야 하는 스포츠브라 시장은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특히 한국인 체형에 맞는 스포츠브라 전문 브랜드가 거의 없는 상황 → 시장의 기회가 큼
②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채널 활성화
TV, 유튜브 등의 다양한 미디어에서 여성 단체 운동에 관한 프로그램이 대세를 이룸
여성 이너웨어 등의 트렌드 변화에 주목
① 실용성 강화
자신의 몸을 긍정하며 일상 속에서 스포츠를 즐기는 MZ세대 트렌드에 따라 노와이어·노라인의 편안한 속옷이 각광받고 있음 - 레이스 같은 거추장스러운 장식을 없애는 대신 활동성을 높은 제품들이 인기
전문 속옷업체도 트렌드에 맞춰 실용성 강화 - 휠라, 에블린, 빅토리아시크릿 등
② 일상복과 스포츠웨어의 경계를 허문 패션 트렌드
운동할 때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활용도 높은 스포츠웨어의 열풍
시장의 문제에서 주목
① 스포츠브라 전문 대표 브랜드 부재
점점 커지는 스포츠브라 카테고리에서 국내에는 스포츠브라 전문 브랜드가 없다는 점 확인
운동에 관심을 갖는 여성 인구와 함께 늘어나는 ‘스포츠 브라’ 전문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대표 브랜드가 국내에는 없는 상황
② 한국 여성 체형과 운동 목적을 고려하지 않는 스포츠브라
국내 유통되는 해외 스포츠브라 전문 제품들의 경우 1제품당 10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으로 인한 소비자 입장에서 비용 부담이 큰 편임
한국인 체형을 고려하지 않는 사이즈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에 어려움이 큼
한국 여성의 ‘스마트워치’ 사용률에 주목
스마트워치를 통해 운동 강도 측정이 가능하지만, 한국 여성의 ‘스마트워치’ 사용률은 22%로 여성 10명중 2명만 사용
여성이라면 모두가 365일 24시간 착용하고 생활하는 이너웨어 ‘브래지어’를 통해 운동 강도 및 심장 박동 측정 등 생체 데이터 수집 가능
2. 솔루션
여성 스포츠 활동에 필수 제품인 ‘스포츠 브라’ 업그레이드를 통한 여성 건강 스포츠 플랫폼 구축
* 스포츠 브라 (SPORTS BRA)
스포츠 브라는 신체 활동을 하는 동안 착용자의 가슴을 지지하거나 보호하기 위한 속옷으로, 이는 가슴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되지 않는 쿠퍼인대보호 역할을 함과 동시에 움직임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과 괴로움을 줄일 수 있게 제작된 기능성 브라임
스포츠브라 뒷면 신체 데이터 수집을 위한 특수 설계
- 어떤 웨어러블 기기보다 정확한 심장과 가까운 곳에서 수집되는 정확한 심박 관련 데이터
- 탈부착이 쉬우면서 착용 시 강한 움직임에도 떨어지지 않는 견고한 설계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된 밴드형 디바이스
- 좌우 가슴과 몸의 다양한 움직임을 고려한 얇고 가벼운 바 형태의 디바이스 설계를 통해 운동 시 불편함이 없도록 제작
3. 제품 서비스 – 블루그레인 앱
작동 원리
❶ 블루그레인 스포츠브라를 착용
일단 입기만 하면 블루그레인이 여러분의 하루 하루 건강을 지켜줄 것입니다.
❷ 모바일 앱을 키기
스마트폰에서 '블루그레인'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서 켜세요.
❸ 블루투스 기능으로 자동 연결
복잡하지 않게 입고, 모바일 앱을 켜고, 일상을 보내시면 됩니다.
입고 생활하고 운동하는 순간 순간의 심장 데이터가 기록되고,여러분이 설정한 상황에 맞춰 심장 건강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주요 기능
<블루그레인 앱>
모바일 앱을 통해 당신과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을 지켜보세요.
개인 건강 지킴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 의류와 직접 연결되어 현재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심장 통계 / 운동모드 심박수에 대한 일일 및 주간 건강 통계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는 현재 심장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개인별 최대 심박수 기준, 강도 별 운동모드를 통해 여러분의 심장 강화를 도와줍니다.
사람들과 공유 가족, 친구, 의사와 나의 건강 상태를 공유하세요. 공유할 정보와 비공개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태 알림 심박수가 평소보다 높거나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상황에서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고 이에 대해 미리 지정해 놓은 의사, 친척 또는 친구에게 알릴수 있습니다.
기록 그동안의 모든 기록과 심박수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달력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① 심장 박동수 실시간 체크
• 건강 지킴이
실시간 나의 심장의 상태 확인
건강한 청소년, 성인, 중 장년 모두 그 나이에 맞는 건강한 평균 심박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심박수를 심장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실시간으로 보다 정확한 수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심장협회(AHA)에서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자주 움직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AHA에 따르면 매주 적어도 150분간의 적당한 활동 또는 75분간의 격렬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그레인에서는 전문 기관에서 제시한 권장사항을 따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심장 강화 점수 및 걸음 수를 통해 사용자의 운동량을 추적합니다.
• 심장 통계
스포츠브라를 입고 일상과 운동을 하면서 기록된 모든 여러분의 심박 관련 데이터를
일별, 월별, 연별로 쉽게 찾아보고, 추이를 그래프로 살펴 봄으로서 보다 내 심장 건강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 할 수 있으며 꾸준한 운동에 따른 건강한 심장의 심박수와,
심장 강화 지표를 쉽게 볼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이 블루그레인 스포츠 브라를 입고 자는 동안의 내 심장 상태와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하면서 보내는 일상에서의 심장 상태
퇴근 후 운동을 통해 변화 하는 심장 상태까지…
순간 순간을 기록하여 통계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건강한 일상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일상모드와 운동모드 기능
심박수를 기준으로 한 심장 강화 기능
블루그레인 스포츠 브라를 통해서 사용자가 운동하는 동안 심장 강화 점수와 걸음 수를 계산합니다. 심박수를 정확하게 추적하기 위해 앱에서 운동 탭으로 이동하여 본인의 최대 심박수 설정을 기준으로 한 운동 강도를 선택하고 운동 시작을 누릅니다.
중간 정도의 심박수(50%~69%)로 1분 운동 = 심장 강화 점수 1점
격렬한 강도의 심박수(70% 이상)로 1분 운동 = 심장 강화 점수 2점
참고 : 이 수치는 예상되는 최대 심박수의 백분율입니다.
최대 심박수는 205.8-(0.685x[입력한 나이])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Wear OS 기기에 낮음, 보통, 높음이라고 표시된 심박수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심박수가 보통 및 높음에 해당할 경우 심장 강화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공유 기능
나의 심장 상태를 내가 지정한 사람과 공유
현재 나의 심장 상태를 내가 설정한 주변인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단지 운동을 함께 하면서 기록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을 넘어서 멀리 떨어져 있는 부모님의 건강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공유되고 있는 나의 가족 또는 주변인의 심장 상태를 함께 공유하게 됨으로써 위기 상황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나의 심박수 상태를 실시간 공유해 놓은 사람에게 나의 심박수가 특정 수치 이하 또는 이상일때 긴급 알림을 해당 지인 또는 가족 핸드폰으로 발송하여, 위급한 상황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④ 기록
나의 심박수를 통한 건강 상황을 컬러로 확인
녹색은 정상 범위의 심박 수 상태 / 빨간색은 정상 범위를 특정 수치 이상 초과한
심박수 상태 / 노란색은 정상 범위를 못 미치는 상황의 심박수 상태
이렇게 일별로 나의 심장의 상황을 컬러로 체크하고, 평상시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매일매일 녹색으로 만들어야겠다는 동기부여까지 생길 수 있게 하는 작지만 강력한 기능. 한달의 80% 이상을 초록색으로 만든 여러분 혼자 또는 함께 심장상태를 공유하고 있는 가족 또는 지인과 함께 월간 목표를 세워 이를 통해 달성 시 선물을 준비해보는 계획도 만들어볼 수 있겠죠?
플랫폼 서비스
입고 움직이는 모든 순간의 건강 기록
일일 목표 걸음 수 대비 현재 달성 현황 및 움직이는 걸음 수에 따른 칼로리 소모량 움직인 거리, 걷기와 뛰기를 통해 움직인 총 거리 수 기록 등
랭킹을 통한 경쟁과 재미와 보상
향후 다양한 관심 스포츠 기반 모임 및 오프라인 이벤트까지 확장 가능성을 염두에 둔 블루그레인 스포츠브라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기간별 총 운동랭킹 표시와 포인트(캐쉬)를 통해 경쟁심과 지속적인 습관화를 시키는데 초점 및 마케팅 요소
관심기반 친구 추가 기능까지
가입 시에 설정된 해당 프로필 사용자의 관심 스포츠 기반으로 정렬해서 보여주고, 이를 친구 추가해서 그가 공개한 운동 정보를 공유해서 볼 수 있도록 함
시장 규모
국내 20-50대 여성 인구 약 1,300만명 중 웨이트, 요가·필라테스 등의 스포츠 활동 인구는 10%인 130만명으로 예상
운동 시 필수 속옷인 ‘스포츠브라’의 글로벌 시장도 100조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중
① TAM(전체시장 규모)
2021년∼2028년 연평균 12.0%의 시장 성장률로 확대되어 USD 953억 2,458만 달러에(100조원) 달할 것으로 전망
여성들의 스포츠 및 피트니스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여성들이 운동 및 스포츠 행사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브라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건강 및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는 스포츠 브래지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요소로, 현재 국내외 스포츠 브라 시장은 여성들의 스포츠 및 피트니스 활동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② SAM(유효시장 규모)
일상용 스포츠브라를 통한 국내 속옷시장 규모는 2조1천억원으로 이 중에서 여성 속옷시장은 1조5천억원 규모
‘한국패션 마켓 트렌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속옷시장 규모는 약 2조1000억원이고, 이 중 여성 속옷 시장은 약 1조5000억원으로 전체 시장의 72.5% 차지
이를 토대로 향후 남·여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1.5조원까지 확대 시 총 3조원 규모의 국내 시장이 있음
③ SOM(수익시장 규모)
크로스핏·요가·필라테스·러닝 및 웨이트 트레이닝 등 스포츠브라 사용 핵심 스포츠웨어 시 규모의 경우, 한국 섬유연합회 통계에 따르면 7조원 규모이고 이 중 2020년 한국 애슬레저룩시장 규모 3조원 규모임(‘한국패션산업연구원’ 자료)
1차 수익 시장 타겟 : 130만여명의 20-50대 웨이트·요가·필라테스 활동 여성을 대상으로 추산 가능 → 130만명 x 16만원(제품 평균 객단가 4만원- 스포츠브라 1년 4회 구매)= 2,080억원 시장
❶ 국내 20-50대 여성 인구 약 1,300만명 중 웨이트, 요가 필라테스 활동 인구는 약 10%인 130만명 (국민생활체육조사 통계 참고) ❷ 애슬래저3사 자사몰 회원 수 : 젝시믹스 220만명, 안다르 225만명, 몰라 108만명(2022년 3월 기준)
경쟁자 분석
한국인 체형을 고려한 전문 스포츠브라 브랜드의 부재 속에서 블루그레인이 선발 브랜드로 나아가고 있음
여성 스포츠 태동기에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제품 개발을 통한 국내 여성 스포츠 플랫폼 구축 시 핵심 시장 2,000억, 유효시장 1조 5천억원대 시장까지 성장 가능성 확인
수익모델
제품 판매
일반 스포츠브라 판매당 영업이익 30%
디바이스 1개 판매당 영업이익 40%
웨어러블 APP 서비스
블루그레인 스포츠브라를 착용하는 APP 사용 회원(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을 대상으로 한 관련 산업 브랜드와의 공동 브랜드 개발 판매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의 협업으로 광고 및 마켓 형성을 통한 추가 수익 모델 확보
* 관련 산업 브랜드(예시) : 여성스포츠 패션, 비만클리닉산업, 헬스케어 식품 분야의 브랜드(리턴라이프, 하루단백바)
플랫폼 비즈니스
APP 서비스 내부 광고 및 자체 프로그램 및 외부 브랜드와 협업을 통한 전문 데이터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으로 확장
전체 수익모델 구조는 플랫폼 서비스에서 90% 이상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서비스 변화 예정
마케팅
가족을 구성한 여성을 타켓으로 한 마케팅 전략
떨어져 사는 부모님, 함께 하는 내 가족의 심장 건강을 모니터링
나와 가족의 건강을 모니터링하여 건강 상태를 예측하고 건강을 유지
입고 생활하는 모든 순간 순간이 ‘나의 건강 기록 일지’, ‘내 가족의 심장 건강 모니터링’ 기능 강조
- 친구와 재밌게 기록 배틀 → 입소문, 커뮤니티 확장성
- 활동 랭킹 순위(캐시포인트 함께 노출) → 보상 정책을 통한 습관화 및 마케팅 포인트
스포츠를 하고 있거나 하고자 하는 여성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
운동 퍼포먼스 향상에 최적화된 스포츠브라와 함께 기록되는 나의 다양한 기록(칼로리, 걸음 수, 심박수, 움직인거리 등)
함께하는 친구와 배틀!
전국에 함께 입는 블루그레인 멤버들 중 나의 관심사 같은 사람들의 프로필과 매주, 매달, 올해의 랭킹을 바로바로 확인!
입고 활동하는 모든 순간순간 포인트(현금성 캐시)가 쌓인다
구체적인 홍보 전략
❶ 블루그레인 자사몰을 통한 홍보 - 자사몰 회원 5만명에게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직접(카카오톡 메시지, 문자) 홍보 ❷ 블루그레인 서포터즈 30명 활용 - 제품 체험 및 인스타그램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홍보 * 서포터즈: 인스타그램 통해서 자사 제품 홍보하고 있는 운동 아마추어(2023.9월 현재 30명 활동 중 → 활동명: '파란') ❸ 페이드미디어(페이스북) 광고 활용 – 페이스북 광고 300만원
사업성과
매출 성과
① 온라인 매출
❶ 블루그레인 온라인 자사몰 매출
2021년도 : 15억
- 법인전환(2022.2.25) 이전의 개인사업자 매출
2022년도 : 11억
2023년도 1~2분기 : 8억
❷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매출
2022년도 : 12,499,000원
2023년도 1~2분기 : 13,452,300원
❸ 무신사 매출(2023년 입점)
2023년도 1~8월 : 13,600,800원
② 오프라인 매출
❶ 가슴성형외과(거래처 1개)
2021년 매출 : 550,000원
2022년 매출 : 1,144,000원
2023년 매출 : 440,000원 → 누적 매출 : 2,134,000원
❷ 크로스핏(운동) 센터(거래처 4개)
2023년 1~8월 : 1,210,000원
❸ 헬스 / 필라테스 : 내년부터 영업 예정
오프라인 매출 규모는 코로나 영향으로 영업활동을 하지 않아 작지만, 향후 공격적으로 영업에 집중할 계획임 → 매출 규모 커질 것으로 예상
개발 성과
① 스포츠브라 제품
스포츠브라 디자인 특허 등록( 디자인등록번호 제 1160852호)
잘만브라, 잘만브라 프로 시리즈 개발
②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2024년 1분기 개발 완료 예정
③ 블루그레인 앱
현재 프로토타입(디자인) 개발 완료
어플(베타서비스) 출시는 2024년 1분기 예정
기타 성과
악성재고 제로 시스템 구현
※ 일반 패션브랜드와 달리 4계절 상품으로 재고에 대한 이슈 없음
블루그레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
* 블루그레인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크로스핏 운동자 50명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크로스핏 = 잘만브라(블루그레인 브랜드 제품)”를 떠올린다는 응답이 2022년도 대비 올해(1~8월) 50% 이상 상승함
향후 진행 계획
사업 목표
① 제품 개발 측면
스포츠 브라계의 나이키가 되자!
2023~2025
스포츠브라 전문성을 가지고 브랜드 포지셔닝, 인지도·신뢰도 구축
2023~2025
국내 스포츠브라시장 점유율 1위 달성
2026∼2027
일상에서도 입는 스포츠브라로 자리매김 → 국내 일반 브라시장 점유율 1위 달성
2028∼2030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성장
스포츠웨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
∼2030
일본 및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2030∼2031
중국 및 인도 시장 진출
2032∼2033
미국 및 유럽 시장 진출
② 제품서비스 개발 측면
단계별 성장 계획
단계별 예상 매출
향후 3개년도 추정 재무제표
(단위: 원)
[기업가치 산정 근거]
블루그레인의 향후 3개년도(2023~2025) 평균 추정 매출은 4,833백만원입니다(‘단계별 예상 매출‘ 참조). 이에 따른 PER 산정은 상장기업 동종업종(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최근 3개년도(2020.12~2022.12) 평균치 25.74를 참고하였으며, 당사가 초기 비상장 기업임을 고려하여 약 77.86%의 할인율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근거로 이번 전환사채 투자의 전환가격은 1주당 300,000원이며, 이에 따른 기업가치는 Pre-money Valuation 기준 3,000,000,000원입니다.
※ 추정 매출 산정 근거
① 한국인 여성 체형에 맞는 전문 스포츠브라 브랜드의 부재 속에서 블루그레인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따른 온라인(자사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무신사) 매출 규모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2023년 15억, 2024년 27억, 2025년 80억 예상)
② 가슴성형외과 및 크로스핏(운동) 센터 거래처 확대, 헬스 및 필라테스에 대한 본격적인 영업활동 전개로 오프라인 매출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2024년 2억, 2025년 10억 예상)
③ 2024년 웨어러블 스포츠브라와 앱 서비스 출시, 2025년 플랫폼 서비스 전개를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예상됩니다.
APPENDIX
사무실 전경
(※ 사진 내 블루그레인 로고는 현재 변경되었습니다.)
2023.09.14 펀딩포유측 현장 방문
선수들과 함께한 ‘잘만브라 PRO’ 제품
리워드 혜택
구 분
리워드 내용
사전예약하고 투자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2 ~ 3구좌 투자
(600,000원 ~ 9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4 ~ 9구좌 투자
(1,200,000원 ~ 2,7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30,000P
10 ~ 16구좌 투자
(3,000,000원 ~ 4,8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90,000P
잘만브라 3종, 페더메쉬(민소매나시) 1종 (10만원 상당)
17 ~ 33구좌 투자
(5,100,000원 ~ 9,9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150,000P
잘만브라 6종, 페더메쉬(민소매나시) 1종 (20만원 상당)
34구좌 이상 투자 (10,000,000원 이상)
펀딩포유 포인트 300,000P
잘만브라 15종, 페더메쉬(민소매나시) 2종 (50만원 상당)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
※ 블루그레인 공식 온라인쇼핑몰 https://bluegrain.kr/
※ '종'은 제품 갯수를 의미하는 단위 표현입니다.
※ (참고) 블루그레인 리워드 제품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