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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펀딩] 스마트 섬유 기술로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을 구현하는 기업, ㈜엠셀

채권-공모-전환사채 소득공제

모집금액

148,016,000원

147.9%

목표금액 (1차 증액)

100,050,000원

최초 목표

50,025,000원

투자자

84명

결과

성공

청약기간

2023-04-25 ~ 2023-05-09

청약 시 필독 펀딩포유 프로젝트 운영 기준
공지사항 목표금액 증액 완료(추가증액 없음)
본 청약은 ‘투자’로 원금 손실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있으니, 투자 위험 안내 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증권 발행 조건

모집정보
증권종류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목표금액 100,050,000원
1구좌당 금액 29,000원 투자가능 최소수량 5구좌
발행예정 구좌수 3,450구좌 만기일 2026. 05. 19
전환청구기간
투자자가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간(발행일로부터 6개월 후-만기일 기준 5영업일 전)으로, 전환청구 기간은 프로젝트별 발행기업에 따라 다를 수 있음

2023. 11. 19 ~ 2026. 05. 12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29,000원
연 이자율 7% 청약기간 2023. 04. 25 ~ 2023. 05. 09
이자 지급주기 3개월 배정일 2023. 05. 18
배정방법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납입일 2023. 05. 19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3. 05. 19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3. 05. 19
비고
목표금액: 50,025,000원 → 100,050,000원('23.05.02)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3.05.17)됩니다.

투자포인트

  • POINT 1특허 고효율 스마트 발열 섬유로 에너지 세이빙 시스템 구현
  • POINT 2시장성 검증 완료·생산라인 구축·공급처 확보로 빠른 성장 예상
  • POINT 3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소득공제 · 이자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이자(연 7%, 36개월)

    0원

  • 총 수익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스마트 섬유기술로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을
구현하는 기업, ㈜엠셀


2015년 8월 설립된 ㈜엠셀은 첨단 나노 코팅 기술 기반의 스마트 섬유를 개발하는 IT 기업으로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하여 섬유 위에 원하는 전자 물질을 고내구성으로 코팅함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전자섬유, 스마트 섬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엠셀은 우수한 전기 전도성 및 내구성으로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탄소나노튜브 잉크 기반의 코팅 기술을 개발해 일반 섬유를 전도성 섬유로 가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탄소나노튜브는 고강도·고효율·경량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 복합소재로, 고전도율을 띄기 때문에 스포츠 레저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류, 수면, 의학 분야 등의 최첨단 소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효율 스마트 발열섬유 ‘HEAT FLEX’는 탄소나노튜브 코팅 섬유 기술을 적용한 원적외선 스마트 발열 패드와 의류의 획기적인 기술 브랜드입니다. 엠셀의 코팅 기술은 섬유를 늘이거나 구기거나 세탁을 해도 벗겨지지 않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HEAT FLEX는 기존의 열선 방식에서 벗어난 혁신적인 면상 발열 섬유로 발열체 내부에 전선이 전혀 없는 ‘섬유회로’로만 구성되어 있어 ① 평균 50% 이상의 공정 효율(생산성) 증가 ② 금속 열선 대비 두배 이상 빠른 온도 상승으로 에너지를 30% 이상 절약하며 ③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 구현 가능 ④ 난연 특성을 통한 화재 방지 ⑤ 섬유 기반의 난방으로 탄소중립의 친환경 난방시스템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이 기술이 적용된 기능성 여성용 레깅스 등 온열의류, 온열 건강 제품 등을 개발하여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휴비스, 경동나비엔 등 발열 관련 제품 (온열매트, 발열보드 등)을 함께 개발하여 고효율 전기 발열섬유(소재/부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난방장치 시장(TAM. 전체시장)은 2022년 기준 1,678억 달러에서 2026년 2,034억 달러, 세계 패널식 난방시장(SAM. 유효시장)은 53억 달러에서 70억 달러로, 국내 전기 패널식 난방시장(SOM. 수익시장)은 1.2조원에서 1.8조원대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 상승, 친환경 난방 수요의 대폭 증가로 온열매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엠셀의 탄소나노 섬유기술은 기존 발열매트 시스템 및 차세대 발열재료와의 성능(전기사용량, 최대 발열온도, 발열체 생산 속도, 사용기간, 월 전기요금 등)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성과 경제성이 높은 고효율 발열 기술을 보유한 엠셀의 기술력은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도 빠르게 점유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중립 2050’의 실천 방안으로서 친환경/신재생 에너지로의 에너지 대전환, 에너지 효율적 사용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앞으로 엠셀의 고효율 친환경 난방 시스템이 크게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엠셀의 수익모델① 고효율 전기발열 섬유(소재 및 부품) 공급 매출(DC탄소매트 발열체, 건축·매트·의류용 발열체, 침대용 발열체, 자동차용 난방 제품 등) ② 온열매트, 발열보드 등 엠셀의 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해외 영업권 획득에 따른 수익 ③ 온열의류, 소형매트, 온열 건강제품 등 엠셀이 자체 제작한 소형 온열 제품 판매 수익입니다. 기술력과 제품력까지 갖춘 수익구조로 매출이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엠셀은 2021년 친환경 섬유 뿐만 아니라 산업·생활용 섬유 등 국내 최고의 섬유 기술력을 자랑하는 ㈜휴비스글로벌의 투자 유치를 통해 스마트 발열 소재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전기 자동차용 스마트 섬유 등을 본격적으로 개발해 왔습니다. 이후 2023년 4월 스마트 발열제품 장기 우선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 엠셀의 발열기술과 휴비스의 섬유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발열 제품 판매 ▲ 에너지 세이빙 신상품 개발 및 서비스 구축 ▲ 전기 자동차용 전용 스마트 발열섬유제품 개발 등 차세대 혁신 제품 개발에 상호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써 스마트 섬유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엠셀의 고성능 발열제품과 휴비스의 섬유기술을 융합하여 에너지 세이빙을 극대화할 수 있는 난방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수 있게 되었으며, 엠셀의 발열섬유 기술이 본격적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난방기기 대표 기업인 '경동나비엔'과 DC탄소매트 발열체 공급 본계약을 위한 NDA&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경동나비엔과 온열매트 국내 독점 운영 계약을 위한 사전 협약으로서 향후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해 나가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엠셀은 현재 설비로 연간 50억 원 이상의 매출이 가능하도록 롤투롤 CNT 코칭 설비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경기도 안성 소재 공장 등록을 마치고 ISO9001을 획득한 상태입니다. 

휴비스, 경동나비엔 등 대형 수요처에 온열매트 발열체 공급을 통해 초기 매출 성장을 이룬 후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을 도모하고 해외전용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온열매트 뿐만 아니라 엠셀 기술이 적용된 인테리어 단열재도 함께 판매하여 난방브랜드로 확장하고 또한 사무실 전용 실내 난방시스템, 저전력 기술을 활용한 전기자동차 난방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엠셀은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 첨단 소재 개발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탄소 발열 섬유 분야에서 변화와 발전을 주도하고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엠셀은 IT 스마트 섬유 전문 기업으로서  “더 깨끗하게, 더 풍부하게, 더 편리하게”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 기술을 구현합니다.


목표

“에너지 세이빙 스마트 섬유 전문 기업”


  • 탄소 면상발열섬유 기술을 통해 대표 매트 발열체 개발 기업으로 성장
  • 고효율 발열기술을 통해 실내난방, 전기자동차 전용 난방 기술/시스템 기업으로 발전


사업적 배경


핵심 기술

스마트 발열 섬유기술 : 'HEAT-FLEX' (특허)

'HEAT-FLEX'는 탄소나노튜브 코팅 섬유 기술을 적용한 원적외선 스마트 발열패드와 의류의 획기적인 기술 브랜드로 기존의 열선 방식에서 벗어난 혁신적인 면상 발열 섬유이며 탈부착이 가능한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옷 안에 내장되어 열을 내는 기술

  • 공정 효율을 50%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탄소 발열 섬유
  • 발열체 내부에 전선이 전혀 없는 ‘섬유 회로’로만 구성
  • 에너지를 30% 절약할 수 있는 난방시스템 구현 가능


 구 조 

  • TPU 보호막
    발열층 위에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보호막을 코팅함으로써 발열 섬유 표면의 전기절연 및 발열층의 박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전도성사 전극
    고장력 전도사로 제작하여 내구성이 우수하며, 컴퓨터 설계에 의한 고집적 전극 설계를 하였습니다.
  • 탄소나노코팅
    표면 처리된 섬유에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를 진공 흡착하여 균일한 두께발열층을 형성합니다. 섬유 사이사이에 흡착하므로 내구성이 우수하며, 섬유 변형시에도 탄성력, 복원력과 발열 효율을 유지합니다.
  • 자가조립단층
    섬유 표면처리를 통해 자가조립단층 형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섬유와 발열층의 결합력 및 발열 섬유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술의 원리 

 탄소 나노튜브 잉크를 활용한 섬유의 코팅 기술

  • 표면 처리된 섬유에 진공흡착방식으로 탄소 나노튜브를 코팅
  • 탄소 나노튜브가 원사 사이사이에 침투하여 흡착 → 우수한 내구성 → 변위 센서에 적용



탄소 나노튜브 잉크의 다양한 프린팅 공법 기술

  • Screen printing : 기존 섬유업계에서 사용하는 공정, 발열 섬유에 적용
  • Dispensing printing : 다양한 패턴 형성
  • Spray coating : 대면적 코팅



 기술의 특징 



 높은 생산성

  • 평균 50% 이상 생산성 증대
  • 고품질 난방 시스템으로 발전
  • 2023년 차세대 발열체 15만대 생산 → 2024년 차세대 발열체 35만대 생산



 쉬운 사용+보관 용이

  • 어떤 발열매트 보다 얇고(두께 1mm 수준) 부드러움
  • 침대 매트리스의 쿠션감 극대화, 온수매트의 불편한 보관성 보완


 高내구성

  • 세계 최초 탄소나노튜브 프린팅 면상발열섬유 적용
  • 최고 내구성 물질을 사용하여 사용 중 성능 저하 없음


 뛰어난 성능

  • 원적외선+적외선 발열시스템 적용으로 기존 발열체보다 성능이 훨씬 뛰어남
    - 타사 발열체 대비 20∼30% 발열 효율 상승


 응용분야 



사업 내용

스마트 섬유기술로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 솔루션 구현




※ 스마트 고효율 발열기술 적용 확장 (미래 기술)


(배경)


(솔루션)

  • 엠셀의 에너지 세이빙 기술을 구현한 탄소중립으로 이루어진 친환경 난방 시스템
  • 이산화탄소나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줄이면서 기후위기/에너지 등 고효율로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하여 에너지 30% 이상 절약하는 방식
  • 앞으로 건축재, 자동차 난방, 실내 난방시스템 등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반으로 나아갈 친환경 난방 시스템임



① 미래 에너지 세이빙 난방 시스템

  • HEAT-FLEX의 고효율 기술의 확장
  • 기존 난방 시스템 대비 30% 에너지 절약




② 전기 자동차용 고효율 섬유형 난방시스템

  • 전기자동차 전용 난방 발열체 개발
  • 자동차 난방 에너지 사용을 줄여 운행거리 증대



수익구조

기술력 뿐만 아니라 제품력까지 갖춘 수익구조로 확장성이 매우 높음



시장 현황


※ 가장 빠르게 진입 가능한 온열 매트 시장


경쟁 제품 분석

  • 기존 발열매트 시스템 및 차세대 발열재료와의 성능에서 우위
  • 사용성, 경제성이 높은 고효율 발열기술이 각광 받을 것



사업 성과

 “성능 및 시장성 검증 완료 + 생산라인 구축 + 공급처 확보”


  • 성능/ 시장성 검증을 통한 전략적 투자 유치 (휴비스)
  • 투자처와의 영업라인 공유 (휴비스)
  • 국내 난방기기 대표 기업과 본계약을 위한 NDA&MOU 체결(경동나비엔)
  • 기술 제휴 및 생산 라인 구축(신흥물산)
  • 자체 설비 구축 및 공장 등록 완료 → 연간 50억원 이상 매출 가능 설비 규모


성능/시장성 검증을 통한 전략적 투자 유치


안정적 개발 구성 및 수요처 확보




자체 설비 구축 및 공장 등록 완료

① 롤투롤 CNT 코칭 설비 구축 완료

 - 현재 설비로 연간 50억 원 이상 매출 가능



② 경기도 안성 소재 공장 등록 완료

 - ISO9001 획득


확장 전략

마케팅&영업확장 계획


해외 진출 계획

  • 미국 제조업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미국 진출 계획 중
  • “Made in USA” 제품 생산을 위해 휴비스와 공동 영업라인 구축



매출&성장 플랜

예상 매출

 • 상세 매출 내역



• 상세 예상 손익계산(2023년)

  - 2023년 필요 예산 및 매출 추정



• 추정 재무제표



[기업가치 산정 근거]

엠셀에서 추정하고 있는 2023년도 매출은 20억원이며, 2023~2025년 평균 매출은 200억 원입니다. 2022년도 매출이 당사에서 예상했던 수치보다 낮아진 주된 이유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중국에서 장비 부품 및 원자재 수급 지연으로 인해 신제품 개발 완료(전기안전 인증 포함)가 2023년도 말경으로 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사의 기존 수요처가 대형 수요처로 변경됨에 따라 이를 준비하기 위한 공급라인이 변경되어 기존 상품에 대한 개발지연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엠셀은 지난 1차 크라우드펀딩(2021.09.13~2021.09.27) 이후 진행된 아래와 같은 사업 현황을 기반으로 2023년도 목표 매출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대형 수요처와의 구매동의서 발급으로 안정적인 매출 발생 예상
  2. 현재 국내 최대 스마트매트리스 기업과의 협업 중 (향후 공개 예정)
  3. 휴비스와의 장기 공급 계약을 통해 영업라인을 공유하여 공격적인 영업 활동
  4. 해외 진출을 위한 자금 확보 및 해외 영업 활동 본격화 (전시회 및 해외 대형 수요처와의 미팅 예정)


이외에도 엠셀의 사업성을 폭발시키기 위한 환경적 요인으로서 ‘에너지 가격 상승’ 문제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① 효율적인 소규모 난방 수단인 전기매트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② 에너지 가격 상승 문제가 전 세계적인 이슈로 주목 받으면서 특히 유럽에서의 시장성(수요)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2차 펀딩 프로젝트에서도 보통주 방식보다 투자자 분들에게 유리한 전환사채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투자기간은 3년입니다. 이때 당사에서 참고한 PER의 경우 상장기업 동종업종(휴비스, 아이윈, 아모그린텍)의 최근 3개년도(2020.12월~2022.12월) 평균치인 54.5배를 참고하였으나 당사는 초기 비상장 기업임을 고려하여 상장사 대비 약 95.1%를 할인하여 1주당 전환가격은 29,000원(기업가치 8,862,342,000원)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성장 플랜




1차 펀딩 이후 성과

구분 1차펀딩(21.10) 이후 성과 현재 진행 중인 사업내용
계약

㈜휴비스글로벌에 전략적 투자 유치 (8억원)

경동나비엔과 NDA, MOU 체결
- 2024년도 경동나비엔 차세대 DC탄소매트 적용 예정

우선공급계약 체결 
- (주)휴비스 : 2024년부터 연간 10억원 이상

• 국내 스마트매트리스 판매사 (C사)와 NDA체결
(개발 완료시 공개 예정)
 

- 발열기능이 추가된 스마트 매트리스용 발열체 개발중

• 구매동의서 발급을 통한 구매조건부
 - R&D사업 신청 (2년간 5억원) → 23.3.22 현재 심사중

휴비스와 공동 영업라인 구축

서비스

• 발열섬유/센서섬유 양산 설비 완료 
(Roll-to-Roll CNT 코팅 설비 구축)

• 대/중소기업동반 해외진출 지원사업 선정 
(with 휴비스 : 1억원)

• 아웃도어 스포츠산업협회 정회원

• 아웃도어 스포츠산업협회 정회원

R&D

• 특허 출원 2건
 - 전도성 원사에서 회로를 구성하는 방법
  (10-2022-0142589 – 2022.10.31.)
 - 면상발열 및 움직임센서 일체형 발열시트
  (10-2022-0066547 – 2022.05.31)

• 중기청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선정
 - 발열/센서 일체형 발열시트

• 다양한 패턴 적용이 가능한 스마트 발열섬유 히트플렉스 생산 기술 확보

• 발열체 내부에 피복전선이 전혀 없는 Cableless 발열섬유 개발 완료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적외선 방출률 발열 섬유 개발(93%)

• 스마트건설기술개발사업 4년차 진행중

• 중기청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선정
 - 발열/센서 일체형 발열시트

• 경동나비엔 차세대 DC탄소매트 개발중

• C사 스마트 매트리스 전용 발열체 개발중

• C사 모션배드 전용 발열체 개발중

기타

• 롤투롤코팅기반 스마트섬유 생산 공장등록 완료 (2023.02.21.)

• 대-스타 해결사 플롯폼 제3탄 바이오헬스 챌린지 / 한국표준협회 21.12.02 우수상

• 경기 스타트업 투자컨퍼런스&글로벌데이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22.10.13 최우수상



특허&논문

  • SCI 논문 5편
  • 특허 - 국내 6건, 해외 1건






리워드 혜택

구     분리워드 내용

사전예약하고 투자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18구좌 미만 투자
(522,000원 미만)
  • 펀딩포유 포인트 5,000P

18 ~ 34구좌 투자
(522,000원 ~ 986,0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35 ~ 103구좌 투자
(1,015,000원 ~ 2,987,0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20,000P
  • 엠셀 히트플렉스 발열레깅스 1개 (약 5만원 상당)
104 ~ 172구좌 투자
(3,016,000원 ~ 4,988,0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60,000P
  • 엠셀 히트플렉스 발열레깅스 1개 (약 5만원 상당)
173 ~ 344구좌 투자
(5,017,000원 ~ 9,976,0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100,000P
  • 엠셀 히트플렉스 발열레깅스 2개 (약 11만원 상당)
345구좌 이상 투자
(10,005,000원 이상)
  • 펀딩포유 포인트 200,000P
  • 엠셀 히트플렉스 발열레깅스 3개 (약 16만원 상당)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 엠셀 히트플렉스 발열레깅스 제품(이미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근로소득+사업소득이 1억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 '16.4월 A사는 크라우드펀딩으로 0.9억 원 주식 발행(주당 모집가액 8,000원)
  • '19.10월 A사는 코스닥 상장(상장가 43,000원) → 3년만에 주식가치 5.4배 상승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1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5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 5차 펀딩(2023년 3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5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투자자수가 늘어나고 성공금액도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특히 5차 펀딩에서는 당초 목표금액의 60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기업의 사업진척 상황 등을 유심히 지켜본 잠재적 투자자들의 펀딩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지만, 주주방을 통해 올라온 사업 진척 상황 등을 보고 후속 펀딩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바이럴을 일으키는 주체가 되어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성공을 응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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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에 따른 위험 고지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사모투자 안내
본 프로젝트는 투자한도 제한이 없는 사모투자 프로젝트입니다.
사모투자는 선착순 49인의 투자회원들만 상세정보 열람 및 청약이 가능합니다.

본 프로젝트의 최소 청약가능금액은 0원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 신청하시면 투자상담역과 1:1 상담 후 청약정보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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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대표자명 지승현
임직원수 5명
법인설립일 2015/08/11
주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달래내로 46 A타워 404호(시흥동, 성남글로벌융합센터)
연락처 070-4333-5233
이메일 contact@mcell.co.kr
홈페이지 https://www.mc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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