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를 위한 ESG D2C 쇼핑 플랫폼 기업, ㈜라카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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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종류 |
보통주
기업의 경영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도 받을 수 있는 주식으로,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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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금액 | 400,05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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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가액 | 150,000원 | 현재기업가치 | 15,000,000,000원 |
현재발행 주식수 | 100,000주 | 투자가능 최소수량 | 1주 |
발행예정 주식수 | 2,667주 | 청약기간 | 2022. 06. 22 ~ 2022. 07. 18 |
배정지분율 | 2.60% | 배정일 | 2022. 07. 27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2. 07. 28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2. 07. 29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2. 08. 17 |
비고 |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2.07.26)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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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 전 | 공제 후 | |
과세표준 | 0원 | 0원 |
소득세액 | 0원 | 0원 |
절세금액 | 0원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2017년 12월 설립된 (주)라카이코리아는 Z세대를 대상으로 신발, 의류, 악세사리 등을 제작·판매하는 ‘패션 D2C 쇼핑몰’ 운영 기업입니다.
초일류 선진 시민으로서의 Z세대에게 자긍심을 주는 윤리적 기업가치를 표방하며 Z세대에게 친숙한 스니커즈를 통해 ‘사귐’을 시작하고 학폭 피해자 지원으로 Z세대와의 ‘공감’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동북공정과 독도 문제 관련해서도 타임스퀘어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천명함으로써 끊임없이 Z세대와 자긍심을 공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라카이코리아는 ‘탁월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본사에서 직접 디자인하고 제조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D2C 플랫폼’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타임 스퀘어 광고 및 학폭 피해자 변호사 선임 등 리테일 캘린더에 반영된 마케팅 스토리보드는 라카이코리아의 철학이 담겨있는 뛰어난 기획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 라인업으로, 1. 라카이 KR 스니커즈 시리즈는 라카이코리아의 시그니처 제품으로 수익금 일부가 독도협회에 후원되고 있습니다. 2. 시그니처 컬러 블랙&화이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태극기 그래픽 디자인을 결합하여 만든 재킷, 롱패딩, 티셔츠는 원하는 이니셜을 삽입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3. 2020년 3.1절을 기념하여 독립운동가를 기리기 위해 출시한 독도 팔찌 등 다양한 악세사리 제품들이 ‘개념템’ 반열에 오르며 각종 SNS에서 인증 물결이 일어났는데, 팔찌 상품의 수익금 일부는 독도협회, 독립유공자협회, 6.25참전유공자회 등 다양한 사회적 단체에 후원하고 있습니다.
라카이코리아는 2021년 설립 4년만에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하고 흑자로 전환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매출 90%가 자사 온라인몰에서 발생하였고, 회원 35만여 명 중 Z세대는 무려 75%에 이르고 있으며, 재구매 비율이 35.18%로 회원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올해는 60만 명의 회원 모집, 매출 15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200만 명 회원, 매출 600억 원, 영업이익 1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에는 블록체인 연계 마케팅과 상품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1년 기준 의료, 신발, 악세사리 온라인 쇼핑 분야 매출은 약 22조 원으로 동 분야의 ESG 연관 시장규모를 2021년 2.2조로 추정(구성비 10%) 하였을 때, 2026년 시장규모는 6조원으로 확대(구성비 20%)될 것으로 예상되며 라카이코리아는 ESG 구성비 5%인 매출 3천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1. 베스트 아이템 확대 및 콜라보를 통한 SKU 확대 등 프로덕트 업그레이드 / 2. 모바일 앱 출시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투명성 강화 및 에어드롭 마케팅 구현을 위한 플랫폼 업그레이드 / 3. 팬덤 전담 부서 및 아티스트와 파트너 전담 부서의 설치를 통한 멤버 매니지먼트 업그레이드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라카이코리아는 성장을 바탕으로 이제 윤리적 기업가치에서 더 나아가 서플라이 체인에 'E'를 반영하고, 가리워진 아티스트와 협업을 통해 ‘S'를 실천하고, 고객이 회사의 주인이 되도록 주주 참여를 통해 ’G'를 투명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ESG를 정관에 반영하여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환경적(Environmental)' 가치 창출을 ‘라카이코리아의 사회적 책임’으로 정의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공유가치를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Z세대를 위한 세계 최고의 ESG D2C 쇼핑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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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G를 정관에 반영
“탁월한 기획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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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야 | 패션 D2C 쇼핑몰 (Z세대를 위한 ESG D2C 쇼핑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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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목 | 신발, 의류, 악세사리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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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니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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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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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세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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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볼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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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 콜라보를 통한 제품 소싱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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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ESG 상품 by Fan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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❹ ESG 라인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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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G 직접 관련 매출은 추정이 어려움. 다만, 제조/유통사 기준으로 친환경 소재 사용, 친환경 배송, 상생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 준수 등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ESG 경영을 하지 않은 회사는 도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2021년 흑자 전환"
* 6개월의 보호예수 기간이 끝나는 2022년 말부터 투자 지분 회수를 위한 K-OTC 등록을 준비할 계획이나, 2023년까지 이어지는 스테그플레이션 및 연준의 빅스텝과 러시아발 전쟁 등 외부적 요인으로 인하여 국내·외 경제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2024년 K-OTC 등록을 진행할 예정임. |
* 크라우드펀딩은 라카이코리아의 첫 번째 투자유치로서, 펀딩 참여자들은 라카이코리아의 기업가치가 가장 낮은 상태에서 가장 낮은 밸류로 지분을 획득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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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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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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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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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24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자명 | 신정헌 |
임직원수 | 15명 |
법인설립일 | 2017/12/04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연구개발타워 11층 1105-8호 |
연락처 | 070-4196-4460 |
이메일 | lakai22@naver.com |
홈페이지 | http://lakaikorea.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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