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만 온라인 셀러 사업자를 위한 AI MD 서비스 플랫폼 기업, ㈜팀오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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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종류 |
상환전환우선주
일정 조건에 따라 투자금 상환을 요청할 수 있는 상환권과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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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금액 | 80,011,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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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가액 | 15,500원 | 현재기업가치 | 4,944,562,000원 |
현재발행 주식수 | 319,004주 | 투자가능 최소수량 | 7주 |
발행예정 주식수 | 5,162주 | 청약기간 | 2023. 06. 07 ~ 2023. 06. 21 |
배정지분율 | 1.59% | 배정일 | 2023. 06. 30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3. 07. 03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3. 07. 04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3. 07. 20 |
상환청구기간
보유한 주식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사에게 상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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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07. 04 ~ 2030. 07. 04 |
전환청구기간
회사에게 보유한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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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07. 04 ~ 2030. 07. 04 |
상환금리 | 연 단리 6% |
전환조건
우선주식 1주당 회사가 제시한 비율을 적용한 수만큼의 보통주식으로 전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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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주 1주당 보통주 1주 |
최저배당이율
주식의 액면가격 또는 발행가격 기준으로 회사가 제시한 이율을 적용한 금액을 우선 배당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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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면금액의 2% | ||
비고 | · 상환권이 부여된 주식으로, 투자자는 발행일로부터 3년 후 이익잉여금 범위 내에서 연 단리 6%의 이자율로 상환 청구 가능. · 목표금액: 50,003,000원 → 80,011,000원('23.06.13) · 프로젝트 성공 후속 절차 지연으로 환불일이 2023.6.30일로 변경됨. |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3.06.29)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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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 전 | 공제 후 | |
과세표준 | 0원 | 0원 |
소득세액 | 0원 | 0원 |
절세금액 | 0원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설립된 ㈜팀오마인은 70만 온라인 셀러 사업자를 위한 머신러닝 기반의 상품의 추천/소싱 서비스 플랫폼 개발사입니다.
온라인 셀러 판매자들은 판매 상품 선택 시 시장의 수요, 상품의 소싱처, 판매 가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특히 시장의 수요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구매할 때 원하는 상품을 온라인 검색을 통해 찾고, 비교 분석한 후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즉 ‘검색 키워드’가 곧 시장의 수요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상품을 선택하고 소싱처 물색, 마케팅 등의 역할을 하는 ‘머천다이저(MD)’를 온라인 시장에 막 들어온 셀러 사업자분들이 쉽게 고임금을 주고 고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사장 본인이 MD의 역할까지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검색 키워드’의 중요성을 모르거나 MD의 역할을 할 수 없다면 초보/중수 셀러 사업자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팀오마인은 온라인 셀러 사업자들의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머신러닝 기반의 ‘AI MD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AI MD 서비스 '하이톰'은 지금까지 시장에 경쟁서비스가 없는 혁신적인 이커머스 서비스로 ① 소비자가 검색하는 ‘검색 키워드’ 기반의 상품을 Life Cycle에 맞춰 추천하고 ② 판매자들이 겪는 상품 소싱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모든 ‘검색 키워드’는 각 고유의 Life Cycle을 가지고 있어 그것을 분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이톰’ 서비스는 플랫폼 내의 검색량 및 거래 데이터 수집기를 통해 자체 DB를 구축하고 글로벌 생산자 마켓의 상품과 매칭 직업으로 온라인 셀러들에게 상품 선정에 있어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하이톰의 상품소싱 추천 서비스는 향후 검색량이 많아질 ‘검색 키워드’에 기반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경쟁사 분석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예측 분석하는 것이 핵심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을 통한 소싱 프로세스를 제공하므로 셀러는 복잡한 수입과정을 알 필요가 없습니다. 하이톰의 회원 가입만으로 샘플 및 및 상품의 견적을 의뢰할 수 있고 한번의 클릭으로 비관세 장벽을 해결하는 1:1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판매를 신장시키는 마케팅에 대한 검증은 본인의 상품 순위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제한적인 마케팅 비용으로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네이버, 쿠팡 등의 플랫폼에서 상품 순위를 매일 파악하고, 어떤 ‘검색 키워드’에 비용을 집행할 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검증의 니즈를 풀어주는 판매지원 솔루션이 순위추적 서비스입니다. 하이톰의 솔루션은 네이버와 쿠팡의 상품순위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셀러들이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검색 키워드’별 순위를 추적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쿠팡 순위 추적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쿠팡 셀러들에게 환영 받고 있습니다.
속도를 중시하는 플랫폼의 변화가 팀오마인에게 기회를 더하고 있습니다. 8년여간의 실험을 거쳤던 쿠팡의 로켓배송은 성공적입니다. 로켓배송이 성공한 이유는 미친 속도감입니다. 로켓배송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약 1,000만명 규모로 추산되며, 로켓배송의 성공으로 최근 20만명의 셀러가 로켓배송센터에 본인의 상품을 입고 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네이버의 NFA(네이버 풀필먼트얼라이언스), 마켓컬리의 샛별배송, 에이블리의 ‘샥출발’, 지그재그의 ‘직진배송’, 브랜디의 ‘하루배송’이 내일 도착 보장을 전제조건으로 유통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내일 도착’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셀러의 재고가 반드시 배송센터에 입고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변화가 결국 중소 온라인 셀러 사업자에게 본인이 직접 글로벌 소싱한 후 판매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하이톰’의 수익모델은 ❶ 상품 해외 소싱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상품을 추천하고 동시에 상품의 소싱까지 모든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1차적으로 셀러 판매자들에게 해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무역대행업체들은 컨테이너 단위 위주로 서비스하지만 하이톰의 서비스는 온라인 판매에 특화되어 소규모 상품의 소싱까지 쉽게 적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많은 셀러분들의 해외 소싱이 모집 되면 물류비용의 절감으로 최종 약 13∼20%의 수익이 발생하고 특히 해외 수입의 경우, 온라인 셀러 사업자들이 먼저 수입대금의 100%를 선수금으로 플랫폼에 입금해야 그 이후 수입이 진행됩니다. 국제간의 상품이 이동되는 관계로 해외 제조업체 역시 본인들이 입금을 받아야 상품을 배송하는 프로세스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 소싱서비스는 대손이 없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❷ AI MD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AI MD 서비스는 키워드 분석에 따른 상품을 추천하고 발굴하여 그 상품이 마켓에 등록되고 난 뒤 마케팅 지원 활동의 연장선상인 상품 순위 추적서비스까지 연결됩니다. 상품순위 추적은 타 키워드 분석 솔루션업체에서 현재 구독서비스(월 12,700원~138,700원)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는 크라우드에서 많은 비용을 수반하고 있어 비용구조를 낮출 수 없는 단점을 가진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하이톰’ 서비스는 다른 방식으로 개발되어 서버 비용 없이 셀러들을 위한 무료 순위 추적서비스를 오픈하였으며 이를 통해 온라인 셀러 모집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까지 셀러를 위한 시장 분석 및 경쟁 상품의 분석 등의 정보 제공을 새롭게 추가하여 서비스의 퀄리티를 올린 후 4/4분기부터 유료화(회원제)하여 구독서비스 수익을 창출해 나갈 계획입니다.
❸ 자체 PB 커머스입니다. 당사가 개발 중에 있는 머신 러닝 기반의 AI MD 서비스가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아주 다양한 실험이 필요합니다. 같은 카테고리 내의 상품이라 하더라도 플랫폼별 다양한 판매 조건들이 있을 수 있으며, 당연히 판매에 아주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체 POC 검증차원에서 당사가 직접 B2C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분석된 DATA를 바탕으로 하여 검증된 판매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중소 온라인 셀러 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판매 전략을 제공합니다. 2022년 9월 자체 키워드 검색량 분석 및 시장분석에 따라 1차 PB 브랜드 상품을 론칭, 10월에 2차 PB 브랜드 상품을 론칭하는 등 2022년까지는 네이버, 쿠팡 등 오픈마켓의 검증을 주로 하였으나 2023년은 버티컬 플랫폼 및 특수 플랫폼(공구 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2023년 6월까지 2개 브랜드 9개 모델을 통한 매출이 6억원 가량 달성 예정이며, 현재까지 추가적인 S급 PB 상품 2개 모델이 개발될 예정으로 홈쇼핑 납품용 브랜드급으로 론칭될 예정이어서 월 매출 약 5억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23년 23억 예상)
2021년 12월에 해외 소싱 서비스 ‘하이톰’ MVP (Minimum Viable Product) 버전 런칭 후 현재 약 680여 명의 온라인 셀러 사업자들이 글로벌 공급자망을 활용한 온라인 상품의 소싱서비스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2022.12월부터 네이버, 쿠팡 상품순위 추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셀러 사업자들이 플랫폼 내의 광고 효과 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품순위추적 서비스 무료화로 매달 약 70~100여 명의 온라인 셀러 사업자들이 ‘하이톰’ 서비스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어 2023년 하반기에는 10,000여 명의 온라인 셀러 사업자분들이 가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팀오마인은 2023년 하반기 전문가추천 서비스를 론칭하여 70만 중소 온라인 셀러 사업자를 위한 국내 최고의 ‘상품 추천&소싱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70만 중소 온라인 셀러들의 성공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 |
① 판매할 상품 선정의 어려움
② 상품 소싱의 어려움
❶ 소싱처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아예 시작부터 불리한 위치 ❷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에서 상품을 소싱해야 하지만, 직접 상품을 소싱 하기에는 수입무역 프로세스 및 비관세 장벽(KC인증, 생활화학인증, 어린이 안전인증 ) 등 해결해야 할 장벽이 많음 |
③ 판매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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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도착"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❶ 셀러의 재고가 반드시 배송센터에 입고되어 있어야 합니다. ❷ 이런 플랫폼의 변화가 결국 중소온라인 셀러 사업자에게 본인이 직접 글로벌 소싱한 후 판매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
온라인 셀러를 위한 해외소싱 서비스 플랫폼 - ‘하이톰’ 개발&운영 |
AI MD 서비스 '하이톰'은 ① 소비자가 검색하는 ‘검색 키워드’ 기반의 상품을 Life Cycle에 맞춰 추천하고 ② 판매자들이 겪는 상품 소싱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
① 추천 서비스 제공 - '검색 키워드' 분석을 통한 상품 추천
*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 |
※ 키워드 분석 솔루션 서비스와의 차별점
구분 | 하이톰 | 아이템** | 판다** | 셀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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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분석 | 앙상블 알고리즘 |
통계적 분석 | 통계적 분석 | 통계적 분석 |
시장 분석 | 예측 분석 |
통계적 분석 | 통계적 분석 | 통계적 분석 |
상품 소싱 | O | X | X | X |
비관세장벽 해결 | O | X | X | X |
개인화 추천 | O | X | X | X |
※ ‘자전거 블랙박스’ 상품 소싱 예시
❶ 자전거 블랙박스 검색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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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 자전거 블랙박스 소싱처 가격 비교
"그렇다면 이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하려고 한다면 어디서 어떻게 소싱해야 할까요?" |
②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한 소싱 프로세스 구현
“자전거블랙박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근거하여 KC인증 및 전파인증을 받아야 한국으로 수입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셀러는 각 인증별 비용을 알아야 원가 계산을 할 수 있고 원가 계산이 안된다면 판매가도 계산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케이스에 있어 초보/중수 온라인 셀러가 인증까지 처리해서 수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현실에서는 셀러가 비관세 장벽을 뚫고 인증을 완료하지 않는다면 이 상품을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이 장벽을 넘어야 합니다. |
※ 하이톰 상품 추천 및 소싱 프로세스
③ 무료 순위 추적 서비스를 통한 마케팅 지원
※ 순위 추적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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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셀러에게도 필요한 ‘AI MD 하이톰’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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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연평균 증가율 |
네이버 기준 연 매출 1억원 이상 스토어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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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소싱 플랫폼 서비스(B2B)
상품 해외 소싱→ 해외 물류 서비스 제공
☞ 해외 소싱서비스는 대손이 없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② 플랫폼 서비스 B2B (회원제)
키워드 분석 + 상품 발굴 + 상품 순위 추적 등을 구독서비스 방식으로 제공
※ 상품순위추적은 타 키워드 분석 솔루션 업체에서 현재 구독서비스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월 12,700원 ~ 138,700원까지의 서비스료를 받고 정보를 제공), 이 서비스는 크라우드에서 많은 비용을 수반하고 있어 비용구조를 낮출 수 없는 단점을 가짐 |
③ PB 커머스 B2C
자체 분석을 통한 자사 상품 판매- Fast Follow 전략의 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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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소싱 플랫폼(1,314,000,000원 예상)
☞ ‘소싱 플랫폼’에 Lock In된 회원들의 해외소싱 빈도수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 2023년 하반기 매출액 10억원을 무난히 달성 가능합니다. |
❷ AI MD 서비스 (250,000,000원 예상)
☞ 4/4분기쯤 AI MD 서비스의 유료화로 전환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가입 회원 중 약 1천여명에게 제공되는 ‘회원제 서비스’로 발전하게 됩니다. |
❸PB 브랜드 (2,500,000,000원 예상)
☞ 키워드 분석을 통한 자체 POC 검증 상품의 온라인에 특화된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이를 통해 검증된 상품추천 및 소싱 프로세스를 확립할 예정입니다. |
[기업가치 산정 근거]
(* ㈜팀오마인의 사업별 가치합산(SOTP) 밸류에이션 기준)
당사의 수익모델은 총 3가지로 나뉩니다. 각각의 사업모델이 레거시(Legacy) 시스템의 구조적 비효율성을 타파하는 방법으로 진행됨에 따라 각 사업에 따른 SOTP(Sum of the parts) 밸류에이션으로 세분화하여 평가하였습니다.
당사의 2022년 매출 783백만원은 상기 소싱플랫폼과 PB브랜드 제조·유통에 의한 결과로 발생하였습니다. 2023년은 ① 소싱플랫폼에서 약 13억원 ② AI MD 서비스 부문에서 2억5천만원 ③ PB브랜드 제조·유통 부문에서 약 25억원, 총 4,064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랫폼의 가치평가 작업은 해외직구플랫폼과 가격비교 플랫폼 다나와를 운영하는 커넥트웨이브의 PER를 적용하였습니다. (커넥트웨이브 최근 3년 평균 PER = 28.27 참고)
PB브랜드 제작·유통에 관한 가치평가 작업은 현재 유통플랫폼의 GMV Multiple 방식으로 산정하였으며, 당사 추정 GMV(Gross Merchandise Value)는 비상장 및 미래추정치 등을 고려하여 GMV X 1.5로 평가하였습니다.
전체 SOTP(Sum of the parts) 가치평가의 합산은 163억원이지만, 최근 상장된 성장주들의 기준금리 상승 등을 고려하여 69.6% 할인을 적용하여 최종 회사가치는 Pre-money Value 4,944,562,000원(1주당 15,500원)으로 산정하였습니다.
향후 당사 가치는 회원 수의 상승과 더불어 플랫폼의 가치가 급성장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금번 프로젝트를 상환전환우선주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❶ 2025년 K-OTC 등록을 통한 투자금 회수 지원
❷ 2027년 IPO를 통한 코스닥 상장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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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리워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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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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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7,500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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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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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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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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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1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5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 5차 펀딩(2023년 3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5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투자자수가 늘어나고 성공금액도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특히 5차 펀딩에서는 당초 목표금액의 60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기업의 사업진척 상황 등을 유심히 지켜본 잠재적 투자자들의 펀딩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지만, 주주방을 통해 올라온 사업 진척 상황 등을 보고 후속 펀딩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바이럴을 일으키는 주체가 되어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성공을 응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자명 | 김도진 |
임직원수 | 9명 |
법인설립일 | 2020/10/26 |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15길 11 B동 2층(성수동2가, 스파크플러스 성수점) |
연락처 | 070-7576-0282 |
이메일 | adteamomine@gmail.com |
홈페이지 | https://www.hitom.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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