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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펀딩] Home&Living 스타일링 인테리어 브랜드 (주)코지샵

채권-공모-전환사채 소득공제

달성률

96,415,000

96.4%

목표금액 100,045,000원
(최초 목표 50,050,000원)

배정완료

2022-05-19 ~ 2022-06-17

투자자수
투자자수 35
목표금액 100,045,000
청약금액 96,415,000
모집정보
증권종류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목표금액 100,045,000원
1구좌당 금액 55,000원 투자가능 최소수량 2구좌
발행예정 구좌수 1,819구좌 만기일 2025. 06. 29
전환청구기간
보유한 채권을 회사가 발행한 주식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2022. 12. 29 ~ 2025. 06. 23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55,000원
연 이자율 6% 청약기간 2022. 05. 19 ~ 2022. 06. 17
이자 지급주기 3개월 배정일 2022. 06. 28
배정방법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납입일 2022. 06. 29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2. 06. 29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2. 06. 29
비고 *목표금액 100,045,000원으로 증액 완료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가상계좌로 환불(2022.06.27)됩니다.

투자포인트

  • POINT 1코스닥 기술특례상장 조건에 해당하는 T3 기술등급 보유
  • POINT 2국내 최초 전국망 개설로 2021년 1분기 매출 대비 2022년 1분기 매출 2배 이상 성장
  • POINT 3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소득공제 · 이자 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이자(연 6%, 36개월)

    0원

  • 총 수익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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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핵심노트


2013년 설립된 (주)코지샵은 커튼/블라인드 제조 및 유통 전문기업으로 설립 6년차인 2019년도에 첫해 매출의 12배인 40억 매출을 달성하며 홈데코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유망기업입니다.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커튼/블라인드에서 홈 인테리어에 필수인 이불, 침구세트과 같은 Home Deco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주거 및 상업공간, 온·오프라인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디자인한 기능성 침구 개발, 신소재를 적용한 블라인드 런칭,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대, 백화점 입점 및 홈쇼핑 방송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매출 증대, 36개월 장기 무이지 할부 서비스 및 홈케어 시스템 도입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홈퍼니싱 시장은 매년 15%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의 홈퍼니싱 시장도 2008년 7조원 규모에서 2020년 13조7천억원으로 두 배 이상 확대되었습니다(통계청 조사).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 부동산 정책 변화로 셀프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1인 가구가 늘어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을 꾸미고자 하는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산업들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 조사기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5년 대비 2020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응답한 비중은 26.1% 증가하였으며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집안에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무려 85.6%에 달했습니다. 집에 대한 인식 및 역할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수요 증대 효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2023년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가 1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커튼, 블라인드, 침구 시장은 약 3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지샵이 단 1%만 점유해도 연 300억 원 매출 달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동종 업계는 지역 기반으로 운영되는 한계 때문에 판매에만 집중해서 사후 관리가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국 서비스가 불가능하여 성장에 한계가 있고 같은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커튼, 블라인드, 침구, 주거공간, 상업공간의 제품을 모두 한 곳에서 제조·판매하는 기업이 없는 실정입니다. 코지샵은 창업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여 업계 최초로 온라인을 통한 맞춤 제작 구매와 무료 방문 상담 서비스를 시행하여 소비자와 기업에게 그 서비스의 편리함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동종업계의 전국망 서비스 시장이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화나 온라인 클릭 한번으로 신청하면 전문가가 직접 전국의 고객 집을 찾아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는 코지샵만의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코지샵의 주요 사업모델은 1. 전국망을 구축 - 국내 지역별 직영점 설치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 온라인과 홈쇼핑을 통한 판매 및 홈스타일링 서비스 제공 / 2. 전국 방문 케어 서비스 실시 - 주거공간에 매월 구독서비스 방식을 적용하여 정기적인 오염 제거, 제품 수리, (이사할 경우) 이전 설치, 신제품 할인 등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업공간에 대해서는 연 단위 계약 관리 방식으로 주기적 제품 하자 및 노후에 따른 부품 부분 교체&관리 서비스를 제공 / 3. 입주 박람회(전시회) 참여 확장 - 전국 직영점을 활용하여 수도권 외 전국 아파트 입주박람회를 각 직영점마다 월 1회씩 참가하여 전국 입주 물량의 30% 이상 수주를 목표로 하며, 입주박람회 종료 후 물량은 오프라인 매장으로 자연스럽게 유입되어 안정적인 추가 매출을 확보 / 4. 업계 최초로 장기 무이자 할부서비스(최대 36개월) 실시- 하나캐피탈과 제휴하여 최대 36개월 무이자 구매 가능, 할부 종료 후 재구매 시 최대 20% 할인, 36개월 할부 혜택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서비스는 충성 고객 유치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코지샵은 유통이나 제조 등 한 분야에만 한정되어 있는 경쟁사들과 달리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시장과 시대의 변화, 재난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운영 시스템은 비대면과 대면에 모두 완벽하게 세팅되어 있으며, 철저한 맞춤 제작과 사후 관리 시스템으로 글로벌 회사에서부터 일반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정받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코지샵만의 감성적인 디자인의 상품들이 매달 기획되어 출시되고 있으며, 탁월한 소비자 맞춤 경영방식을 통해 그동안 경쟁사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완벽히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하여 개발한 다수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어 산업재산권을 보고하고 독보적인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8년 연속 한국 소비자 만족지수 인테리어 부문 1위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소비자가 만족하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는 코지샵은 향후 누구나 알 수 있는 ‘토탈 홈&리빙 스타일링 NO.1 브랜드’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코지샵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들이 훌륭한 디자인과 최고의 품질,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하여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목표

1. TOTAL HOME & LIVING STYLE NO. 1 기업

  •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제공하는 기업과 협력 업체를 코지샵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에 공헌하는 ‘TOTAL HOME & LIVING STYLE NO. 1 기업’을 목표로 합니다.

2. 코지샵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생활을 목표로 합니다.

  • 친환경/기능성 제품으로 2020년까지 70%, 2022년까지 100% 전환 목표



기존 시장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시장 분석

  • 전 세계적으로 홈퍼니싱 시장은 15% 이상 성장하고 있음
  •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가파르게 증가(코로나&부동산 정책 변화의 영향)
  • 집에 대한 인식 및 역할 변화 가속화(수요 증대로 연결)
  • 홈퍼니싱 시장 확대(2023년도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 18조 원 예상)
  • 커튼, 블라인드, 침구시장은 2023년 시장 규모가 약 3조원 예상
    * 코지샵이 1%만 점유해도 300억 원의 매출 달성 가능


 매년 성장하는 국내 홈퍼니싱 시장

  • 시대의 변화
     - 커튼, 블라인드: 창만 가리던 용도에서 트랜디한 하나의 홈패션으로 변화
     - 창의적인 사고로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사업의 영역도 넓어짐
  • 생활의 변화
     - 집: 단순 거주 목적에서 휴식과 힐링을 위한 공간
     -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도 함께 변화


 홈퍼니싱 시장 구독 서비스 부재

  • 실용성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시대
  • 소비의 패턴이 ‘구매’에서 ‘경험’으로 변화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생활의 정착으로 ‘구독경제’ 성장
  • 소비자-기업의 Win-Win 효과 기대


 COVID-19 장기화로 인한 생활의 변화




시장 규모 및 경쟁 상황

 시장 규모



경쟁 상황

  • 홈스타일링 구독&케어&관리하는 경쟁사는 없음
  • 2년 이내 수도권 100여 개 코지케어 지점 확장
  • 전국 200여 개 이누스 직영 대리점과 업무 제휴로 빠른 서비스 제공과 시장 선점 가능
  • 1:1 방문 스타일링 경험을 바탕으로 밀척 서비스 운영 가능



코지샵의 경쟁력

고품질&좋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


매출 상승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 12년간의 온라인 판매, SNS 마케팅, 영화, 홈쇼핑 노출 등 소비자에게 익숙한 브랜드

<코지샵 1분기 매출 추이>

- 2022년 1분기 매출이 2021년 1분기 매출 대비 약 2배 이상 성장
- 2022년 상반기부터 직영점 활성화 및 아파트 입주 박람회 참가→ 동종업계 전국 시공 어려움 해결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 기대



국내 업계 최초 구독 시스템 운영

  • 공간맞춤 스타일링: 1:1 방문 스타일링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밀착 서비스 운영 가능

  • 홈스타일링을 구독&케어&관리(점검, A/S)하는 경쟁사는 없음



독보적인 수주 실적

기     업삼성엔지니어링, 삼성전기, CGV,롯데월드타워, 롯데주류, 현대백화점, 넷마블 컴퍼니, 현대아산정책연구원, 제주항공, 진에어, SM엔터테인먼트 등 
공공기관인천공항, 현충원, 박정희 대통령 기념관, KBS교향악단, 서대문 경찰서, 송파경찰서(기동대), 강남우체국, 강동 암사 도서관, 서초소방서 등
학     교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서강대, 강원대, 유한대, 한국예술종합대, 중앙대, 덕성여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한양대, 동국대 / 잠신고, 광남고, 서울공업고, 오금고, 방산고, 동화고, 마포고, 삼육중, 인덕원초, 독산초, 리라초, 명지초, 중평초 외 30여 개 학교
병     원한강성심병원, 강동성심병원, 강남성심병원, 강북성심병원, 목동이대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영등포병원, 서울시리비서북병원, 21세기 병원 등



다양한 패키지 제품 판매

  커튼 

  • 합리적인 가격, 좋은 소재, 완성도 높은 코지샵만의 프리미엄 커튼 판매
    - 친환경 커튼, 호텔식 커튼, 항균 커튼, 린넨 커튼, 면 커튼, 가리개 커튼, 방염 커튼, 형상기억 커튼, 전동 커튼(IOT)


  블라인드 

  • 국내 최다 제품 보유
    - 붙이는 셀프 블라인드, 롤스크린, 콤비블라인드, 우드블라인드, 트리플쉐이드, 허니콤쉐이드, 홀딩도어, 버티컬, 매직쉐이드, 항균 블라인드, 방염블라인드, 암막 블라인드, 전동 블라인드(IOT)


  침구, 리빙데코 

  • 감각적인 디자인의 리빙 소품
    - 프리미엄 구스 브랜드 바이오제스, 폴란드 구스 이불 및 베개, 침구세트, 쿠션커버, 카페트, 블랭킷, 식탁보, 발매트, 슬리퍼



드라마 및 영화 PPL을 통한 전략적인 마케팅 진행




미디어 광고로 소비자에게 친숙-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라이브쇼핑



온라인 광고로 접근 용이- 네이버, 카카오



지식재산권 보유 및 수상

  •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판매
  • 4건의 특허, 2건의 실용신안, 6건의 디자인, 18건의 상표 등록 등 다양한 지식재산권 보유



수익 모델

수주 계약에 따른 수익 창출(현재 약 12억 수주 계약 완료)

- 전국 대단지 아파트 입주박람회 수주 예약 완료
- 박람회 종료 후 잔여 세대 물량을 김포와 송도 매장으로 지속적으로 유입하여 안정적인 추가 매출 확보


이누스 대리점에 독점 공급

  • ‘더 이누스’와 업무제휴 체결로 21년 하반기부터 120여 개 직영점을 시작으로 전국 200여 개 대리점에 코지샵 제품들을 독점 공급 중
  • ‘더 이누스’ 공식몰에 판매 예정으로 연 50억 원 이상의 추가 매출 예상


(주)유로솔 독점 판매 계약 체결

  • 국내 0.1% 상위 프리미엄 브랜드 베로솔(유로솔코리아)와의 파트너십 체결로 국내 최초 온라인 판매 독점 계약 체결
  • 접근성이 쉬운 가격대부터 상위 0.1% 고객층을 타켓팅한 프리미엄 가격대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어 추가 매출 예상


코지샵 판매 패키지- ‘제품’과 ‘케어서비스’가 한번에!




매출 목표

2022년 연 매출 목표 100억, 2024년까지 300억 목표


2022년 목표

지      점

설치목표

  • 1개 지점마다 연 25억 매출 목표
  • 지역 입주 박람회 월1억×12월= 연 12억
  • 오프라인 직영점(쇼룸)매출 월 5,000만원×12개월= 연 6억
  • 홈쇼핑을 통한 지역 방문 견적 매출 1회 방송 시
    -약 1.5억×연3회 진행=연 4.5억
  • 지역 케어 서비스(가정, 상업공간) 매출 연 2억 예상(지속적으로 상승 예상)
    -2022년 상반기: 인천 송도 지점 오픈 예정(3기 신도시 인천지역 분양 물량 확보)
    -2022년 하반기: 서울 송파지점 오픈 예정(3기 신도시 동부권 분양 물량 확보)

지      점

매출목표

  • 홈쇼핑, 입주박람회, 오프라인, 코지케어 구독서비스 매출 발생
  • 전국 입주박람회 물량 독점 계획: 지점 1개 설치시 전문 인력 3명으로 운영 가능
  • 입주박람회는 브랜드에서 참가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50% 이상 독점 예상
  • 타 온라인 업체는 전문적인 방문 견적 및 설치 시스템의 에러로 입주박람회 참가가 어려움
    -입주박람회는 최소 8명의 팀으로 이루어진 전문 인력이 필요(신규 인력 채용으로는 대체 불가능)
    - CS팀 2명, 영업지원팀 2켱, 마케팅팀 1명, 영업 및 시공팀 3명


EXIT 전략

KSM/K-OTC

등록

  • 코지샵은 이번 KSM 등록 기업으로 현재도 거래가 가능
  • 이번 펀딩이 성공할 경우 K-OTC 등록 예정
  • 회사 가치를 높여 이번 투자에 참여해 주신 분들이 최고의 조건으로 EXIT할 수 있도록 할 예정

대규모 투자유치

M&A 진행시

지분매각

  • 2020년부터 규모 있는 홈퍼니싱 기업과의 M&A 및 지분 매각 가능성을 두고 지속적으로 협의 중
  • 외부에서의 대규모 투자 유치를 통한 지분 매각 가능성을 두고 협의중
  • 외부에서의 투자 유치를 통한 지분 매각 또는 M&A 진행시 동반 매도 참여권 행사를 통해 투자 회수를 고려할 수 있음
  • *동반 매도 참여권: 본 크라우드펀딩 투자 참여시 투자자는 대표이사가 제3자에게 주식을 처분할 때 동일한 조건으로 주식 처분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참고) 1차펀딩 ∼ 3차펀딩(현재 진행중) 계약&서비스 성과

1차펀딩 계약
  •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더베뉴 (1,540세대) 140,000,000원 계약 수주
  • 계양 e편한세상 더 프리미어 (1,646세대) 60,000,000원 계약 수주
  • SM엔터테인먼트 블라인드 공사 30,000,000원 계약 수주
서비스
  • (개발중) 애니블 전동 스위치
  • (완 료) 입주박람회 시스템 및 해당팀 구축
2차펀딩 계약
  • 검단신도시 우미린 더 시그니처 (1,268세대)
    - 1차 박람회 (2021.11.13-14) 70,000,000원 계약 수주
    - 2차 박람회 예정 (2021.11.20-21)
  • 검단신도시 디에트르 더 펠리체 (1,279세대)
    - 1차 박람회 예정 (2021.12.18-19)
  • 검단 파라곤센트럴파크 (1,122세대) 입찰진행
서비스

[마케팅 협찬]

  • 방영 예정 드라마 협찬
    -넷플릭스 예정작_ 썸바디
    -SBS 예정작_ 그해 우리는
3차펀딩 계약
  • 일산 자이 3차 (1,333세대) 총 125,000,000원 계약 수주
  • 검단 신도시 우미린 더 시그니처 (1,268세대) 총 84,000,000원 계약 수주
  • 검단신도시 디에트르 더 펠리체 (1,279세대) 총 77,000,000원 계약 수주
  • 검단 신도시 파라곤 보타닉 파크 (887세대) 총 62,000,000원 계약 수주
  • 인천 부평 더샵 센트럴 파크 (5,678세대) 총 40,000,000원 계약 수주
  • 파주 운정동 중흥 S클래스 (1,262세대) 총 21,000,000원 계약 수주
  • 검단 신도시 파라곤 센트럴 파크 (1,122세대) 총 80,000,000원 계약 수주
  • 덕은 DMC 디에트르 한강&에일린의 뜰 (828세대) 총 78,000,000원 계약 수주(현재 진행중)
  • 검단 신도시 모아미래도 엘리트 파크 (658세대) 계약 확정 (10월 입주)
  • 검단 신도시 디에트르 리버 파크 (722세대) 계약 확정 (10월 입주)
  • 검단 신도시 디에트르 더 힐 (1,417세대) 계약 확정 (10월 입주)
  • 동인천 파크 푸르지오 (2,562세대) 계약 확정 (8월 입주)
  • 검단 신도시 우미린 더 헤리티지 (437세대) 입찰 진행 (10월 입주)
  • 검단 신도시 대광 로제비앙 라포레 (735세대) 입찰 진행 (7월 입주)
  • 검단 신도시 대성 베르힐 (745세대) / 입찰 진행 (11월 입주)
서비스

[지점 확장]

  • 인천 송도 본점 본사 이전 및 쇼룸 세팅
  • 김포 지점 매장 확장 및 방문 서비스팀 구축

[브랜드]

  • 70년 전통 상위 1% 프리미엄 네덜란드 브랜드 베로솔과 국내 최초 온라인 독점 판매 계약 체결

[마케팅 협찬]

  • 넷플릭스-그해, 우리는
  • 디즈니TV-그리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벤처기업의 소득공제 혜택은 매력적인데 주식형 투자는 원금 상환이 보장되지 않아 망설여지고, 투자기간 만료 시까지 체감 수익을 얻지 못한 채 미래 가치가 상승하기만을 기대하기에는... 뭔가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코지샵의 '전환사채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시면 해결됩니다.


전환사채는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6개월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매우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특히 코지샵처럼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의 전환사채 투자 상품은 보통주 전환권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투자방식 : 전환사채

2. 모집 예정 금액 : 100,045,000원

3. 이자율 : 연리 6% (분기 단위 지급) * 이자소득세 15.4% 공제 후 지급

4. 투자기간 : 3년

5. 주식전환옵션 : 6개월 이후부터 보통주로 전환하여 지속 보유 가능

6. 세제혜택 : 벤처 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크라우드펀딩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투자받는 기업에 유리한 투자방식(보통주, 상환전환우선주)을 채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코지샵 프로젝트는 전환사채, 연 6% 이자라는 투자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투자조건을 채택하였습니다. 


투자 후 연 6% 이자를 수령하는 동안 주주방을 통해 공유되는 코지샵의 최신 동향 등을 보고 ① 향후 성장 가능성과 미래 가치가 높다고 판단된다면, 투자 후 6개월 이후부터(보통주 전환 시점은 회사가 통지 예정) 보통주로 전환하고 ②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만기 때 원금을 상환받습니다. 두 가지 안 중 투자자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리워드 이벤트


※ 백화점 상품권 수급 상황에 따라 종류가 변경될 수 있으나 금액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쇼핑몰 마일리지로 구매 가능한 상품 예시 사진

<세계 1위 솜피 전동 거실 커튼 레일(4~5m) + 리모콘 1세트>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근로소득+사업소득이 1억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특히, 주식형과 채권형이 결합된 전환사채는 원금회수 조건과 이자수익이 지급되어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투자상품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 '16.4월 A사는 크라우드펀딩으로 0.9억 원 주식 발행(주당 모집가액 8,000원)
  • '19.10월 A사는 코스닥 상장(상장가 43,000원) → 3년만에 주식가치 5.4배 상승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23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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