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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 스타벅스와 국내 최고급 호텔이 선택한 식용 네잎클로버 제조 기업

채권-공모-전환사채 소득공제

달성률

101,700,000

101.7%

목표금액 100,000,000원
(최초 목표 50,000,000원)

성공

2022-01-05 ~ 2022-01-25

투자자수
투자자수 42
목표금액 100,000,000
청약금액 101,700,000
모집정보
증권종류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목표금액 100,000,000원
1구좌당 금액 100,000원 투자가능 최소수량 1구좌
발행예정 구좌수 1,000구좌 만기일 2025. 02. 09
전환청구기간
보유한 채권을 회사가 발행한 주식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2022. 08. 09 ~ 2025. 02. 03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100,000원
연 이자율 5% 청약기간 2022. 01. 05 ~ 2022. 01. 25
이자 지급주기 3개월 배정일 2022. 02. 08
배정방법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납입일 2022. 02. 09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2. 02. 09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2. 02. 09
비고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가상계좌로 환불(2022.02.07)됩니다.

투자포인트

  • POINT 1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 POINT 2글로벌 브랜드 스타벅스와 국내 최고급 호텔 신라호텔, 워커힐호텔 등이 선택한 식용 네잎클로버
  • POINT 3선발 육종 방식으로 대량 생산 가능, 품종보호권으로 독점 판매 가능

소득공제 · 이자 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이자(연 5%, 36개월)

    0원

  • 총 수익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투자참고자료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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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핵심노트


2013년 설립된 (주)푸드클로버는 국내 최초 식용 네잎클로버 품종을 개발하여 독점적인 식용 네잎클로버 품종 보호권을 바탕으로 다양한 융복합산업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푸드클로버는 10년의 연구로 세계 최초 유전자변형 또는 방사선 사용없이 선발육종 방식으로 품종을 독자 개발하였고 2033년까지 품종보호권 존속을 보장 받았습니다. 그리고 식약처에 식용 식물로 등록하였습니다.


고령화시대 건강 유지를 위해 동물성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대부분 콩을 통해 섭취하고 있지만, 콩은 거의 100% 수입이며 수입 상품의 잔류농약과 첨가되는 각종 화합물은 건강에 좋지 않고 GMO(유전자변형생물)를 구분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푸드클로버에서 개발한 단백질 공급용 네잎클로버는 기본 잎 수가 다섯 잎으로 구성되어 기존 3잎 클로버 보다 단백질을 비롯한 필수 영양성분이 1.5배 이상 많아 현재 경쟁자가 없는 상태이며 특히 콩은 1년에 한 번 수확하지만 네잎클로버는 1년에 50회 이상 수확이 가능하여 생산성에 있어서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대체 품목을 찾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사료식물인 클로버에서 단백질을 추출하려는 연구가 이미 시작되었으나 국내의 경우 생각 조차 하지 못한 상황에서 푸드클로버는 2018년부터 단백질 추출 준비를 해왔고 더구나 함유량이 1.5배 높은 품종을 재배하여 국가 경쟁력에서도 한 발 앞서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네잎클로버로 사업이 될 수 있을까?”

A. “네. 가능합니다. 이미 스타벅스 등 유명 기업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우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스타벅스의 신년 메뉴로 출시하여 전국 1,120여 개 매장에 동시 납품한 결과 출시 첫날 1만장이 완판되었고, 1∼2월 두 달 간 무려 120만 장이 판매되었습니다. 또한 신라호텔·워커힐호텔 등 국내 최고급 호텔의 컨벤션 계약 그리고 풀무원 푸드머스를 통한 학교 급식 납품, 63빌딩의 레스토랑의 한식·일식·양식·중식 분야에도 납품 중에 있습니다.


행운과 희소성,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주)푸드클로버가 미래 먹거리 재료의 중심에 서겠습니다.



사업 배경

"행운과 희소성, 그 이상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사업 영역(내용)

독점적 식용 네잎클로버 품종보호권을 바탕으로 다양한 융복합산업 고부가가치 창출



확장성

친환경 샐러드 시장과 식물성 단백질 소비 증가에 따른 지속적 성장 추세

  • 2017년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전년보다 7.2%감소, 1조3,608억원으로 추정되나 향후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연평균 5.8% 성장, 2025년에는 2조 1,360억원으로 지속성장 전망
  • 친환경 농산물 출하량 49만톤 중 채소류는 28%
  • 코로나 정국에 샐러드를 비롯한 신선 야채와 기능성 식물의 소비 증가량은 급성장 추세



친환경 식용 네잎클로버 채소의 수요시장 잠재력

■ 식용 네잎클로버 수요시장 성장성

  •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수요 증가, 친환경 힐링야채로서 식용 네잎클로버의 수요는 확대 전망
  • 식용 네잎클로버에 대한 현재 소비자 인지도는 약 5%, B2B2C마케팅으로 사업 전개, 홍보를 통한 인지도 상승에 따른 수요 급증 예상
  • 네잎클로버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개발로 신수요 창출
    (토핑- 장식용, 샐러드 피클, 분말/단백질 추출- 기능성 음료 등 다양한 상품개발 가능)

■ 식용 네잎클로버 경쟁자 시장진입 가능성

  • 푸드클로버의 네잎클로버 품종보호권의 독점적 시장 확보는 2033년까지 유효
  • 품종보호제도의 부족분에 대해 특허와 실용신안 등 추가적인 지적재산권 확보 예정
  • 도시농업 비즈니스모델과 6차산업의 융복합모델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선점 구축

■ 소비성향 등 최근 소비트렌드와 부합

  • 젊은층 소비행태의 트렌드가 yolo, 소확행, 도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이 감성중심의 가치추구, 자연, 힐링, 친환경, 건강중심→ 행운의 심볼과 건강식품 블렌딩으로 포지셔닝할 경우 최적의 서비스 사업으로 발전
  • 융복합 멀티 가치 추구에 적합한 상품개발로 소비자의 숨은 니즈 발굴
  • 신지식재산권, 국제특허 등을 통한 일본, 미국, 유럽에서의 해외사업 전개


편의시설이 완비된 다목적 6차산업 형태의 민영도시농장 프랜차이스사업

■ 차별성

  • 한국 최초의 고부가가치 채소를 중심으로 하는 민영도시농장 사업의 1차, 2차, 3차의 융복합 6차산업 프랜차이즈화
  • 식물 품종보호권 등록된 국내 유일한 네잎클로버를 매개로 한 독점적 희소 고부가가치 사업화

■ 경쟁력

  • 한국 내 유일한 네잎클로버 공급독점권을 이용한 농촌융복합사업에 우위경쟁력
  • 고수익 친환경 네잎클로버와 고부가가치 수익률의 채소먹거리, 친환경식물성 단백질 공급 식물
  • 현대 도시민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행복, 힐링, 취미 추구 니즈에 적합
  • 도시농업 비즈니스모델과 6차산업의 융복합모델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선점 구축



핵심역량(경쟁력)

  • 푸드클로버에서 개발한 단백질 공급용 네잎클로버는 기본 잎 수가 다섯 잎으로 구성되어 기존 3잎 클로버 보다 단백질을 비롯한 필수영양성분이 1.5배 이상 많아 경쟁자가 없는 상태이며, 친환경 식물성 단백질 공급의 원천인 존재함
  • 식물성 단백질 대체 품목을 찾기 위해 선진국에서는 사료작물인 클로버에서 단백질을 추출하려는 시도가 이미 시작되었지만, 국내에서는 푸드클로버가 2018년부터 최초 진행중

① 독점생산 가능

  • 네잎클로버 품종보호권 2종을 등록→ 독점적 보호 실시권 보유
  • 2023년까지 독점 판매 및 생산이 가능
  • 새로운 품종으로 해외에서도 품종보호권 등록 예정


② 대량생산 가능

  • 유전자 변형 및 방사선 사용 없이 자연 품종에서 수년에 걸쳐 반복 실행한 선발육종 방식 → 대량생산 가능한 기술 개발
  • 일주일 단위로 연중 수확 가능 → 지속적 매출 창출 가능


③ 대량생산 가능 시설 구축


④ 국내 최초 식약청 인정 식용 네잎클로버로 등록

  • 단순히 식용 가능을 넘어 식품 영양학적 가치를 가짐
  • 탄수화물,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등 필수영양소가 풍부
  • 항산화 물질이 있어 폐경기 여성, 당뇨병, 피부, 암에도 효과적
  • 말린 잎은 폐결핵과 천식, 감기, 황달, 이뇨, 해열 치료예 도움


⑤ 식물성 단백질 대체원

  • 친환경 식물성 단백질의 원천으로서 콩의 대체식품
  • 다이어트·헬스·미용·건강유지·비건(채식주의자)들의 단백질 공급원


⑥ 6차산업 프랜차이즈

  • 민영도시농장·체험관광서비스, 도시농업교실·O2O 쇼핑몰 직매장, 축제를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사업 전국 100여곳 조성 예정



주요 상품



경영성과 및 계획


  • 2013년부터 매출 시현 - 국내 주요 호텔, 63빌딩 납품
  • 2017년부터 네잎클로버 매출 시현 본격화 - 스타벅스 코리아 납품 계약
  • 2019년부터 풀무원 학교 급식라인과 홈플러스 납품 계약 체결
  • 2020년부터 매출 급성장 - 마켓컬리, 이마트, 롯데마트 등 납품 계약



주요 파트너(거래처)




사업 확장 방향



향후 추진 계획(확장∼EXIT)



에필로그

언론 속의 푸드클로버



푸드클로버의 사회적 기여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벤처기업의 소득공제 혜택은 매력적인데 주식형 투자는 원금 상환이 보장되지 않아 망설여지고, 투자기간 만료 시까지 체감 수익을 얻지 못한 채 미래 가치가 상승하기만을 기대하기에는... 뭔가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푸드클로버의 '전환사채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시면 해결됩니다.


전환사채는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6개월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매우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특히 푸드클로버처럼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의 전환사채 투자 상품은 보통주 전환권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투자방식 : 전환사채

2. 모집 예정 금액 : 50,000,000원

3. 이자율 : 연리 5% (분기 단위 지급) * 이자소득세 15.4% 공제 후 지급

4. 투자기간 : 3년

5. 주식전환옵션 : 6개월 이후부터 보통주로 전환하여 지속 보유 가능

6. 세제혜택 : 벤처 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함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크라우드펀딩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투자받는 기업에 유리한 투자방식(보통주, 상환전환우선주)을 채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푸드클로버 프로젝트는 전환사채, 연 5% 이자라는 투자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투자조건을 채택하였습니다. 


투자 후 연 5% 이자를 수령하는 동안 주주방을 통해 공유되는 푸드클로버의 최신 동향 등을 보고 ① 향후 성장 가능성과 미래 가치가 높다고 판단된다면, 투자 후 6개월 이후부터(보통주 전환 시점은 회사가 통지 예정) 보통주로 전환하고 ②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만기 때 원금을 상환받습니다. 두 가지 안 중 투자자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리워드 이벤트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근로소득+사업소득이 1억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특히, 주식형과 채권형이 결합된 전환사채는 원금회수 조건과 이자수익이 지급되어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투자상품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비즈니스 모델(신규 사업)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19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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