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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펀딩]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PnP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미트라자사리마

주식-공모-보통주

달성률

55,441,750

100.8%

목표금액 55,000,750원
(최초 목표 30,100,000원)

교부완료

2021-10-13 ~ 2021-11-03

투자자수
투자자수 21
목표금액 55,000,750
청약금액 55,441,750
모집정보
증권종류 보통주 목표금액 55,000,750원
발행가액 1,750원 현재기업가치 5,500,000,000원
현재발행 주식수 80,492주 투자가능 최소수량 100주
발행예정 주식수 31,429주 청약기간 2021. 10. 13 ~ 2021. 11. 03
배정지분율 28.08% 배정일 2021. 11. 12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1. 11. 16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1. 12. 02
비고

투자포인트

  • POINT 1① Plug and Play 인니 핀테크 우수업체로 선정
    ② 파일럿 완료 후 27개 계약/협약 체결
    ③ 금융감독원 사전심사 완료
  • POINT 2동남아시아 최대의 디지털 경제 규모,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가장 높은 나라인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
  • POINT 3(프로젝트 성공시) 벤처인증 예정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소득공제 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상기 기업은 본 프로젝트 성공금액이 5천만 원 이상일 경우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제2조 제①항 및 제②항 제8호(온라인소액투자중개의 방법으로 5,000만 원 투자)에 의거 벤처기업 인증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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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핵심노트


인도네시아 클라우드 기반 오픈뱅킹 플랫폼

2017년 설립된 미트라자사리마는 인도네시아 현지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시장조사, 컨설팅 지원을 해오던 회사였습니다. 


그러던 중, 인니 시장의 핀테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니 중앙은행과 금융감독원이 낙후된 지방에 거주하는 국민들이 계좌를 가질 수 있게 강력한 정책을 실현하고, 그 핵심 사업으로 ‘지방은행 Digitalization’을 선정, 추진한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 2020년 5월 인도네시아 최초 핀테크와 은행을 연결하는 ‘금융중계플랫폼’을 오픈하였습니다.


‘2021년 목표 회원수 300만, 트랜젝션 1천 만건 확보’를 목표로 '제2의 Toss', '한국인이 인니 시장에서 성공시킨 유니콘 기업 1호'를 꿈꾸며 1차 펀딩(2020년 7월), 2차 펀딩(2020. 12월), 3차 펀딩(2021.4월)에 이어 4차 펀딩에 도전합니다.



사업배경: 인도네시아 시장 잠재력과 사업 기회

인도네시아 금융시장 잠재력과 니즈가 정확히 반영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1.9억명 모바일폰 휴대, 핀테크의 폭발적 증가, But 낙후된 금융환경으로 아직까지 현금 거래
그래서, 인도네시아 지방에서 벌어지는 일! 현금으로 충전해서 핀테크를 사용

2억 6천만 명 중 70%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핀테크 산업이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전체 인구의 51%인 1.3억 명이 은행 계좌가 없고 지방은 7천 4백만 명이 계좌가 없어 편의점 등에서 현금을 충전해서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방 핀테크 사용 개선 및 금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미트라자사리마의 사업은 인니 정부 정책과 부합

미트라사자리마의 금융중계 플랫폼은 지방 거주 고객들이 지방은행 창구를 통해 계좌를 만들고, 핀테크 회사, 시중은행의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은행 텔러용 웹화면과 대고객 모바일 앱을 통해 지방에 거주하는 1억 명의 잠재고객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서비스 모델입니다.

미트라자사리마가 타켓팅한 시장은 1천7백만 지방은행 고객과 8천3만 명의 Unbanked 지역 고객 대상으로 인도네시아의 지방 시장 성장성과 잠재력은 매우 큽니다. 

특히, 인니 정부에서 추진 중인 핀테크 및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중앙은행, 금융감독원의 활성화 정책은 핀테크 활성화를 통해 낮은 금융접근성을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미트라자사리마의 사업 내용과 부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에 힘입어 인도네시아에서 핀테크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고젝(차량공유), 트레블로카(여행), 부칼라팍(전자상거래), 토코피디아(전자상거래) 등 4개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디지털 경제 규모,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가, 그러나 핀테크 산업 중 개인 금융, 대안 대출 부문은 아직 비활성화




사업 목표

로드맵



중장기 목표


단계별 세부목표



[1단계] : Mass 고객 모집

■ 1억 3천만 명의 무계좌 고객 불편을 해소하는 킬링서비스 마련

  • 핀테크 이용 위해 편의점, 리셀러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당사 제휴 채널에서 모든 서비스를 한번에 처리



■ 모집 채널과 고객 Share

  •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하나로 연결, 모집 채널에게 수익을 만들어주는 Revenue share 정책




■ 리셀러 시장 공략

  • 판매 채널 중 최다수를 차지하는 리셀러 공략을 위해 적은 보증금과 멀티 서비스 제공



■ 서비스 Booster "B2C앱"

  • 다수의 Mass 고객 모집 위한 전략적 B2C App 서비스(LinkFin) 론칭 계획(‘21년 9월부터 착수)
  • 간편 송금(뱅킹 이체) 기반, 각종 생활요금 납부, 금융상품 가입 등 멀티 기능 제공 예정


[2단계] 수익 창출 

■ 금융상품 중계 판매, 생활 연계 할부/커머스 금융

  • 개인 및 소상공인 대상 다양한 금융상품을 추천, 판매하고 발생하는 광고 및 판매 수수료로 수익 창출


실현 가능성

■ 사업 설계한 ‘클라우드와 수수료 Share 정책’ 적중, 21개 계약 체결 완료, 신규 서비스 지속 확대 중



■ 현재 시스템 오픈, 서비스 운영중 → Linkaja, OVO, Finnet 등 인니 유수의 핀테크 서비스 20개 론칭



■ 인니 금융감독원, 지방은행협회 지원을 받고 본 사업을 진행 중



■ SWOT 분석




차별화(경쟁사 대비)



투자 유치 현황

■ 현재까지 7.5억 원 시드 투자 유치

■ 향후 본격적인 사업확장을 위해 VC 투자 유치 중




예상 수익(추정)

■ Reseller 제외


■ Reseller Business



인력 구성



진행경과



(참고)2020년 7월 1차 펀딩 성공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성과

계약&서비스

■ 1차 펀딩 ~ 2차 펀딩

1차 펀딩 ('20년 8월) 2차 펀딩 ('20년 11월)
계 약

본 계약 3개

본 계약 14개

서비스

4개


(오픈완료)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1개, 공과금 1개, 보험 1개

4개 + 6개 개발 중


(개발 완료)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4개, 공과금 8개, 건강보험 1개

(개발 중)
보험 3개(대출 보증, 오토바이, 화재), 와츠앱, 알림톡,
 지방세, TV수신료 납부


■ 3차 펀딩 ~ 현재

3차 펀딩 ('21년 4월) 4차 펀딩 ('21년 10월 현재)
계 약

· 본 계약 22개

· 버카시 및 발리 지역 은행 6개 협의 및 계약 진행 중

· 인니 최대 e-Money card (Mandiri Bank) 충전 서비스 론칭 협의 중 

* 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 펀딩포유 3차 펀딩 자금으로 2021년 5월, 인도네시아 본사 18주 증권취득 완료 (증권취득 계약서)

· 본 계약 27개

· 지방은행 Bahana 외 2개 추가

· 협동조합(코라파시) 시장 진출 : 전국 12만개 규모

협동조합 협회와 시범사업(2~5개 협회소속 조합 대상 진행)

+ 미국 USAID(미국 국제개발청, 개발도상국 지원 기관) + 금융감독원

→ 시범사업 이후 협회 소속 500개 조합 대상 확대 기회 발생

· 리셀러(길거리 충전상) 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 : 전국 수백 2천 5백명 리셀러가 확대될 CCNA사와 업무 협약 체결 

서비스

· 금융감독원 OJK 사전심사 통과

· 한국→인도네시아 서버 완전 이전

· 20개 + 전략서비스 개발 예정

* 개발 완료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4개, 공과금 13개, 건강보험 1개, 신용보증보험 1개

* 전략서비스 개발 예정

당사 대고객 B2C 앱 서비스 파일럿 버전 기획

· Futuready사와 '보험계약' 추가 중

- 대출 보증보험 1개 추가

- 자동차, 오토바이 보험 개발 중

· Ayoconnect사와 '공과금' 추가 예정

- 전기 요금 등 5개 추가 예정

· CRIF사와 '신용평가모형' 추가 예정

- 지방은행, 협동조합 대출 시 필요한 신용평가 서비스로 고수익 상품임(가격 협상 중)


기타 성과

Plug and play 주최 인니 핀테크 업체로 선정,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가!!
  • P&P는 구글(Google), 페이팔(Paypal), 우버(Uber), 스카이프(Skype), 드롭박스(Dropbox) 등 글로벌 기업을 배출해낸 스타트업 전문 인큐베이터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매년 공식 파트너 기업들과 핀테크, 사물인터넷, 신소재, 보안 등 각 산업 분야에 기술력과 투자 가치가 높은 신생기업을 선발 및 지원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 당사는 400개 지원업체 중 7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인도네시아 시장 내에서 당사 사업모델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 프로그램 이후에는 글로벌 VC 대상, IR 기회를 가지게 되며, 투자 유치 시 크고 빠르게 사업확장 가능합니다. 현재 저희가 Pre-seed 이른 단계라서, 엄격하고 까다롭고 장기간에 걸친 심사를 거쳐야만 VC 투자가 진행 되지만, 최선을 다해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워드 이벤트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한국증권금융)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은행 또는 한국증권금융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사업소득+근로소득 1억 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비즈니스 모델(신규 사업)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14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3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미트라자사리마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공유한 결과(1차 펀딩 성공으로 주주방서비스 검증 개설 후 총 16건 글 등록),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습니다.

최근 진행한 3차 펀딩에서도 목표금액을 초과 달성(103.8%)하면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1-3차 펀딩 성공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 10명 중 9명이 펀딩포유 회원(일반투자자 7명, 전문투자자 1명)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5명)과 홍보메일(4명) 클릭을 통해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업의 소식들을 자주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 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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