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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와 엔터의 융합은 대세, 원천 콘텐츠에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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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정보
증권종류 전환사채 투자가능최소수량 0구좌
1구좌당 금액 0원 만기일 2024. 01. 14
발행예정구좌수 0구좌 청약기간 2020. 12. 22 ~ 2021. 02. 28
연 이자율 11 % 발행예정일 2021. 01. 14
이자지급주기 3 개월 청약증거금예치기관 한국증권금융
명의개서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청약취급기관 (주)펀딩포유
기타발행조건

투자포인트

  • POINT 1아이디어를 가진 일반인을 통한 기존 콘텐츠의 문제점 보완
  • POINT 2아무리 유능한 작가도 히트작의 기간은 3년에서 4년! : 양질의 콘텐츠(작가) 발굴을 통한 플랫폼 충성도 상승
  • POINT 3작가 매니지먼트 시스템 개발 및 드라마, 새로운 문화 커뮤니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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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핵심노트


당신의 관심으로 기업은 성장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주식/채권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창업·벤처기업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한국증권금융)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한국증권금융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특히, 주식형과 채권형이 결합된 전환사채는 원금회수 조건과 이자수익이 지급되어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투자상품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 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은 2019년 10월 오픈되어 2018년 12월부터 진행한 증권형 프로젝트 성공 기업의 주주방 7개가 개설된 상태입니다. 주주방에 올라온 소식들은 ‘비공개’로 분류된 것을 제외하고 펀딩포유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모두 공개되므로 주주방을 통해 여러 기업의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 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사업 진척 상황을 1~2주 단위로 꾸준히 알리고,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에게 계속적으로 공유한 결과, 최근 2차 펀딩에서 오픈 3일 만에 당초 목표금액을 초과 달성하고 펀딩 최종 목표금액을 증액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사례는 주주방 활용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외부 여가 생활의 감소와 개인 소비 중심의 ‘홈 루덴스 족’ 증가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온라인 플랫폼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공연, PC방, 영화관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예술 활동 분야는 크게 위축되고 있고, 게임, OTT, 웹툰&웹소설 등 오라인 및 모바일 관련 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콘텐츠 산업 기업체수는 전년 대비 15.8% 증가, 국내 모바일 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4.9% 증가세)

IT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은 앞으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아 나갈 것입니다. 이제 편안한 공간에서 재미와 수익성의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영역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설립된 (주)매니저먼트 사계는 다년간의 엔터테인먼트 분야 경력을 갖고 있는 2명의 대표가 콘텐츠 플랫폼과 캐릭터 분석 앱 분야를 각각 맡아 아이디어와 기획안을 매매하는 스토리 마켓(소설, 시나리오 등)인 콘텐츠 플랫폼 스토리 레인과 드라마와 영화의 배역, 스타일 등을 분석해주는 캐릭터 분석 앱 액터 캠을 개발하여 11월 특허 및 상표 출원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콘텐츠 플랫폼: 스토리 레인(STOTY RAIN)

다양한 스토리 소재

완성된 작품으로 존재하지 않는 스토리에 대한 아이디어를 살린다


일반인의 아이디어를 작품 소재로 활용

글을 잘 쓰지 못하는 일반인의 아이디어 +
글을 잘 쓰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작가 +
원천 콘텐츠에 목마른 제작사 간 협업 중개


아이디어 도용 방지

작가가 저작권 소유 여부(과금 여부)를 결정 > 1차 저작권 보호 가능 (표절 등 아이디어 도용 방지 목적)


최초의 아이디어 거래

기존의 완성된 작품의 형태(현재 주류 플랫폼) 만이 아닌, 아이디어 거래가 가능한 마켓 플랫폼의 개발

[ 스토리레인 전략 방향 ]



캐릭터 분석 앱: 액터 캠

오락성

드라마와 영화에 나오는 배역과의 이미지 매칭을 통한 오락성과 함께 패션 트렌드까지 확인 가능


실용성

이미지 매칭을 통해 퍼스널 브랜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부터,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커머스 기능까지


배우, 영화, 드라마 관련 연예뉴스의 종합 정보 공간

기존의 미디어와 다른, 드라마와 영화에 특화된 커뮤니티 지향

[ 액터캠 전략 방향 ]



※ 성장 로드맵






사전 예약 혜택




본 프로젝트는 오픈 예정 프로젝트로서, 상기의 내용은 중개업자의 검수 및 실사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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