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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첫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티움앤코

펀딩포유

2023.12.28

의료진과 보건·IT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메디컬 헬스케어 회사, (주)티움앤코
바이탈랩메디 의료기기 인증절차 돌입 시점에 2차 크라우드펀딩 계획


2023년도 펀딩포유의 마지막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마지막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티움앤코인데요. 티움앤코는 의료진과 보건·IT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메디컬 헬스케어 회사로 기술력에 기반을 두고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업모델을 추구하며 ‘하드웨어·소프트웨어·서비스가 결합된 의료용 웨어러블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오픈 첫날 4시간 만에 1차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고 기간 연장 없이 2차례 추가 증액을 통해 최종 231,352,000원(최종 목표 금액의 100.4%)을 모집하였습니다. 

티움앤코 프로젝트에는 총 7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이 68명(89%), 여성이 8명(11%)으로 남성의 참여 비율이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전체의 78%(60명)를 차지하였는데요. 40대, 50대가 동일하게 전체 참여자의 절반(각 30명)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 64%(49명), 적격투자자 20%(15명), 전문투자자 16%(12명) 순이었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3년 11월 30일 ~ 12월 14일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연 이자 7%)

③ 최종 모집금액: 231,352,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펀딩포유는 2023년 12월 27일 펀딩포유 사무실을 찾아주신 ㈜티움앤코 최대일 대표님과 펀딩 성공 소감과 향후 사업계획 등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티움앤코 최대일 대표)


#1.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설립한 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기업이고 또 본격적인 제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2차 증액한 목표금액까지 초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처음 도전하신 크라우드펀딩 진행 소감과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펀딩 성공의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먼저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었던 저희 티움앤코 1차 전환사채 청약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 주신 모든 투자자 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부터 사전 오픈, 본 청약, 그리고 후속 서류 작업들까지 모두 제게는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저희 티움앤코는 2022년에 설립된 기업이지만 창업자들은 설립 이전부터 원격의료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에서 어떠한 분야가 미흡한지,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이 필요로 하는지, 어떠한 방향이 향후 사업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성장할지 면밀히 분석해 왔습니다. 2020년 초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했던 팬데믹으로 인해 저희들이 구상하고 있었던 사업적인 분야에 대한 확신을 더욱 크게 가지게 되었고 창업과 더불어 즉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착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가지고 있었던 방향이 올바른 방향인지 간혹 의문이 들때도 있었지만,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며 저희 회사의 전략과 방향, 그리고 미래에 공감해 주신 많은 투자자분들을 보면서 지금 저희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더욱 공고해 진 것 같습니다.


#2. 티움앤코는 ‘의료 및 보건 분야 + IT 분야 + 금융 및 경영 분야’로 크게 3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고, 공동 대표자가 각각 ‘경영’과 ‘의료’ 부문의 전문가입니다. 특히 최대일 대표님의 이력이 눈에 띄는데요. 대표님은 경영학을 전공하고 삼일회계법인과 여러 증권사에서 근무하셨고 20건 이상의 국내외 기업 인수합병 업무를 총괄, 15건 이상의 국내기업 상장 주관 등 자금조달 업무를 총괄하셨습니다. ① 어떻게 메디컬 헬스케어 회사를 창업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② 대표님의 이력으로 볼 때, 사업적 성과가 있으면 바로 상장 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가실 것 같은데, 사업을 시작하실 때부터 그런 플랜을 짜셨는지 궁금합니다.

네. 말씀하셨듯 저는 지난 15년 이상 외국계증권회사에서 기업인수합병 자문 및 국내외 대기업들의 자금조달 주관사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당시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며 향후 우리나라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산업은 어떠한 분야일까 많은 고심을 해 왔습니다. 그 결과 고령화 등으로 대변할 수 있는 거시적인 환경의 변화와 날로 발전하고 있는 IT기술과 접목이 가능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큰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이는 비단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추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이와 같은 고민을 비단 저뿐만이 아니라 의료분야에 종사하고 계시는 공동창업자분들께서도 하고 계셨고, 서로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전문 분야에 대해 하나의 회사가 되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면 타 경쟁사 보다 매우 큰 강점을 가질 수 있겠다라는 결론에 도달하여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며 투자자분들께 공유드린 향후 3년 정도의 계획보다, 사실 저희는 더욱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적인 성과가 가시화되고, 과거 달성한 성과보다 미래에 달성 가능한 성과에 대한 명확한 예측이 가능하게 될 경우, 저희 티움앤코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선도회사가 될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상장 혹은 M&A들과 같은 방향을 고민하였고, 지금도 고민하고 있지만,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의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금번 저희 회사의 초기 투자에 참여해 주신 모든 투자자분들께 만족할만한 결과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스마트워치 시장은 이미 삼성, 애플 등 대기업에서 선점하고 있는데, 이 시장에 뛰어들기로 결정한 이유(배경)가 무엇인지요?

스마트워치라고 하면 누구나 갤럭시워치, 혹은 애플워치를 떠올릴 정도로 스마트워치 시장은 말씀하신대로 삼성, 애플 등 대기업들이 선점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제품의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기본적인 “워치”라는 제품에 건강관리 및 다른 기능들을 결합한 공산품이 현재 스마트워치 제품들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 티움앤코는 저희 제품과 서비스에 사용할 “바이탈랩” 이라는 상표등록을 완료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스마트워치와는 다르게, 헬스케어·메디컬 기능이 주 기능이 되고, 워치 및 다른 기능들을 결합시킨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료진들로 구성된 저희 창업자들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브레인스토밍 및 리서치의 결과로 지역사회의 구성원, 입원환자, 외래환자, 고위험사업장 근로자, 사회취약계층 등 다양한 수요계층에서 착용자의 기본바이탈 정보 및 생체데이터를 측정하고 모니터링 하고자 하는 높은 욕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생체데이터들이 일정기간 축적되게되면 향후 원격진료의 인프라 구축 및 AI를 통한 질병의 예측까지도 충분히 가능한 분야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어, 웨어러블 헬스케어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4. 본격적인 제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기 전인데도 많은 분들이 티움앤코의 가능성을 보고 펀딩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비록 이번 펀딩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추후 사업적 성과가 나오는 시점에 펀딩이 진행되면 그때 참여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는 2024년도는 본격적으로 시장에서의 검증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고, 시장의 반응으로 향후 성공 여부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데요. ①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검증 측면에서의 ‘성과의 지표’는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그리고 ② 2차 크라우드펀딩 진행 시점을 언제로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네. 시장은 냉혹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가 있다면 큰 환영을 받겠지만, 미흡한 제품과 서비스는 생존을 위해 경쟁을 해야 하는 곳이 시장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검증을 받아 성공한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것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기술적인 우위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 우위를 기반으로 수요자층의 다양한 욕구와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술적인 우위, 수요자층의 욕구와 니즈 충족,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성공한 기업을 넘어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저희가 생각하는 성과의 지표들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우선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편한 제품이어야 하지만 정확도는 높은 제품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타 경쟁사들 대비 우위를 점하고자 합니다. 정확도를 높이는 부분에 있어 간접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부분은 저희가 개발중인 전문모델 “바이탈랩메디”에 대해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용하기 쉽다는 측면은 위에서 말씀드린 수요자층의 욕구와 니즈 충족에 일견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안전, 가족의 안전, 근로자의 안전, 지역주민의 안전과 같은 부분에 있어 내가 걱정하고 고심하는 부분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안심을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고, 그것들이 사용하기 쉬은 제품과 서비스라면 수요자층 확대는 분명 가능할 것입니다. 질문주신 2차 크라우드펀딩의 시기를 말씀드리기에는 조금 이른 감이 없지 않으나, 2024년 2분기말·3분기초 정도 저희 1차 제품인 바이탈랩케어 양산을 위한 시점, 바이탈랩메디에 대한 의료기기인증절차 돌입 시점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5. 프로젝트 진행 중 ‘Q&A 게시판’에 올라오는 질의&응답 내용은 프로젝트 상세 페이지를 보완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신속하고 상세한 답변은 펀딩을 고민하시는 분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Q&A’의 내용들이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안의 또다른 ‘컨텐츠’가 되기 때문에 기업 측에 상세한 답변을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티움앤코도 신속하고 상세하게 답변해 주셔서 펀딩 성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배정이 끝나면 주주방이 개설되는데, 주주방을 통해 사업 진척상황과 성과 공유 등 투자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신다면 향후 추가 펀딩 진행 시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티움앤코는 주주방을 어떻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신지요?

회사의 주주는 회사의 주인입니다. 금번 투자를 결정해 주신 모든 투자자분들께 저희 티움앤코의 주요 사항, 사업 진행 상황, 성과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드리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주주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주주방을 개설해 주시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이러한 주주방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주주분들과 소통하고, 저희의 주요 사항·성과 등을 일방적으로 전달만 하는 것이 아닌, 주주분들의 질의 사항과 조언들까지 듣고, 고심하고, 회사의 전략적인 방향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적극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 2024년도에 예상하시는 사업적 성과와 사업 계획을 큰 틀에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2024년은 티움앤코에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전망입니다. 저희가 처음 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게 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후속모델인 바이탈랩메디와 바이탈랩키트를 완성해 나가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만큼 중요한 것이 마케팅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제품과 서비스가 필요한 곳이라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적극 공략하여 바이탈랩 제품이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자리매김할 수 있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투자자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펀딩포유는 티움앤코 프로젝트를 끝으로 2023년도에 진행한 프로젝트 총 15건을 모두 성공하는 ‘프로젝트 성공률 100%’ 기록을 세웠습니다. 2024년도에도 기관투자자가 투자하는 수준의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기업의 성장을 지원하여 투자자의 수익이 실현되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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