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갖고 싶은 가구를 쉽게! 「가구싶다」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
‘가구’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통원목을 재료로 하는 우드슬랩 전문 가구회사로, 최고 품질의 원목을 직수입하여 가구를 직접 제작하고 유통하는 「창성가구」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 「창성가구」라는 개인사업자로 출발하여 만화카페 놀숲 전 매장 가구 공급(2021년도까지 진행함)을 시작으로 2019년 법인 전환 후 네이버, 카카오, 롯데면세점 등 국내 유수 기업과 서울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세종시 정부청사, 인천국제공항 등 공공기관과 일반 가정에 수만 건의 우드슬랩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창성가구의 우드슬랩은 스타벅스 테이블로도 유명한 뉴송 우드슬랩 원목테이블로 청정지역 뉴질랜드에서 자란 소나무를 상판재로 사용해 강도가 높고 특히 모든 원목테이블은 스타벅스와 동일한 60mm 두께 원목을 사용해 동일한 볼륨감, 질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두께, 폭, 건조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된 품질을 자랑해 각종 프랜차이즈, 기업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드슬랩은 고가의 제품으로 장벽이 높았지만 구독서비스 플랫폼 「가구싶다」 어플리케이션에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고급스러운 우드슬랩 제품들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10여년간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 가장 주목받은 모델은 ‘공유경제’였습니다. 이미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우버, 에어비앤비 등 공유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였지만, 최근 차량 공유플랫폼 ‘우버’와 숙박 공유플랫폼 ‘에어비앤비’의 내림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클라우드, 스트리밍, 사물인터넷(iOT) 등 기술의 발달로 모든 장비와 서비스 사용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되면서 ‘정기 구독경제’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들은 제품을 소유하기 보다는 경험하는 가치를 중시하면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월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이용해 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구독경제’의 핵심은 상품에서 서비스로의 전환입니다. 단순히 하나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성향이나 가치를 파악하여 이들이 원하는 구독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구독경제 시장은 2020년 기준 약 40조원에서 2025년에는 약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구독서비스 품목도 생필품부터 자동차, 가구 및 주거공간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춰 가구를 최대 수명까지 활용할 수 있는 ‘가구관리 가공 기술’을 개발하여 특허 등록까지 마치고, 2022년 9월 국내 최초로 가구 분야 구독서비스인 ‘가구싶다’를 오픈하였습니다(‘가구싶다’ 상표등록/등록번호: 제40-1842300호) 및 가구 구독 모델 BM 특허 등록/등록번호 10-2022-0021612).
「가구싶다」는 구독 플랫폼을 통해 특허 출원한 ‘가구 재가공 기술’로 원목을 최대 수명까지 재가공, 재사용하여 수익성을 극대화한 서비스입니다.
국내 최초 원목 가구 및 소품 구독 서비스 「가구싶다」는 ‘갖고 싶은 가구를 쉽게’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가구싶다」 구독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원하는 가구를 부담없이 월 단위로 나누어 지불하고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한 ‘가벼운 가구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구독 품목은 에브라임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창성가구의 명품 우드슬랩 테이블, 우드슬랩 벤치, 의자, 100% 핸드메이드 원목 도마 등이며 쇼파, 침대, 서랍장 및 주방칼, 침구류, 꽃·식물, 그림 등이 추가 라인업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가구싶다」의 수익모델 은 ① 고객이 구독 중 구매로 전환하는 경우 바로 수익이 실현됩니다. ② 최소 구독기간인 6개월간의 구독비용으로 왕복배송비와 재가공비, 소액의 제품비용 수익이 납니다. ③ 6개월에 한번씩 교환을 할 경우에도 18개월이 지나면 완전수익 상태가 되고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추가 수익이 발생합니다(원목 1개의 최대 수익 가능 금액은 35,400,000원).
어떻게 수익이 나는걸까요? 가구 구독모델 수익성의 비밀은 바로 “95%의 잔존가치”를 가능하게 하는 재가공 기술입니다” (특허 출원). 원목은 시간이 지날수록 효용이 떨어지고 고장률이 올라가는 전자제품이나 공산품과는 달리 재가공 기술을 통해 95% 이상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가공 기술로 기존 제품을 새 상품으로 제작 시 매번 0.2∼0.3mm 정도의 두께만 줄어들기 때문에 가공 전 대비 무려 95% 이상의 두께가 보존됩니다. 이를 통해 우드슬랩으로 50∼120회 재가공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이후에도 버려지지 않고 선반, 도마재로 사용됩니다. 상품의 잔존가치를 최대 95% 이상 유지하게 함으로써 원목의 수명을 연장하여 동일 상품 최장 50년간 수익창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가구 구독 서비스를 통해 ① 소비자들은 고가의 원목가구를 구매가격의 3%도 안되는 비용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② 구매&관리 부담은 줄이고 환경에 따라 가구 변경을 편리하게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지고 ③ 특히 위생 관리가 필요한 도마를 구독서비스를 통해 정기적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④ 가구 재가공 기술로 환경 보호에 기여 ⑤ 구독을 통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형성 ⑥ 다수의 고객관계 구축으로 비즈니스의 영역 확장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서비스 오픈 후 본격적인 마케팅 시작 전임에도 불구하고 B2C/B2B 부문에서 「가구싶다」 구독 100건을 계약하는 성과가 있었으며 이후 이탈률 없이 사용자수와 월간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B2B 부문에서는 마포 GLAD 호텔, 프랑스 브랜드 조지앙로르 플래그쉽 스파 한남, SFG 신화푸드그룹의 긴자 오마카세 청담스퀘어점 블루, 배우 고현정의 화장품 브랜드 KOY의 오프라인 첫 매장 판교현대백화점 매장(’23.8)과 현대백화점 미아점 매장(’23.10), 강남의 어학원, 경희대 신관 카페, 원주 상지여중 외 여러 곳에 구독/구매 계약이 완료되었고, 최근 인천 대형 카페(800평 규모) 가구 구독과 구매 계약 체결, 현재는 공공기관과 정부지차체, 학교 등과 발주 계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구독서비스 모델은 낮은 초기 비용(일시 구매 대비 1/50 가격), 최고의 인테리어 효과(고급가구 사용), 자산관리(감가 상각 계산 등)의 효율화, 구독 금액의 비용 처리(절세 효과) 등의 장점으로 특히 B2B 시장에서 니즈가 높습니다.
현재 「가구싶다」의 구독 품목 다양화와 함께 발주-제조-유통&관리 전 과정을 자동화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제조과정과 시설 스마트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팀과 함께 ‘목공작업 세이프 스마트팩토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목공작업 스마트 세이프티 기술 개발이 생산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제조 공정과 구축시스템의 스마트화 수준평가를 받아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서’를 획득하였으며, ‘스마트공방기술보급 사업’에 선정되어 고가의 장비인 CNC + MES 프로그램을 정비지원금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SNS, 유튜브(가구싶다 TV), 공중파 방송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며 웨딩플래너·인테리어 회사·부동산 중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B2B 영업조직을 구축하여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도마 제품의 국내 요식업 시장 진출을 위해 B2B 대형 캠페인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반려동물 수제 원목 가구 및 소품 브랜드(‘로그도그), 피크닉·캠핑 아웃도어 가구(’로그아웃도어‘) 등의 출시와 더불어 구독 가능 가구의 종류와 크기도 다양화할 예정으로 있어 구독서비스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5년부터 가구, 도마, 칼 부문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KOTRA 주관 한국우수상품전에서 일본에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프리미엄 도마를 선보이는 기회를 가졌는데 현지의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가구 구독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인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선진국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단순 제조와 유통업이 아닌 IT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계속 연구·발전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자연어 질문을 통해 고객의 예산, 성향, 가구의 종류, 가구의 크기 등을 탐색하고 고객 행동패턴 유형을 분석하여 필요한 가구의 종류와 색상 등을 제안하는 AI 솔루션도 개발 중에 있으며, iOT 칩셋을 가구에 탑재하여 도난방지, 위치변경도 막고 굿소프트 데이터프로그램을 통해 제품기반, 고객기반 데이터를 추출하고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는 기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가구 구독서비스를 통한 가구 사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원목 재가공 기술을 통해 환경 보호를 생각하며, 반려동물 가구와 아웃도어 가구 등 함께 쓰는 가구로까지 확장함으로써 홈리빙 테크 산업의 선도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목표
가구 문화 혁신을 통한 리빙테크 선두 기업
미션
사업 소개
북미산 통월넛 가구 제작·공급 - 우드슬랩 대표 브랜드, 「창성가구」 운영
1. 가구 구독서비스 플랫폼 - 「가구싶다」
사업적 배경
① 가구 구매시 고려해야 하는 문제에 주목
환경에 따라 가구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 발생
가구의 부피로 인해 교체, 폐기 등의 어려움 호소
가구 구매 후 관리 서비스가 없음
가구 구매 시 비용, 시간, 환경 등 고려할 부분이 많아 결정에 어려움이 따름
② 구독경제 성장에 주목
소유경제, 공유경제를 넘어 정기구독경제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
소유경제(상품경제)
공유경제
정기구독경제
소비자가 소유권을 가짐
소비자가 일정기간 점유권을 가짐
소비자가 멤버십(회원권)을 가짐
산 만큼 기업에게 돈을 지불
쓴 만큼 주인에게 돈을 지불
쓴 만큼 기업에게 돈을 지불
- 사용량을 계량해 돈으로 받는 기술의 부족으로 ‘렌트’라는 개념은 고가의 집, 자동차 정도에 한정되어 크게 확장되지 못함 - 클라우드, 스트리밍, 사물인터넷(iOT) 등 기술의 발달로 모든 장비와 서비스 사용량 측정 가능 → 정기구독경제 발전
구독시장 100조의 시대
- 국내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16년 25조 9000억 원에서 2020년 40조 1000억 원으로 54.8% 성장하였고, 2025년에는 무려 100조 원대 성장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 세계 구독경제 시장규모는 2015년 42000억 달러(약 501조원)에서 2020년 5300억 달러(약632조원)로 성장할 것이며, 2023년에는 세계 기업의 75%가 구독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 (크레디트스위스(CS))
< 구독경제 시장규모, 글로벌 VS 국내 >
정기 배송형 구독 품목 확대
-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구독서비스 산업 유형도 확대
- 빨래, 청소, 자동차 등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서비스가 시도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 지속될 전망
- 특히 과거 오프라인 정기배송에서 온라인을 통해 모든 영역으로 확장
* 정기구독 서비스 기업 (예시)
③ 소비자의 의식 변화: ‘소유’ 보다는 ‘경험’ 선호
물건을 소비하는 방식이 소유(Ownership)에서 가입(Membership)으로 바뀌고 있음
- 한번 구독해서 필요한 것을 ‘경험’하기 시작하면 소유하던 때로 돌아가기 쉽지 않음
- 유연하게 소유하고 부담감을 덜고 싶어하는 인간의 습관과 구독할수록 서비스가 점점 좋아지는 경험의 상호작용
트렌드 전환주기가 빠른 현대사회에서 구독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경제적 이익’과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음
양심적이고 윤리적인 소비 경향의 증가로 환경보호를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구독서비스 개요 - 「가구싶다」
고가의 북미산 통월넛 가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정기구독 형태로 매달 정기 결제
1개월 단위로 언제든지 연장, 반납, 구매, 변경 등의 선택 가능
6개월 이상 구독 시 회수비용(20만원) 면제
취소시 위약금 없이 즉시 반납 가능
구독기간 중 구매로 전환 가능(구독기간 동안 지불한 금액 차감)
제품 변경 요청시 수종이나 길이 등 모두 변경 가능
☞ '가구싶다' 상표등록 및 가구 구독 모델 BM 특허 등록
[기업]
원목을 최대 수명까지 재가공, 재사용하여 수익성을 극대화 - 원목 재가공 가능 횟수: 50~120회 - 평균 유지 기간: 48개월 - 수익대비 고객 획득비용: 6% - 1개의 원목 최대 수익 가능액 : 35,400,000원
[소비자]
비싼 가격과 관리에 대한 부담 문제 해결
누구나 언제든지 원하는 시기, 원하는 장소에서 편안하게 가구를 구독/사용
트렌드에 맞는 가구를 구독서비스로 이용 → ‘경제적 이익’ + ‘새로운 경험’
* 가구 구독서비스 성공의 핵심은 가구를 최대 수명까지 활용할 수 있는 ‘가구 관리 가공 기술’임
가구관리 가공 기술
중고 제품 재사용이 아니라 ‘새상품’으로 새로 만들어내는 기술 ① 새로 제작시 매번 0.2-0.3mm의 두께가 줄어들어 가공 전 대비 95% 이상의 두께가 보존
② 이 방법에 의해 우드슬랩으로 50회 재가공하여 사용 가능, 이후에도 버려지지 않고 선반, 도마재로 사용
※ 「가구싶다」 이용 방법
(구독 신청/결제)
① 상품 선택 > ② 장바구니 담기 > ③ 주문자 정보 및 구독 상담시간 입력 > ④ 전체 동의 후 구독신청
* 구독 신청 후 해피콜이 진행, 상담 이후 구독 서비스 신청 완료
(구독 종료 후 반납)
1개월 단위로 연장, 반납, 구매, 변경 등의 선택 가능
* 6개월 이상 구독시 회수비용(20만원)이 면제
(결제방식)
정기구독 형태로, 매달 정기결제
(구독 종료 후 회수)
구독 종료 후 회수 비용(20만원)/ 6개월 이상 구독 시 회수비(20만원) 면제
* 마이페이지 > 1:1문의 또는 고객센터로 전화 > 가구싶다 직원이 방문 후 회수
프로세스
❶주문 ❷제조 ❸유통&관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디지털화하여 폭발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설계
① 주문 과정
② 제조 과정
③ 유통&관리
제품 구성
북미산 통월넛 우드슬랩 테이블 / 벤치 / 의자
북미산 통월넛 평도마
책장, 거실장, 침대 등 추가 예정
KITCHEN - 북미산 통월넛 평도마
구매가 : 45,000원 ∼ 95,000원
구독료 : 6개월 단위 교체 - 월 6,400원/ 3개월 단위 교체 - 월 9,300원 * 小 기준, 수정과 크기별로 다양
※ 프리미엄 도마 라인 추가 엔드그레인, 8각도마, 체크패턴, 베이킹전문가용 스텐각인 등 프리미엄 도마 라인을 추가하여 일반적이고 저렴한 제품부터 최고급·전문가용까지 라인을 확장 → MBC 프로그램 ‘나혼자산다’ 에서 실제 전현무가 사용 중
TABLE
구매가 : 500,000원∼2,800,000원
정기료 : 2인용 월 29,000원 /4인용 월 39,000원/6인용 월 59,000원/ 8인용 월 79,000원 * 오크, 월넛, 몽키포드 등 수종 다수 (총 30여 종)
BENCH
구매가 : 1,000,000원∼1,500,000원
정기료 : 2인 벤치 월 20,000원, 3인 벤치 월 30,000원
CHAIR
정기료 : 월 5,000원∼8,000원
※ 사이드체어, 암체어, 원목, 철제(형태 및 소재에 따라 종류 다양)
소파, 침대, 서랍장, 책장 진열장(추가 예정)
1인용/ 2인용/ 3인용 * 크기 및 형태에 따라 금액 상이
*원목형태 프레임 크기에 따라 제품/금액 상이하며, 침대 업체 주식회사 스왈로와 협업 예정
* 1단, 2단, 3단 원목 서랍장 제작 후 구독 서비스 진행 예정
* 5단 책장 및 진열장 제품으로 최근 위스키장 등으로 홍보가 되어 수요가 높아짐
칼, 침구, 꽃, 그림 (추가예정)
주방용 칼 - 마모에 의해 관리가 필요한 칼을 갈아주고 살균소독해서 새롭게 보내주는 칼 구독
침구류 - 계절별 관리와 보관에 어려움을 겪는 이불, 베게 등을 구독
꽃,식물 - 가정 및 매장 인테리어에 맞게 꽃과 식물 정기 배송
그림 - 부담되는 구매 대신 정기 구독
수익 모델
① 수익성의 핵심
원목은 전자제품이나 공산품처럼 사용하면서 효용이 떨어지고 제품의 고장률이 올라가는 제품과는 완전히 다름
특허출원 중인 ‘가구관리 가공 기술’을 통해 95% 이상의 두께가 보존 - 가구: 50회 재가공/사용 가능 - 도마: 30회 재가공/사용 가능
② 수익 모델
고객이 구독 중 구매할 경우
최소 구독기간인 6개월간의 구독비용으로
6개월에 한번씩 교환을 해도 18개월 후부터
➡
⬇
바로 수익이 실현
왕복 배송비와 재가공비, 소액의 제품비용 수익 발생
완전수익 상태가 되고 이후부터는 계속적인 추가수익이 발생
※ 정기구독 시 최대 수익가능 금액 (예시)
❶ 원목 1개 제품
❷ 도마 (월넛 평도마 1,000개 기준)
도마 구독 최소기간인 6개월만 사용해도 제품의 제작 및 재가공 왕복 배송비용에서 모두 수익실현 가능
제품은 재가공을 통해 최대 30회까지 새제품으로의 사용이 가능함
현재까지 12개월간 서비스를 유지하는 비율이 95% 이상이며 장기, 대량 사용의 경우 도마를 통한 수익률은 매우 가파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됨 → 고객 확보 및 사용자수 증가에 가장 유리한 방법
※ 소비자 측면에서의 가구 구독서비스 효과(구매VS구독)
구매 가격의 3%도 안되는 저렴한 비용으로 값비싼 가구 이용
구매시 단점 해결할 수 있음 ①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제품 손상 ② 관리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 ③ 판매 등 처리의 어려움(감가상각, 배송 등)
도마 구독시 ① 주기적인 도마 교체로 위생적 사용 가능 ② 용도에 맞게 다양한 도마 사용 가능(플레이팅 효과까지)
기대효과
❶ 기술과 서비스 측면에서 이익
❷ 고객과 업체 상호간 기대 효과
마케팅
① 전략
타켓시장, 시장규모, 시간의 흐름, 성장 수준에 따라 입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실행
시장 세그먼트와 타켓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믹스 필요
국내와 해외의 정서를 반영하여 현지화된 마케팅 필요
온/오프라인, 초기/중장기 단계 자연스러운 컨버젼(모델이나 사양 변경) 필요
② 온/오프라인 마케팅 플랜
향후 6개월간 사용자수 1,000명(기존 대비 10배) 모집을 목표로 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플랜
③ 초기 마케팅 전략
‘사용자 확보 및 이용 증대 전략’ 채택
가구보다 구독 유치가 비교적 쉬운 도마를 통해 사용자수를 우선 확보하는데 집중
이후 기존 구독자(사용자)를 대상으로 가구 및 리빙 제품으로 사용제품군을 확장하여 매출 확대
※ 사용자 확보 및 이용 증대 전략
기업이 초기에 사용자를 모으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으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그 후 이용자들의 충성도와 활발한 이용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는 전략
우버, 넷플릭스, 에어비엔비 등이 활용한 스타트업의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임
• [B2B] ‘위생’이 가장 중요하고 도마를 필수품으로 사용하는 음식업체를 대상으로 구독자 확보
(실행방안)
• 식품 위생 마케팅 실시 → 도마 관리의 중요성을 캠페인을 통해 알려줌
❶ 가구싶다 도마 구독을 하고 있는 영업장에 ‘도마관리 인증 마크’를 달아주고 ❷ 배달 앱과 제휴하여 주방 위생 관리가 되고 있는 매장임을 인증하여 매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함
• 진행 일정
• [B2C] ‘40대 여성’을 주요 타겟 - 기념일 선물로 도마, 경제적 소비문화 강조
시장 분석
① 타겟 시장
‘소유’에서 ‘이용’을 선호하는 소비유형의 변화에 대응
구독경제 적용 분야가 일상 생활의 영역까지 확대 중
우드슬랩 가구에 최적화된 기업, 카페, 홈 타겟
환경보호를 고려한 윤리적 소비층 타겟
② B2B, B2C 시장 규모
• 전체시장(TAM-Total Available Market) - 10조 3800억
<가구>
<도마>
외식업 점포수(800,000개) * B2B 평균 도마 이용금액(20만원) = 1600억
대한민국 가구수(20,000,000가구) *도마 1개 평균 이용금액(1만원) = 2200억
→ 3800억
• 유효시장(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수익시장(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③ 세계적 가구 구독시장 동향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선진국에서 가구구독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
- 일본의 「subsclife」 - 75억 엔(약 727억 원) 투자 유치
- 미국의 「Feather」 4600만달러(약620억원) 투자 유치,「Casaone」 1600만달러(약 215억원) 투자 유치
경쟁사 분석
※ 차별성
❶ 구매-제작-관리 전 과정의 디지털화에 의한 구독&관리
❷ 직접 원목 수입+ 직접 제조 가공→ 제작 노하우 보유
❸ 구독서비스의 핵심인 가구재가공 기술 보유
❹ 제조+유통+ IT 지식과 경험으로 시장 지배 가능성 높음
성과
① 「가구싶다」 이용 현황
평균 이용 금액 920,000원
월간 결제 금액 2.7억
유지율 95%
기업고객은 개인고객 대비 객단가가 8배∼10배 사이로 월등히 높음
평균 유지 기간을 고려할 때, 현재의 B2B 매출 540만원은 2.7억에 달하는 매출 성과와 동일한 의미를 가짐
낮은 초기비용, 비용처리, 감가상각 계산 및 자산 관리 등의 이점을 통해 기업고객 유지율 95%를 기록 중
월별 증가 추이
2022년 「가구싶다」 오픈 시점부터 가구, 도마 모두 이용자수와 월 구독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도마 부문에서 B2B 마케팅을 하는 시점부터 본격적으로 매출 확대 예상
B2B vs B2C
구독서비스 매출 중 B2B와 B2C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B2B 시장에서 구독사업모델의 사업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B2B 영업이 본격화되면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 B2B 시장에서 구독 니즈가 높은 이유
② B2B 포트폴리오
확장이 가능한 기업 및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제품 제작 납품 및 구독 계약이 계속 증가 중
「가구싶다」의 구독서비스를 통해 한남동 조지앙로르의 플래그쉽 스파, SFG 신화푸드 그룹의 프리미엄 오마카세 매장, 배우 고현정의 화장품 브랜드 KOY 입점 백화점 테이블 등 제작
❶
조지앙로르 플래그쉽 스파 한남
프랑스 브랜드 조지앙로르의 플래그쉽 스토어. 한남동 내 단일 규모 최대 스파 문, 베드, 장식장, 디스플레이장 등 모든 가구와 목재 소품을 제작
❷
긴자 오마카세 청담스퀘어점 블루
SFG 신화푸드그룹의 프리미엄 오마카세 매장 긴자의 입구 카운터와 오마카세 다이닝 테이블, 벽면 우드슬랩 오브제를 모두 제작
❸
고현정 화장품 KOY 백화점 매장
배우 고현정의 화장품 브랜드 KOY의 오프라인 첫 매장 ‘판교 현대백화점’의 매장 테이블과 화장품 트레이 제작(8월)
* 10월에는 두 번째 매장으로 현대백화점 미아점 제작
「가구싶다」의 구독서비스를 통해 마포 GLAD 호텔, 포항 리조트 짐머만, 한남동 조지앙로르 럭셔리 스파, 강남역 우리 에듀케이션 캐나다 어학원, 경희대 신관 카페, 인천 문학 정보고등학교 등과 구독 계약을 체결
❹
마포 GLAD 호텔
테이블 14개, 의자 80개, 소파 12개 등 B2B 영업의 가능성을 밝게 보여 준 프로젝트로 원목 제품의 경우 기존 구독모델을 따라가고, 그 외 제품군은 24개월 구독 후 소유권 이전으로 계약하여 진행하였습니다.
❺
하남 카페 루가노
원목테이블과 1인벤치, 그 외 카페 가구 등을 구독진행하여 초기비용부담을 줄이고 가구와 인테리어의 퀄리티를 높인 좋은 사례
❻
강남 우리 캐나다 어학원
카페나 레스토랑 외에 공간에도 가구 구독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개인 상담공간, 학생들이 공부하는 공간에도 구독상품들이 들어가게 되어 이후 스터디카페나 기업의 상담실에 영업을 하게 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 가구싶다 구독 리뷰
③ 기타 마케팅 성과
K-EXPO in osaka
KOTRA 주관 한국우수상품전을 통해 해외 수출을 위한 첫걸음. 일본에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프리미엄 도마를 선보여 매우 좋은 현장 반응을 이끌어냄.
무든램지(전현무) 편백 도마 in 나혼산
전현무님과 함께 만든 가구싶다의 편백도마가 MBC ‘나혼자 산다’를 통해 여러번 방송에 노출되어 고객 문의가 많이 늘어남.
배우 이기우 유튜브 촬영 in 가구싶다
「가구싶다」 유튜브 채널에서 금손으로 유명한 배우 이기우님이 직접 공장에 방문하여 함께 목공작업하는 영상을 ‘나의 목공 일지’ 시리즈로 방영중.
제조 시설 스마트화
제조과정과 시설 스마트화 구축을 정부지원과제를 통한 적은 투자비용으로 진행 중
① 세이프 스마트팩토리 기술 확산 사업 진행
목공작업 스마트 세이프티 기술 개발을 통해 생산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울대 기계공학부 안성훈 교수팀과 함께 연구 진행 중
② 고가의 장비인 CNC + MES프로그램 설치(정부지원금)
사업기간: 2023.9∼2024.1
기대 효과: 2024년도 생산량 증가분 대책 마련
③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서 획득
제조 공정과 구축시스템의 스마트화 수준평가를 받고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위한 5개년 계획도 함께 수립
제품 개발
① 프리미엄 도마 라인 추가
엔드그레인, 8각도마, 체크패턴, 베이킹전문가용 스텐 각인 등 프리미엄 도마라인을 추가
일반적이고 저렴한 제품부터 최고급, 전문가용까지 라인을 확장
② 수제가구 디자인 연구 개발 중
우드슬랩 외의 수제방식으로 만드는 다양한 가구 개발 중
구독서비스 고도화
① 제조업+IT 융합을 통한 리빙테크 기업으로 확장
구독서비스 고도화 작업을 통해 단순 ‘제조업’을 넘어서 ‘리빙테크 기업’으로 성장 계획
제조, 유통, 고객에 대한 모든 정보를 데이터화 - 제품 하나하나의 히스토리가 모두 데이터화되어 한 제품의 최대 활용에도 도움을 주고 사용 고객별로 정리하여 서비스 사용에 대해 분석도 가능 - 수납과 신용조회 등의 기능을 통한 안정장치의 역할도 수행 * GOOD SOFT사의 ‘EASY 렌탈’ 프로그램(ERP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음 (바디프렌드 안마의자, 세라젬 등 국내 대규모 렌탈 및 구독서비스 기업 등에서 사용)
② 분야 추가 확장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 제품 외의 서비스 확장으로 ‘가구싶다’의 제품을 구독하고 있는 곳에서 매출이 발생할 경우 수익을 쉐어하는 어필리에이트 시스템 구축을 계획 중 ('20년 정부지원사업/초기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
카테고리 확장 - 가구에서 리빙/키친 제품으로 확장 (예) 지속 관리가 필요한 도마와 칼을 함께 구독하거나 소파와 함께 쿠션을, 침대와 함께 침구를 구독할 수 있도록 보완제를 늘려나갈 계획
2. 가구 제작 및 수입, 판매 (창성가구)
가구 제작
최고 품질의 원목을 직수입하여 가구를 직접 제작
우드슬랩 대표 브랜드, 「창성가구」도 함께 운영
① 원목 유통(직수입)
수입원목 도소매는 소수의 기업이 가능
창성가구는 라오스 티크나무의 한국 내 유통권 확보
목재 유통 부문은 회사 내 매출에 크게 기여
② 가구 제작(창성가구)
창성가구는 각종 프렌차이즈와 협력하여 카페, 매장용 가구를 전문으로 제작 - 약 3,000여 개의 다양한 제품을 제작·납품
「가구싶다」 구독서비스 대상 제품 제작 ※ 제품은 ‘구독서비스 - 제품 구성’ 참조
온·오프라인 판매
경쟁력
“제조업+IT 융합”을 통한 리빙테크 기업으로 성장 중
국내 최초의 가구 분야 구독서비스 기업(가구 구독모델 BM 특허)
상품의 잔존가치를 최대 95% 이상 유지하는 혁신적인 가구관리 가공 기술 보유(특허 출원)
주문-제조-유통/관리 전 과정 디지털화로 폭발적 성장이 가능
제조 시설 스마트화로 생산의 안전성과 효율성 극대화 (서울대 교수팀과 연구 진행 중)
iOT 기술을 활용한 디바이스 개발 예정
AI 고객 맞춤형 가구 제안 서비스 기획 중
가구와 IT 융합에 최적화된 전문 인력 보유 - 온라인 쇼핑몰 1세대, IT 대기업 출신, 15년 경력의 가구 디자이너, 마케터•물류유통•R&D 분야의 핵심 인력들로 구성
※ (참고) 특허증 및 각종 인증서
좋은 원목 직수입&자체 제작
좋은 원목을 직수입
제품 품목의 다양화
<인천공항 라운지 초대형 월넛 테이블 제작과정>
다양한 제품
30∼500만 원대의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테이블은 물론 어려가지 재질로 만든 3,000개 이상의 의자, 도마, 스툴, 시계, 스피커, 식기 등을 갖추고 있음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의 향후 3개년도(2023~2025) 평균 추정 매출은 650백만원입니다(첨부파일 '발행인게재자료' 중 37페이지 참조). PER의 경우, 상장기업 동종업종(한샘, 퍼시스)의 최근 3개년도(2020.12~2022.12) 평균치 23.4를 참고하였으나 당사는 비상장 회사임을 고려하여 PER=5배수를 적용한 후 50.13%의 추가 할인율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근거로 이번 전환사채 투자의 전환가격은 1주당 48,000원이며, 이에 따른 기업가치는 Pre-money Valuation 기준 3,375,216,000원입니다.
※ 지난 3차펀딩(‘23.04.03~’23.04.17) 조건과 동일함.
1차∼3차 크라우드펀딩 주요 성과
1차∼2차 펀딩
구분
1차 펀딩(‘21.11)
2차 펀딩(‘22.10)
B2C 계약
• 가구싶다 구독 40건 계약, 월 약 300만원 구독 계약
• 창성가구 일반 판매 진행 중
• 수제가구 브랜드 “로그랩” 원목 소품 및 가구 판매
• 팔당 카페 로그 매출(2,000∼3,000만원)
• 젓가락업사이클링 제품 개발 완료
• 「가구싶다」 구독 - 마포 GLAD 호텔 내(월 구독 200만원- 매출 환산 시 약 5,000만원)
• 한남동 조지앙로르 럭셔리 스파 계약 완료
• 강남역 우리 에듀케이션 캐나다 어학원 계약 완료
• 강남역 카페희다 전체 가구 계약 완료
• 충남 공주 신관초등학교 계약 완료 • 경희대학교 신관 카페 계약 완료 • 인천문학정보고등학교 계약 완료 • 원주 상지여중 외 다수 계약 완료
서비스
• 가구싶다- 가구 구독서비스 오픈(’22.9)
R&D (또는 기술)
• 가구 구독 모델 BM 특허 등록 완료(‘22.7) • 가구싶다 상표권 등록 완료(‘22.3) • 로그랩 상표권 등록 완료(’22.8) • 벤처기업 등록(’22.5)- 혁신성장유형 • 정부지원사업-비대면 바우처 수요기업 선정 • 가구 재가공 관련 특허 출원(’22.9) • 나무젓가락 업사이클링 특허 출원(’22.9)
•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선정(서울시 구로구) • 유튜브 채널 가구싶다 TV 운영 중(구독자 8,000명) • 유튜브 채널 마시다 TV 운영 중(구독자 600명) • Welcome to TIPS 장려상 수상 • 한국예탁원 주최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 IR 콘서트 참여 - 발표자 중 투자사로부터 가장 많은 에프터 신청 받음
3차 펀딩('23.4) 이후 성과
구분
현재 진행 중
B2C 계약
「가구싶다」 구독 100건, 월 700만원 가량 구독 계약 유지 중
창성가구 일반 판매 월 평균 5,000만원∼7,000만원 성과
[로그랩] 프리미엄 도마 및 수제 원목가구 월 500만원∼1,000만원 성과
[로그도그] 도구 하우스 제품 라인업 3개 추가
B2B 계약
고현정 화장품 KOY 매장 가구 및 소품 제작 납품 - (1호점) 판교 현대백화점, (2호점) 미아 현대백화점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
※ 창성가구몰 포인트 사용시 별도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사용기한에 제한은 없습니다. 》 https://cs-gagu.com/
※ (참고) 리워드 제품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