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협동로봇 서비스 기업, ㈜마젠타로보틱스
2015년 설립된 (주)마젠타로보틱스는 로봇의 모션과 인지능력을 서비스로 만들어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는 인공지능 협동로봇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AI 기반 로봇서비스’는 ‘HW 서비스 로봇’과 ‘특허 SW 솔루션’이 결합된 지능형 로봇 서비스로서, ‘지능형 로봇’은 외부환경을 스스로 탐지하고 필요한 작업을 자율적•능동적으로 실행하며 모든 행동이 인간에 초첨이 맞춰져 있어 장소와 상황에 맞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자, 정보, 기계, 센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인공지능 등이 총망라되는 첨단기술의 복합체로서 앞으로 신산업 창출을 촉진하고 관련 기술 혁신을 주도해갈 분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2019년 628억 달러에서 연평균 13.5%로 성장하여 2025년까지 1,34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은 79억 7900만 달러로 연 평균 30.6%씩 성장, 세계 협동로봇 시장은 2025년 50억 7400만 달러로 연 평균성장률이 43.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로봇시장의 매출 규모도 약 5조 4,736억원, 서비스 로봇시장은 2조 2천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동 인구 부족과 기업의 비용절감 등과 같은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산업용과 서비스용 협동로봇 시장이 크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간과 함께 일할 수 있는 ‘협동로봇’은 안전을 위해 사람과의 작업공간을 엄격히 구분해야 하는 산업용 로봇과 달리 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어 규제가 덜하고 전자·자동차 등 규모가 큰 제조업 공장 뿐만 아니라 의료와 물류 등 서비스업에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이로 인해 이미 북미·유럽 등 노동 인구가 적은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확산세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국내 투자 시장이 얼어붙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혁신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제조업 생산 현장부터 음식조리, 식당 서빙, 배달, 물류, 병원, 자율 주행 등 다양한 분야와 현장에서 로봇 도입을 통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삼성전자(레인보우로보틱스 인수), 현대자동차(보스턴다이내믹 인수), LG전자(로보스타), 두산(두산로보틱스) 등 국내 대기업에서도 로봇 사업을 차세대 성장 엔진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투자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로봇 관련 스타트업들은(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위로보틱스, 나오로보틱스 등) 꾸준히 큰 규모의 투자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람과 로봇이 각자 잘할 수 있는 영역을 재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젠타로보틱스는 ‘사람을 위한 로봇’을 개발하여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봇이 더 잘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군에 숙련된 로봇을 투입하여 사람과 로봇 강점에 따른 R&R(Role and Role) 융합으로 최대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AI 기반 로봇서비스 영역은 GT PAINTER(원격 로봇도장서비스), PIRO-ZERO-알파(지능형 헬스&뷰티 케어 로봇), PIKI(지능형 물류 로봇서비스)이며 현재 GT PAINTER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GT PAINTER’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분체도장 로봇 시스템으로 99% 정확도를 갖는 딥러닝 기반의 기계학습 방법론을 적용해 다양한 품종을 인식하고 해당 품종에 맞는 모션을 생성합니다. 자율주행도 가능한 통합로봇제어 소프트웨어 플랫폼(MAVIZ)을 통해 로봇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기능분류 설치·적용 시 유연 로봇 동작 3D 마커를 이용한 직관적인 컨트롤이 가능하고 영상 및 센서인식의 내용을 개념화·객체화해 이를 바탕으로 환경과 상황을 판단하고, 상태맵에서 로봇의 행동 패턴을 편리하게 생성 및 제어하는 전 과정 통합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툴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앤드&툴 체인저’, 작업 현황 및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디스플레이’, 객체 및 맵을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라이다 센서’, 최적의 PATH 자동 주행이 가능한 ‘자율 주행 베이스’를 적용하였습니다.
현재 GT1∼GT3 PAINTER는 개발 완료되어 실용화 단계에 있습니다. GT1은 고정형 지능형 페인팅 로봇으로 산업용 로봇 기반의 다품종 유연 생산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GT2는 차량 수리용 자율 페인팅 로봇으로 도장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켜 생산라인 수정없이 작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력 제품인 GT3는 자율페인팅 로봇으로 실내 자율 주행이 가능하여 실내 벽면과 기둥, 천장 등의 도장이 가능하며 최대 3.6m까지 도장이 지원됩니다. GT4 PAINTER는 고소 작업용 페인팅 로봇으로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성균관대· 엘템·동국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개발 중에 있습니다. GT4는 자율주행 고도화로 실내/외 지원이 가능하며 모듈화 설계로 고소 작업이 가능하여 우주·항공·조선·건축용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협동 로봇은 애플리케이션 설치만으로 다양한 필드에서 적용할 수 있어 3D 업무에 대한 기피 현상 및 인력난 심화 문제를 솜씨 기술이 적용된 로봇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장 로봇서비스는 인력 기반의 작업 보다 비용 1/2 절감, 365/24 작업 가능, 1/4 작업시간 단축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고 정밀한 고품질 서비스 가능, 숙련자 솜씨 데이터 저장 및 숙련자 패턴 정보 표준화 진행으로 작업 진행시마다 노하우에 대한 DATA화가 가능합니다.
GT PAINTER는 2021년부터 실내 페인팅 로봇 시장에 주력해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2년 삼성*산과 함께 현장에서 ‘실내 건설 도장 로봇 실증’을 완료하였고, 조*페인트와 실제 차량 도장 부스에서 ‘고정형 차량 도장 로봇 실증’을 완료하였으며 KC*, 현*엔지니어링 등 도장·페인트 전문 협력사와 함께 사업화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의 타겟 시장은 실내 및 차량 도장 시장이지만 점차적으로 건물 외벽(세척+실링)과 차량/항공/선박(특수세척+코팅), 홈페인팅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GT PAINTER의 수익모델은 도장 서비스, 페인팅 로봇 SI 납품(구축), 실내·외용 페인팅 로보 렌탈(구독)서비스, 로봇 교육, 로봇 유지 보수, 데이터 판매 등 다양합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검증된 기술력은 그동안 45여 개의 로봇 관련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을 수행해오면서 축적한 경험 및 기술이 원천입니다. 이는 시제품 개발 후 필드 적용 및 상용화하는 데에 있어서 큰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❶ ‘스마트 제조혁신기술 개발사업- 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개발 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 3개년 총 40억원 지원)과 ❷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실내/외 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산업통상자원부, 3개년 총 42억원)에 선정되는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 개발사업-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 개발 사업’은 사람과 로봇, 로봇과 로봇간의 다양한 협업 케이스를 적용하는 사업으로 마젠타로보틱스의 기술력을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시키는 ‘실증적 경험’이 가능하여 ‘실외형 도장 로봇’ 사업화를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실내/외 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을 통해 실외 고소 작업이 가능한 페인팅 로봇 기술을 확보할 수 있고 특히 실내용에 국한된 자율주행 기술을 실외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어 우주·항공·조선·실외 건축으로 시장 확장이 가능합니다. 실내/외 모두 가능한 페인팅 로봇 개발은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차별화가 되어 로봇 페인팅 시장을 재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의 사업 철학은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뺏는 방식이 아니라 인력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3D 업종에서 부족한 인력을 로봇이 대체하고 사람을 돕는 것입니다. 사람은 로봇 조종 기술을 익혀 로봇 조종자로서 상위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기존 서비스 산업을 로봇 기술로 대체하고 파괴하기 보다 오히려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 산업을 활성화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은 로봇이 수행하고 인간은 로봇을 조종하고 관리하는 격상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로봇 교육 사업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 3D 업무 숙련자들이 로봇 조종 기술 자격을 취득하여 로봇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여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마젠타로보틱스는 인간의 일자리를 뺏기 보다 인간이 하기 어려운 일을 로봇이 수행하고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협동로봇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지능형 협동로봇'으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로봇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목표
서비스 로봇 플랫폼 - 다목적 서비스 로봇 대중화
사업영역
지능형 로봇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경쟁력
① 지능형 로봇 서비스 기업
첨단 신기술 분야의 복합체인 지능형 로봇 서비스 기업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노동력 대체 가능한 미래 산업
수요처에 최적화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창출
② 실무 데이터 및 서비스 로봇 현장 실무 경험 보유
시제품 개발 후 필드 적용 및 상용화를 통해 수많은 로봇 데이터 확보
수요처에 최적화된 로봇 개발 및 서비스 제공 가능
③ 로봇 파견 방식의 서비스 제공
인력난 해결을 위해 ‘서비스 로봇 파견’ 방식으로 진행하며, 기존 일반 판매/임대 및 구독서비스 방식이 아닌 기존의 인력 파견업을 로봇 서비스 파견으로 발전 - 기존 서비스 분야 업체와의 경쟁이 아닌 협력 형태로 시장을 확보 - 기존 업체들과 상생하는 것과 동시에 산업 장인의 솜씨 정보 데이터 확보 및 지속 발전하는 로봇이 가능
④ 로봇 설계 기술력 보유
협동 서비스 로봇 설계 및 조립 기술 보유
로봇 안전 인증 로봇 설계 기술 보유
⑤ 검증된 기술
다수 정부사업 선정, 참여를 통한 기술력 검증 - 2023년 대규모 정부과제 2건(80억 규모) 선정
시제품 개발 후 필드 적용 및 상용화
콘 테크/오픈 이노베이션 다수 수상
⑥ 풍부한 로봇 도장 경험 보유
도장 전문 인력 보유 및 실무 적용 경험
도장/페인트 전문 협력사와 함께 사업화 진행 중 (삼성물*, 조*페인트, KC*, 현*엔지니어링, 계*건설, 우*건설)
⑦ 특허 및 기술력 보유
a. 3차원 위치/부피 인식 기술력
센서 퓨전을 통한 3차원 위치 및 부피 측정
복수개의 센서 퓨전을 통해 3차원 맵을 생성하고, 객체의 비정형 라인의 길이 측정하는 방법
2차원 영상으로부터 특정 물체의 윤곽선을 인식하며, 비정형 라인의 3차원 곡선 포인트를 통해 비정형 라인의 길이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은 2019년 16억 800만 달러에서 2025년까지 79억 7900만 달러로 CAGR 30.6%로 성장 예상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십억달러, %)
'19
'20
'21
'22
'23
'24
'25
CAGR
1.6
2.1
2.7
3.6
4.7
6.1
7.9
30.6
* 출처: Humaniod Robot : Applications, Verticals and Markets, BBCresearch(2020)을 바탕으로 네모아이씨지 재가공
※ 국가별 산업 동향
미국
전통적으로 산업용 로봇이 시장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2006년 이후 서비스 로봇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산업용 로봇시장을 추격하고 있는 중
일본
로봇 관련 핵심 부품군과 서비스 로봇시장에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보모터, 액추에이터, 정밀기어박스, 감속기 등과 같은 핵심 부품군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
중국
AI 등 4차산업 기술을 결합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4차산업 분야에서 현지 유니콘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② 국내 시장
국내 로봇시장의 매출 규모는 약 5조 4,736억원, 서비스 로봇의 매출규모는 약 8,577억 원으로 추산(한국로봇진흥원 2021년 12월 발표)
전체 로봇시장은 2025년 약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서비스 로봇시장은 2조 2천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 - 서비스로봇은 지난 4년간 연평균 9.9% 성장하여 ‘20년 8,577억 원 규모이며, 청소 로봇을 제외하고는 물류로봇, 의료로봇 등은 시장 형성 초기
<로봇 분야의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억 원, %)
구분
'19
'20
'21
'22
'23
'24
'25
CAGR
제조
29,443
28,658
32,699
37,309
42,570
48,572
55.421
11.1
부품
17,550
17,501
18,516
19,590
20,726
21,928
23,200
4.8
전문서비스
3,199
4,611
5,773
7,228
9,049
11,330
14,185
28.2
개인서비스
3,159
3,966
4,608
5,355
6,223
7,231
8,402
17.7
계
6,358
8,577
10,381
12,583
15,272
18,560
22,587
23.5
합계
53,351
54,736
61,596
69,482
78,568
89,061
101,208
11.3
구분
'19
'20
'21
'22
제조
29,443
28,658
32,699
37,309
부품
17,550
17,501
18,516
19,590
전문서비스
3,199
4,611
5,773
7,228
개인서비스
3,159
3,966
4,608
5,355
계
6,358
8,577
10,381
12,583
합계
53,351
54,736
61,596
69,482
구분
'23
'24
'25
CAGR
제조
42,570
48,572
55.421
11.1
부품
20,726
21,928
23,200
4.8
전문서비스
9,049
11,330
14,185
28.2
개인서비스
6,223
7,231
8,402
17.7
계
15,272
18,560
22,587
23.5
합계
78,568
89,061
101,208
11.3
* 출처: 2017년-2020년 기준 로봇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의 연평균 과거성장률과 세계 로봇시장 성장률 전망을 종합하여 네모아이씨지 재산정
로봇 기업의 성장성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투자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혁신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 - 로봇 도입을 통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강구 중 - 특히, 제조업 생산 현장부터 음식조리와 식당 서빙, 배달, 물류 분리, 병원, 환자돌봄, 자율주행까지 다양한 분야와 현장에서 로봇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삼성전자, LG전자, 두산, 현대자동차, HD현대 등 국내 대기업에서 로봇사업을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삼고 있음 - 삼성전자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인수, 현대자동차의 보스턴다이내믹 인수, LG전자의 로보스타, 두산의 두산로보틱스, HD현대의 현대로보틱스 등
스타트업 투자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로봇 관련 스타트업들은 꾸준히 큰 규모의 투자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음 -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푸드테크 로봇 업체), 위로보틱스(웨어러블 로봇 개발 스타트업), 나오로보틱스(지능형 로봇 제조업체) 등
로봇 관련 기업들의 상장 이후 주가 급등 중 -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보티즈, 유진로봇, 로보로보, 티로보틱스 등
사업내용
AI 기반 로봇서비스 - GT PAINTER
※ 참고
현재 마젠타로보틱스는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주력사업인 페인팅 로봇 사업에 매진하고 있음
이에 따라 본 프로젝트의 사업내용은 'AI 기반 로봇 도장 서비스 GT PAINTER' 중심으로 구성함
1차 크라우드펀딩에서 소개한 '지능형 헬스&뷰티케어 로봇', '지능형 물류로봇 서비스'의 본격적인 사업화는 추후 진행할 계획임
❶ 지능형 헬스&뷰티케어 로봇
현 황
임상 완료, 시제품 제작 완료
유관 특허 등록 완료 (발명의 명칭: 마사지 로봇 및 이의 제어 방법)
계 획
해당 아이템 자체로 M&A 또는 2025년 이후 사업화(상용화) 진행 예정 * M&A 관련 예상 내용: 당사 특허, 시제품, 관련 개발기술 인수인계 형태
❷ 물류 로봇
현 황
'23.7월 현재 페인팅 로봇용 모바일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를 개발중 * 매니퓰레이터: 인간의 몸, 팔, 손목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물을 이동시키기 위하여 손목 부위에 엔드이펙터(end effector)를 부착시킬 수 있는 장치
계 획
2025년 이후 페인팅 로봇용 모바일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를 기반으로 관련 기술을 고도화 하여 물류 로봇 사업으로 확대 예정
"우리는 모든 의도와 목적을 위해 고객의 눈에 기술 지원하는 하청업체이다. 우리는 페인트무역연합 노조와 함께 많은 일을 할 수 있어서 매우 흥분하고 있으며 이것이 이러한 유형의 기계를 세상에 도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자 위대한 미래라고 생각한다."
Innovation Endeavors, Obvious Ventures, Brick & Mortar Ventures 및 Grit Ventures를 포함 1,900만 달러 투자 유치
* 출처 http://www.ainet.link/981
기술의 특징 및 경쟁력
인공지능 제품 형상 인식
제품의 형태, 개수, 자세를 로봇이 인식해 자율작업 가능
제품 학습 → 로봇 모션 티칭 → 자율 작업 처리
실시간 3D 스캔
3D Map 정보와 실시간 스캔 정보 정합
로봇 위치 및 주행 경로 생성
도장물 자체 인식
도장 대상물의 거리, 위치, 틀어짐, 비틀어짐 등의 자세를 로봇이 인식하여 자율 작업 가능
마커를 위치하여 초기 정확한 제품 인식
고속 객체 인식
컨베이어 3∼7 M/M 속도 감응형 로봇 페인팅 실무 기술 적용
실증 완료 및 실무 적용 완료
페인팅 전용 엔드 이펙터 제작
수동/디지털 스프레이 건 적용 가능
연속 작업을 위한 건 교체, 발열 냉각 기술 적용
3차원 로봇 모션 관리
MAVIZ(자체 개발 로봇 통합제어 소프트웨어)에서 모션 관리
모션 등록/수정/삭제/시뮬레이션/모니터링
META MIND- 지능형 로봇 상태 관리기
강 인공지능(Strong AI)- 스스로 발전하는 상태 제어 인공지능 알고리즘 적용
NEAT(NeuroEvolution of Augmenting Topologies 증강 토폴로지의 신경진화 알고리즘)
안전한 서비스 로봇
검증
건설/차량 수리 로봇 실증 완료
기술 상용화 단계
적용 범위
실내/외 자율 도장
GT PAINTER 타겟 시장
❶ 시장 현황 및 규모
실내도장 시장
우리나라 건축물 719만동 중 226만동(37.1%)이 30년 이상 지난 노후 건축물로 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임
18.5조 투입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학교' 시행 (약 1,400개 학교 리모델링 진행)
연간 1,755억 규모의 지속적인 시장 형성 - 국내 학교수 : 11,710개소/ 1개 소당 평균도장 비용: 1.2억 원/ 수선주기: 8년
(단위 : 십억원, %)
구분
2020년
2025년
2030년
연평균 성장률(%)
건축물 리모델링
17,293
23,321
29,350
5.4
건축물 유지/보수
12,795
13,759
14,723
1.4
합계
30,088
37,080
44,073
3.8
차체 수리 도장 시장
국내 자동차 정비업('21년 9월 기준): 종합 4,420곳, 소형 2,173곳으로 총 6,575곳
판매처
판매단가 (억원)
예상 연간 판매량(개)
2030년
연평균 성장률(%)
서비스 센터
1
100
29,350
5.4
실외 도장 시장
우주, 항공, 조선, 실외건축 도장 시장으로 국한
❷ 타겟 시장
실내 도장 시장 진출 후 분야 확장
1차 타겟('23년까지 주력)
제품 도장, 실내 도장, 천장 도장, 차량 부품&차체 수리 도장
➠
확장 분야('25년부터 본격)
건물 외벽(세척+실링), 특수 도장/세척/코팅(차량, 항공, 선박)
※ GT PAINTER의 세부 시장
GT PAINTER 경쟁사 비교
실내·외 도장 모두 가능
로봇 서비스 제공 (자율)
도장 전문 인력 보유, 실무 적용 경험
도장, 페인트 전문 협력사와 함께 사업화 진행 중 (삼성물*, 조*페인트, KC*, 현*엔지니어링, 계*건설, 우*건설)
❶ 실내 도장 로봇 비교
❷ 차체 도장 로봇 비교
기대효과
사람과 로봇 강점에 따른 R&R(Role and Role) 융합으로 효율성 강화
각종 도구 및 기기류 등과 같이 도와주고 안전을 책임지는 똑똑한 로봇
"사람을 위한 로봇"
저비용 고품질 - 365/24 작업 가능한 로봇, 단순 반복작업 대체 - 일관성 있고 정밀한 품질 확보 가능 - 작업 능률 향상
노하우에 대한 DATA화 - 지속적인 품질 향상 가능 - 숙련자 솜씨 데이터 저장, 숙련자 패턴 정보 표준화 진행
안전 작업 환경 구축 - 3D(Danger, Difficult, Dirty) 작업 대체 - 열악한 작업환경 개선, 산업 재해로부터 안전, 노동법&안전교육 필요 없음
※ (참고) 인력 대비 효율성 상세 비교
❶ 생산성 개선
인력 대비 면적당 작업시간 10% 단축
인력 대비 면적당 비용 50% 단축
<인력기반작업>
구분
단가
인원
임금
수량(10m2)
작업 가능 면적
연계 면적
1m2당 인건비
도장공
198,613
2
397,226
0.027
740.7
740.7
722.9
보통인부
138,290
1
138,290
0.013
769.2
인부 투입 인력
3명
1조 3명 기준
인부 인건비
535,516
원/일
일일 작업시간
28,800초
1일 8시간 기준
면적당 작업시간
38.88
s/㎡
면적당 비용
722.95
원/㎡, 인건비 기준
<로봇 기반 작업>
구분
장비비
월비용
일비용
비고
장비비
60,000,000
1,000,000
33,333
5년감가상각
월임대료
3,000,000
100,000
30일 운용
전기료
493
운용인력
345,725
보통인력, 16시간 운용
446,218
1일 16시간 운용
운용기준
2시간 충전 4시간 운용
비고
소비전력
2kW/h
8hr 작업 가능양
모바일 로봇 이동
0.5
m/s
브러쉬 폭
346.41
60
구분
높이
폭
시간
비고
1회칠
2000
300
19
상부 자세에서 다음 상부 자세까지
4회 페인팅
2000
1200
76
4
모바일 이동
2.4
1.2m를 0.5m/s 등속 이동시
전체시간
2.4
78.4
1일 운용 가능 시간
57,600초
S , 16시간/일
작업 준비 시간
3,600초
맵생성, 티칭
1일 작업 가능 구간
689
구간
1일 작업 가능 면적
1,653.06
㎡
면적당 작업시간
34.84
s/㎡ , 90%
면적당 비용
269.93
원/㎡, 37%
❷ 안전 강화
안전 인증 획득
❸ 로봇 이동 속도
0.5m/s 이상
❹로봇 운용시간
3시간 이상, 배터리 교체 방식
❺ 작업 가능 영역
3.4m 이내의 벽면 및 천장
수익모델
도장서비스
페인팅 로봇 SI 납품
실내용 페인팅 로봇 렌탈(구독) 서비스
실외용 페인팅 로봇 렌탈(구독) 서비스
+
앤드툴&앱 판매 (패키지)
교육&유사유지보수(매출의 15%)
로봇 관련 정부과제&지원사업
사업전략
최종 목표
로봇에게 사람의 지식을 가르칠 수 있는 플랫폼
로봇 APP & 지식 Data 다운로드만으로 다목적 로봇으로 확대 발전
➠
다목적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 서비스 대중화)
로봇에게 사람의 지식을 가르칠 수 있는 플랫폼
로봇 APP & 지식 Data 다운로드만으로 다목적 로봇으로 확대 발전
⬇
다목적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 서비스 대중화)
※ 참고
모션 데이터 셋(Set) - 숙련자의 솜씨정보를 모션화해 놓은 데이터베이스로서 로봇은 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숙련자의 모션을 따라하게 됨
Unity 에셋스토어 = 로봇 에셋스토어(프로그램) = 로봇 솜씨 데이터 앱(App) - 마젠타에서 향후 'Unity 에셋스토어'를 개발할 계획(목표)임 - 해당 프로그램(App스토어 개념) 설치 후에 여러가지 로봇 모션(솜씨정보)에 대한 모듈화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유/무료로 다운 받는 형태임 (* 현재 마젠타에 모션 데이터는 있지만, 거래할 수 있게 하는 프레임웍(App스토어 개념)은 없음)
'로봇 오픈 커뮤니티 서비스' 개발(2024년 예정) - 로봇 정보 제공, 로봇 제어 플랫폼 제공, 로봇&앤드이펙터 판매, 로봇 교육 연계
사업 로드맵
※ '제품 사업화 및 고도화' / '제품 다변화' 전략(성과 포함)
단계별 성장전략
사업화 전략
프로모션을 통한 경험 Data 확보
삼성물*, 조*페인트 POC 완료 및 프로젝트 진행 중
삼성*지니어링, KC*, 현*엔지니어링, 현*건설, 계*건설, 우*건설 등과 로봇 자동화 프로젝트 협의 중
대*항공, 현*미포조선, 항공우주산학융합원(절충교역) 등과 협의중
시장 확보 전략
① 다목적 서비스 기기로의 확장
RaaS(Robot As A Service) 기반 앱 마켓에서 앱 다운로드 만으로 다양한 서비스 가능
엔드툴+ APP 을 통해 다목적 기기로 변신 (단, 유사 분야로 한정)
② 서비스 로봇플랫폼 제공
서비스 로봇 플랫폼 제공
➠
⬇
로봇 대중화 선도
③ 마케팅 전략
• 서비스 로봇 무료 체험 및 실증
로봇 적용 & 이해도가 낮은 시기에 직접 시범 구축(POC) 후 본 프로젝트 연계
• 기존 시공사와의 협력 진출
RaaS(Robot As A Service) 기반 앱 마켓에서 앱 다운로드 만으로 다양한 서비스 가능
엔드툴+ APP을 통해 다목적 기기로 변신 (단, 유사 분야로 한정)
사업성과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 실적
다년간 로봇 관련 정부과제 및 지원사업 수행, 기타 공모전 참여 등을 통해 로봇 경험 및 기술 확보 → 사업 수행에 따른 수익 창출 + 로봇서비스 사업 진행
※ 2023년 선정된 정부지원사업의 의미(효과)
❶ 「스마트 제조혁신기술 개발사업」: ‘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개발 사업’
사람과 로봇, 로봇과 로봇 간의 다양한 협업 케이스를 적용해 보는 사업으로 마젠타로보틱스의 기술력을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시키는 ‘실증적 경험’ 가능
당초 계획하고 있는 "실외형 도장 로봇" 사업화를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됨 - 실내/외에서 자율주행하며 조선/항공/건축에서 높은 곳까지도 한번에 도장 및 세척/방청 등의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는 로봇을 개발하게 됨
❷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 '실내외/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
2023.05월 산업통산자원부 주최, 3개년 총 42억원 지원
2023년도(9개월) R&D자금 지원금액: 총 9억원 (마젠타로보틱스 7억)
컨소시엄 구성: 마젠타로보틱스(주관), 엘템, 동국대, 단국대
사업 연계성(의미)
고소작업의 위험성과 부대 작업 비용으로 인해 로봇을 활용한 고소 페인팅 니즈는 꾸준히 증가 중
특히 항공/조선/건설 등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실외 및 고소 작업이 가능한 로봇이 필요함
이 사업을 통해 실외 고소 작업이 가능한 페인팅 로봇 기술을 확보할 수 있으며 특히 실내용에 국한된 자율주행 기술을 실외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음(우주, 항공, 조선, 실외 건축으로 시장 확장 가능) → 실내/외 모두 가능한 페인팅 로봇 개발은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차별화가 가능하며 로봇 페인팅 시장을 재편할 수 있음 (페인팅 시장의 Key 체인저가 될 수 있음)
☞ 위 2가지 정부사업 수행을 통해 실내·외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실제 적용 가능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음
공모전 참여
주요 실적
3개년 예상 매출
(단위 : 백만 원)
구분
2023E
2024E
2025E
매출액
도장 서비스
400
800
1,600
페인팅 로봇 SI
600
1,200
1,200
실내용 페인팅 로봇 판매
0
2,400
3,600
실외용 페인팅 로봇 판매
0
0
4,800
차세대로봇 판매 (헬스케어&물류)
0
0
600
앤드툴&APP 판매
0
15
150
교육&유상유지보수(매출의15%)
0
660
1,770
정부과제&지원사업
1,250
1,250
1,250
매출 합계
2,250
6,325
14,970
매출원가
도장 서비스 비용
280
560
1,120
페인팅 로봇 SI 비용
480
960
960
실내용 페인팅 로봇 생산비
(초기프로모션,서비스용생산)
800
1,600
2,400
실외용 페인팅 로봇 생산비
(고소작업,모듈타입)
0
0
3,000
차세대 로봇 생산
(헬스&물류)
0
0
400
앤드툴&APP
0
7.5
75
판매비와 관리비
영업/홍보/마케팅
190
285
427.5
운영&관리비
1,100
1,430
1,859
지출 합계
2,850
4,843
10,242
영업손익
-600
1,483
4,729
※ 2023년도 추정 영업이익은 당사의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필요한 추가 사업비(초기 프로모션비, 서비스용 생산비)와 신규 비즈니스모델(실외용 페인팅 로봇 생산비)로 인하여 -600백만 원으로 예상함
[기업가치 산정근거]
마젠타로보틱스의 현 기업가치(60억 원)는 2023년 펀딩포유에서 진행(1.12~2.6 / Pre-money valuation 49.5억 원)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이후 달성한 주요 성과를 반영하였습니다.
① 검증된 기술력으로 정부과제(‘2023년 대규모 정부과제 2건: 80억 규모’ 선정) 선정
② 정부과제 수행에 따른 비즈니스모델 확장(실내 → 실내/외 페인팅 로봇)
위의 성과를 반영하여 추정 잉여현금흐름(FCF 2023~2025년) 423억 원에 대한 달성확률을 12%로 가정하였습니다.
(※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 '발행인게재자료' 중 39~41페이지 참조)
EXIT
APPENDIX
조직 구성 및 연혁
• 조직 구성
인력 구성: 14명(관리 2, 영업 1, 개발/디자이너 11)
본사 소재지: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18,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 13동 705호, 706호
연구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9번길 20, 3동 2층 15,16호
• 판교 사무소 전경(영업 및 사업관리 사무실+ 기업부설연구소)
(2023.07.18 펀딩포유측 현장 방문)
• 연혁
특허 및 인증서
협력사
1차 크라우드펀딩('23.1.12∼'23.2.6) 이후 성과
구분
주요 성과
계약 (예정 포함)
• 2023년도 추정매출(22.5억원) 달성 예상: ’23.6월 현재 약 3억원 추정
* 2022년도 매출 19.2억원
* 2021년도 매출 10억원
• 1차 크라우드펀딩 당시 계획한 ‘23년도 계약 관련 프로젝트 진행 현황
❶ 퍼*스 ’터치업 자동화 시스템 계약‘ 이후 사업 현황
- ’23.10월말까지 기존 사업 완료 예정
- 안성공장 시스템을 평택공장에도 적용하는 방안 협의중
- 비전 검사 시스템 도입 협의중
❷ 조*페인트(구매조건부 사업) 진행 사업현황
- 1차년도 과제(고정형 수리 도장 로봇) 완료
- 2차년도 과제 진행중
- 자율주행형 수리도장 로봇 개발 진행중
• 도장 라인 구축 용역 사업
올해 1~3개 진행 예정 (추정매출:10~20억원)
• ‘페인팅로봇(제품) 사업화 매출
올해 연말~ 내년 초 발생 예정(추정매출:10억원)
• 퍼*스 분체도장 공정 로봇 자동화 진행 중
• 퍼*스 안성공장 비전검사 시스템로봇 자동화 제안 중
• 평택 시*즈 공장 도장 공정 로봇 자동화 제안 협의 중
• 기타 5개사 이상 도장 공정 자동화 협의 중
• 전기자동차 협회와 MOU 및 POC 진행예정
• 현대 미*조선 페인팅 공정 자동 로봇 도입 협의 중
정부 지원 사업
• 2023.04월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3개년 총 40억원 지원
- 「스마트 제조혁신기술 개발사업」 선정: ‘엣지브레인 프레임워크 기반 장비로봇 협업기술개발 사업’
* 2023년도(9개월) R&D자금 지원금액: 총 9억원(참고: 마젠타로보틱스 5.8억)
• 2023.05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3개년 총 42억 지원
-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선정: '실내/외 항공/조선/건설 고소 작업 로봇 개발 사업'
* 2023년도(9개월) R&D자금 지원금액: 총 9억원(참고: 마젠타로보틱스 7억)
- 로봇 교육 연계
서비스
• ‘로봇 오픈 커뮤니티 서비스’ 개발 진행 중 (2024년 예정)
- 로봇 정보 제공
- 로봇 제어 플랫폼 제공
- 로봇, 앤드이펙터 판매
R&D (또는 기술)
• 통합로봇제어플랫폼 (MAVIZ V1.5)
• 비정형 물체 비전인식 정확도 개선
• 실내/외 자율주행 기능 고도화
• 방폭 설계 기술
• 사람 행동 인지 자동 모션 생성 기술
• 통합 제어 S/W (MAVIZ V2.0)
• 사람 행동 인지 모션 Path 생성 기술
• 맵 빌더 고도화
• 차량 수리 도장 로봇 구매조건부 2차년도 진행중
기타
• 작업장 안전 인증 획득
• 삼*물산 ’건설기술공동개발사업‘ 계약 체결 이후 사업현황 또는 관련 실적
-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동영상 촬영 완료
* 이후 협업 논의 중
( 테스트베드 제공, 판로 개척 등 )
• 판매/임대 네트워크 구축
- 한국렌탈, 아주렌탈, 롯데렌탈 등
• 항공/조선/건설 관련 테스트 베드 구축
- 대*항공, 현대미*조선, 삼*물산, 우*건설, 계*건설 등
리워드 혜택
구 분
리워드 내용
사전예약하고 투자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3 ~ 4구좌 투자
(600,000원 ~ 8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5 ~ 14구좌 투자
(1,000,000원 ~ 2,8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30,000P
15 ~ 24구좌 투자
(3,000,000원 ~ 4,8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90,000P
25 ~ 49구좌 투자
(5,000,000원 ~ 9,800,000원)
펀딩포유 포인트 150,000P
50구좌 이상 투자 (10,000,000원 이상)
펀딩포유 포인트 300,000P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
자금모집방식
보상형태
투자처
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
대부
원리금 상환
개인·법인
후원형
제품구매 등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
기부
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1) 근로소득+사업소득이 1억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3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5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 5차 펀딩(2023년 3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5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투자자수가 늘어나고 성공금액도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특히 5차 펀딩에서는 당초 목표금액의 60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기업의 사업진척 상황 등을 유심히 지켜본 잠재적 투자자들의 펀딩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지만, 주주방을 통해 올라온 사업 진척 상황 등을 보고 후속 펀딩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바이럴을 일으키는 주체가 되어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성공을 응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