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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투자형 > 프로젝트 투자

[2차펀딩] Z세대를 위한 ESG 쇼핑 플랫폼 기업, (주)라카이코리아

주식-공모-보통주 소득공제

모집금액

282,450,000원

94.2%

목표금액

300,000,000원

투자자

160명

상태

성공

청약기간

2022-09-26 ~ 2022-10-12

본 청약은 '투자'에 해당되는 것으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 위험에 대한 안내를 꼭 확인해주세요.

증권 발행 조건

모집정보
증권종류
보통주
기업의 경영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도 받을 수 있는 주식으로,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목표금액 300,000,000원
발행가액 150,000원 현재기업가치 15,000,000,000원
현재발행 주식수 102,667주 투자가능 최소수량 1주
발행예정 주식수 2,000주 청약기간 2022. 09. 26 ~ 2022. 10. 12
배정지분율 1.91% 배정일 2022. 10. 21
배정방법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납입일 2022. 10. 24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2. 10. 25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2. 11. 10
비고 등기업무 지연으로 인해 증권 입고일 2022.11.24로 변경됨.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2.10.20)됩니다.

투자포인트

  • POINT 1탁월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라카이코리아 본사에서 직접 디자인하고 제조한 제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기업
  • POINT 2창업 4년 만에 매출 100억 원 달성, 2021년 영업이익 흑자 전환 후 계속 성장 중
  • POINT 3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소득공제 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Z세대를 위한 ESG 쇼핑 플랫폼 기업,
(주)라카이코리아


2017년 12월 설립된 (주)라카이코리아는 Z세대를 대상으로 신발, 의류, 악세사리 등을 제작·판매하는 ‘패션 쇼핑몰’ 운영 기업입니다. 

초일류 선진 시민으로서의 Z세대에게 자긍심을 주는 윤리적 기업가치를 표방하며 Z세대에게 친숙한 스니커즈를 통해 ‘사귐’을 시작하고 학폭 피해자 지원으로 Z세대와의 ‘공감’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동북공정과 독도 문제 관련해서도 타임스퀘어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천명함으로써 끊임없이 Z세대와 자긍심을 공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라카이코리아는 ‘탁월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본사에서 직접 디자인하고 제조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타임 스퀘어 광고 및 학폭 피해자 변호사 선임 등 리테일 캘린더에 반영된 마케팅 스토리보드는 라카이코리아의 철학이 담겨있는 뛰어난 기획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 라인업인 1. 라카이 KR 스니커즈 시리즈는 라카이코리아의 시그니처 제품들로서  그 수익금 일부가 독도협회에 후원되고 있습니다. 2. 시그니처 컬러 블랙&화이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태극기 그래픽 디자인을 결합하여 만든 재킷, 롱패딩, 티셔츠는 원하는 이니셜을 제품에 삽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3. 2020년 3.1절을 기념하여 독립운동가를 기르기 위해 출시한 독도 팔찌 등 다양한 악세사리 제품들이 ‘기념템’ 반열에 오르는 등 각종 SNS에서 인증 물결이 일어나기도 했으며, 이 역시 팔찌 상품의 수익금 일부를 독도협회, 독립유공자협회, 6.25참전유공자회 등 다양한 사회적 단체에 후원하고 있습니다. 4. 특히, ‘라카이×이승인 콜라보’, ‘라카이×티허드 가더 화이트’, ‘라카이×마니랜드 D.I.Y 휴대폰케이스’ 등의 제품들은 라카이코리아의 시그니처인 각인, 커스텀 방식을 적용하여 유튜버와 브랜드 불문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 라카이코리아만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도 대상 브랜드의 이미지와 결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


라카이코리아는 2021년 설립 4년만에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하고 흑자로 전환되는 큰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특히 매출 90%가 자사 온라인몰에서 발생하였고, 회원 35만여 명 중 Z세대가 무려 75%에 이르고 있으며, 재구매 비율이 35.18%로 회원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올해는 40만 명의 회원 모집, 매출 5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바, 이는 작년 매출 규모 및 1차 크라우드펀딩 진행 당시(2022년 6월)의 추정 매출 규모보다 다소 줄어든 목표치로서 환율 및 물류비 상승에 따른 원부자재값 인상으로 제품 제조에서의 차질, 악성 재고 정리로 인한 신상품 개발 지연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재무제표 개선에 따른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 재개, 당사의 가치에 부합하는 다양한 브랜드 론칭과 상품 소싱 판매, XR 브랜드 및 뷰티 브랜드 론칭 등 여러 긍정적 요인들로 인해 2024년까지 100만 명 회원 모집, 매출 300억 원&영업이익 40억 원 달성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에는 블록체인 연계 마케팅과 상품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1년 기준 의료, 신발, 악세사리 온라인 쇼핑 분야 매출은 약 22조 원으로 동 분야의 ESG 연관 시장규모를 2021년 2.2조로 추정(구성비 10%) 하였을 때, 2026년 시장규모는 6조원으로 확대(구성비 20%)될 것으로 예상되며 라카이코리아는 ESG 구성비 5%인 매출 3천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1. 다양한 브랜드 수용 및 제품 카테고리 확장, 콜라보를 통한 SKU 확대 등 프로덕트 업그레이드 2. 모바일 앱 출시와 NFT 민팅에 따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구현에 필요한 플랫폼 업그레이드 3. 팬덤으로 발전 강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과 CS가 융합된 전담부서 설치, 마케팅 유통 채널 매니지먼트 강화, 팬덤에서 거버넌스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멤버 매니지먼트 업그레이드를 2024년까지 완수할 계획입니다.


라카이코리아는 성장을 바탕으로 이제 윤리적 기업가치에서 더 나아가 서플라이 체인에 'E'를 반영하고, 가리워진 아티스트와 협업을 통해 ‘S'를 실천하고, 고객이 회사의 주인이 되도록 주주 참여를 통해 ’G'를 투명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ESG를 정관에 반영하여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환경적(Environmental)' 가치 창출을 ‘라카이코리아의 사회적 책임’으로 정의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공유가치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Z세대를 위한 세계 최고의 ESG 쇼핑앱”

패션 중심의 쇼핑몰에서 ESG로 확대



 목표



사업 배경

 문제 인식


 솔루션


※ ESG를 정관에 반영


핵심 역량

“탁월한 기획력”

  • 리테일 캘린더에 반영된 스토리보드는 각각 철학을 담아 전개해 옴
    (타임스퀘어 광고 및 학폭 피해자를 위한 변호사 선임 등)
  • 본사에서 직접 디자인 및 제조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쇼핑몰 성장


사업 내용

분     야패션 쇼핑몰 (Z세대를 위한 ESG 쇼핑앱)
품     목신발, 의류, 악세사리
핵심사항
  • 매출 100억 중 90%가 자사몰
  • 회원수: 35만 명
  • 재구매율: 35.18%
    연예인들(유재석 등)을 비롯하여 라카이의 기업가치에 동참하는 소비자들의 자발적 구매현상에 기인함

 》라카이코리아 쇼핑몰 사이트 : http://lakaikorea.co.kr/



 주요 제품 라인업

[스니커즈]

  • 라카이 KR 스니커즈 시리즈로 수익금 일부가 독도 협회에 후원되는 제품
  • 라카이코리아의 시그니처 스니커즈. 네오플랜 소재의 설포 바디 일체형으로 통기성/신축성이 탁월
  • 충격을 흡수하는 미드솔을 매치하여 착용감이 편안함



  • 유튜버, 브랜드를 불문하고 다양한 협업을 진행
  • 라카이코리아의 시그니처인 각인&커스텀 방식을 적용하여 기존 라카이코리아만의 아이덴티티를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대상 브랜드의 이미지와 결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함




[의류]

  •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라카이코리아의 시그니처 컬러 블랙&화이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태극기 그래픽을 결합한 디자인 위주로, 티셔츠, 져지, 롱패딩 등 다양한 제품에 원하는 이니셜을 삽입할 수 있음(타 브랜드와의 차별점)
  • 티셔츠의 경우 쾌적한 쿨론 소재, 사파리 재킷의 경우 속건성과 항균성이 뛰어난 마이크로 화이버 소재로 착용감이 우수
  • 롱패딩은 우수한 복원력과 보온성을 자랑하는 웰론 소재 등 다양한 신소재를 적용하여 차별화함




[악세사리]

  • 2020년 3.1절을 기념하여 한 쪽 팔을 잃고도 태극기를 치켜들었던 독립운동가 윤형숙 열사를 기리며 출시한 독도 팔찌를 시작으로
  •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들이 ‘개념템’ 반열에 오르며 각종 SNS에서 인증 활동이 있었음
  • 대부분의 팔찌 상품 수익금 일부를 독도협회, 독립유공자협회, 6.25 참전유공자회 등 다양한 사회적 단체에 후원 중



마케팅 성과

 Activity


 Engagement

  • 3개월 Q&A 문의수 3,195건/ 1일 평균 27건


 Retention


 Concentration

  • 상위 500명 구매 전체 매출 비중 32.2%


 Acquisition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1인당 4,097원 = 2,417원 + 1,680원



핵심 추진 사항


 1. 프러덕트 업그레이드 솔루션


 다양한 브랜드 수용

  • 검증된 제품 라인의 SKU 확대
  • 당사의 가치에 부합하는 브랜드 수용
  • XR 브랜드 론칭


 콜라보를 통한 제품 소싱 확대

  • 아티스트,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를 통한 상생
  • 수제 장인들과 콜라보를 통한 상생
  • 콜라보 철학 : 사회적 책임(S) or 애국
  • 친환경(E) 재활용 소재, 공급망에 친환경 정책 반영


 ESG 상품 by Fandom

  • 팬덤소통을 통한 제품 확대


 ESG 라인업 확대

  • 전문가들과 소통을 통한 소싱 확대



※ (1차 크라우드펀딩 후) 프로덕트 업그레이드 진행 상황

 • ESG 기반의 상품 업그레이드



  신규 CAT 확대




 2. 플랫폼 업그레이드 솔루션


  • 모바일 기반의 App으로 전환
  • 팀 구매: ESG 고객의 동질성에 기반한 낮은 CAC&아티스트 소싱 제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 활성화
  • NFT 민팅에 따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 XR 3D 라인업을 통한 차별화된 마케팅 집행
  • 팬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 제공



※ (1차 크라우드펀딩 후) 플랫폼 업그레이드 진행 상황



 3. 멤버 매니지먼트 업그레이드 솔루션


  • 팬덤으로 발전 강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과 CS가 융합된 전담부서 설치
  •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고객 유형별 마케팅: Lock In을 통한 LTV 극대화
  • 아티스트 개발 및 소통을 담당할 MD 부서 설치
  • 파트너 개발 및 소통을 담당할 전담부서 설치



※ (1차 크라우드펀딩 후) 플랫폼 업그레이드 진행 상황

 ㅇ 멤버 매니지먼트 업그레이드 솔루션


 ㅇ Web 3.0 전환 중인 시대에 부합

  • Web 3.0의 핵심은 User에게 소유권을 나눠주는 것
  • 소유권을 NFT 형태로 발행하며 블록체인 기술이 핵심



시장 규모 및 매출 목표

 시장 규모

  • (2021년 기준) 온라인 쇼핑몰 중 의류, 신발, 악세사리 매출 규모: 약 22조 규모
    * ESG 직접 관련 매출은 추정이 어려움. 다만, 제조/유통사 기준으로 친환경 소재 사용, 친환경 배송, 상생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 준수 등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ESG 경영을 하지 않은 회사는 도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매출 목표

  • 의류, 신발, 악세사리 등의 ESG 연관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2.2조로 추정(구성비 10%)할 경우, 2026년 시장규모는 약 6조원 정도로 확대(구성비 20%) 예상
  • 라카이코리아는 ESG 구성비 5%, 3천억 원을 매출 목표로 하고 있음



영업 실적 및 예상

 영업 실적(직전 3개년)

  "2021년 흑자 전환"


 예상 실적(향후 3개년)



 추정 매출액 및 영업이익(향후 3개년)


[기업가치(및 발행가) 계산 근거]

• 2021년도 거래금액 규모(GMV) 100억

: 쇼핑 플랫폼의 경우 GMV를 기준으로 하여 2.5~3.5배로 밸류에이션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라카이코리아의 경우 1.5배로만 기업가치를 산정함

: 100억 X 1.5배 = 150억


• 회원수 35만명|재구매율 35%|ACV(Average Consumer Value) 52,000원

: 35만명 X 35% X 52,000원 = 63억


• 기업가치: 213억

: 핵심 고객을 주주로 하여 거버넌스 투명화를 위한 30% 할인 적용 : 150억 기업가치 산정함



※ [참고] 당초 제시한 추정매출 변동 요인 및 향후 전망

 ☞ '1차 크라우드펀딩 진행 시 추정 매출' 확인가기


추정 매출 감소 요인 향후 전망(긍정적 요인)
  • 코로나로 인한 중국 봉쇄에 따른 원부자재의 물류 마비로 상반기 매출 1/2로 감소
  • 환율 및 물류비 상승에 따른 원부자재값 인상에 따라 제품 제조 차질
  • 악성 재고 정리로 인한 신상품 개발 지연
  • 악성 부채 정리에 따른 마케팅 활동 미흡
  • XR 기업성장지원센터 입주 등 고정비 감소
  • 재무제표 개선에 따른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 재개
  • 당사의 가치에 부합하는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소싱 판매
  • XR 브랜드 및 뷰티 브랜드 론칭
  • 브랜드와 상품에 따른 유통 채널 다변화로 채널별 매출 확대



EXIT 계획

  • 주주들의 투자금 회수 기회 준비
    - 2026년 IPO를 통한 코스닥 상장 준비 계획
    - 2024년 K-OTC 등록을 통한 투자금 회수
    * 6개월의 보호예수 기간이 끝나는 2022년 말부터 투자 지분 회수를 위한 K-OTC 등록을 준비할 계획이나, 2023년까지 이어지는 스테그플레이션 및 연준의 빅스텝과 러시아발 전쟁 등 외부적 요인으로 인하여 국내·외 경제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2024년 K-OTC 등록을 진행할 예정임.


  • 후속 투자 유치를 통한 주식 가치 상승 제고
    - 2022년 6월 진행한 1차 크라우드펀딩 때와 마찬가지로 펀딩 참여자들은 라카이코리아의 기업가치가 가장 낮은 상태에서 가장 낮은 밸류로 지분을 획득하는 것임
    - 기관투자자 참여 등 후속 투자로 라카이코리아의 기업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낮은 밸류로 지분을 획득한 투자자들의 지분가치도 상승하게 됨
    - 2023년 기업가치 200억원에 30억 투자 유치, 2024년 기업가치 500억원에 시리즈 100억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음
  • * 크라우드펀딩은 라카이코리아의 첫 번째 투자유치로서, 펀딩 참여자들은 라카이코리아의 기업가치가 가장 낮은 상태에서 가장 낮은 밸류로 지분을 획득한 것임
    * 후속 투자로 라카이코리아의 기업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가장 낮은 밸류로 지분을 획득한 투자자들의 지분 가치도 상승하게 됨



에필로그

 언론속의 라카이코리아



<강다니엘·유재석이 신었다는 '독도' 후원 운동화>
☞ 출처 : https://www.dispatch.co.kr/1028703

<전효성, 뉴욕에 우리 한복 알렸다. “타임스퀘어 광고 화제”>
☞ 출처 : http://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50252

<라카이코리아 “6·25 참전 유공자회로부터 감사장 받아”>
☞ 출처 :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427/106635433/2

<‘학교폭력 피해자 소송비용 지원’에 라카이코리아가 나섰다>
☞ 출처 :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504500130&wlog_tag3=naver

<라카이코리아 “역사왜곡 소송 후원자 명단 담은 광고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송출”>
☞ 출처 :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528/107162892/2

<[기자시각] 중국과 일본의 ‘역사 침탈’에 대항하는 작은 기업의 애국심>
☞ 출처 : https://www.newswatch.kr/news/articleView.html?idxno=55882

<라카이코리아, 역사왜곡 국제소송 진행 5개월…미국 로펌 계약 완료>
☞ 출처 :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4620786

<"끝까지 싸우겠다"…라카이코리아, 학폭 피해자 지원사업 진행상황 공개>
☞ 출처 :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4628104

<[만나고 싶었어요] "역사는 누구도 왜곡할 수 없는 진실입니다" 라카이코리아 신정헌 대표>
☞ 출처 : https://news.nate.com/view/20210930n30897



 뉴욕 타임스퀘어 광고 영상






리워드 혜택

구     분리워드 내용

사전예약하고 투자
(선착순 100명)


  •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 원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투자금액 상관없이 지급)

모든 투자자 대상
(금액 상관 없이 지급)
  • 라카이코리아 쇼핑몰 적립금 지급(1주 당 2,500원)
    ex)4주 투자시 적립금 1만원, 64주 투자시 적립금 16만원


 ※ 백화점 상품권 수급 상황에 따라 종류가 변경될 수 있으나 금액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라카이코리아 공식 쇼핑몰 : http://lakaikorea.co.kr/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근로소득+사업소득이 1억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 '16.4월 A사는 크라우드펀딩으로 0.9억 원 주식 발행(주당 모집가액 8,000원)
  • '19.10월 A사는 코스닥 상장(상장가 43,000원) → 3년만에 주식가치 5.4배 상승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26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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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에 따른 위험 고지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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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대표자명 신정헌
임직원수 13명
법인설립일 2017/12/04
주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연구개발타워 11층 1105-8호
연락처 02-6207-1787
이메일 lakai22@naver.com
홈페이지 http://lakai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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