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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펫 케어 의료기기 시장의 Key Player, (주)현대에이아이티

주식-공모-보통주 소득공제

달성률

74,560,000

93.2%

목표금액 80,000,000원

성공

2022-02-07 ~ 2022-03-10

투자자수
투자자수 51
목표금액 80,000,000
청약금액 74,560,000
모집정보
증권종류
보통주
기업의 경영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도 받을 수 있는 주식으로,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목표금액 80,000,000원
발행가액 5,000원 현재기업가치 4,040,000,000원
현재발행 주식수 808,000주 투자가능 최소수량 100주
발행예정 주식수 16,000주 청약기간 2022. 02. 07 ~ 2022. 03. 10
배정지분율 1.94% 배정일 2022. 03. 21
배정방법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납입일 2022. 03. 22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2. 03. 23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2. 04. 08
비고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가상계좌로 환불(2022.03.18)됩니다.

투자포인트

  • POINT 1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특허청장상 등을 포함한 기술대전에서 총5회 수상기록을 갖고 있는 ‘검증된 기술력’ 보유 기업
  • POINT 2반려동물 생체리듬 분석 및 치료 기능을 가진 ‘펫 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VetKit’로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반려동물의 틈새 의료시장 공략
  • POINT 3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 2020년 한국거래소 KSM 등록기업

소득공제 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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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핵심노트



2017년 설립된 (주)현대에이아이티는 IOT 모듈 기반으로 설립된 바이오 R&D 전문 벤처기업으로, 2019년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특허청장상과 2020년 G밸리 창업경진대회의 최우수상 등 기술대전에서 총 5회 수상 경력이 있는 ‘검증된 기술력’ 보유 기업입니다.

현대에이아이티는 최근 5년여 동안 반려동물을 위한 IOT 디바이스 및 앱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관련 용품 및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의료 시장도 원격진료의 형태로 확대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이 예전에는 의약품·미용·사료 등 전통산업의 매출을 통해 이루어졌지만, 최근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기술들이 여러 산업 분야에 적용되면서 이른바 ‘펫테크(Pet-tech)'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존 반려동물을 위한 센서 데이터, 운동량 중심의 모니터링 및 분석 서비스에서 행동·감정·상황인지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개발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반려동물의 행동·상황·병증·이상행동 등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상태(상황)을 판별&예측하고, 컨설팅 및 연계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인지 기술 개발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에이아이티는 반려동물의 생체리듬 분석 및 치료에 복합적인 기능을 가진 여러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견의 분리불안 장애 및 고통을 수반하는 염증 치료를 위해 개발한 펫 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VetKit’은 인간과 동물이 가지고 있는 생체리듬을 수집·분석한 후 신경계통을 통해 통증완화, 미주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뇌혈관 질환과 우울증, 간질 등의 질병을 치료하고 펫의 최대 문제점인 분리불안 장애를 해결할 수 기술입니다.

‘VetKit’은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반려동물의 틈새 의료시장에 매우 적합한 제품으로 가정 내에서도 쉽게 치료할 수 있고 병원 진료 및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반려동물들에 대한 분석 데이터 제공을 통해 병원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지에 대한 판단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향후 동물 병원 등과 연계하여 반려동물의 상태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특히 중증의 병력에 대해서는 생체리듬 분석 정보를 제공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현대에이아이티는 2022년 상반기 미국 크라우드펀딩 중개회사인 ‘킥스타터’에서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최초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미 오하이오 중부에 위치한 델라웨어 시티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뿐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 치매, 자폐, 발달장애 아동을 위해 'Sleeping 베게'를 연구 중에 있으며, 2022년 하반기 미국 킥스타터 및 국내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제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에이아이티는 반려동물의 의료 케어 제품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수 있는 연구팀을 보유하고 있어, 가장 안전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반려동물을 보호·케어할 수 있는 제품을 계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대에이아이티는 사람과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함께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차세대 펫 케어 의료기기 시장의 ‘Key Player'가 될 것입니다.


비전 및 목표


사업 배경

반려동물 시장의 변화

  •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IOT 디바이스 및 앱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관련 용품 및 서비스가 다양
  • 의료 시장도 원격진료의 형태로 확대
  •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 주도 분야 의약품·미용·사료 등 전통산업→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기술들이 적용된 ‘펫테크(Pet-tech)'
    * 반려동들에 대한 복합상황 인지 기반의 ‘상태인지 기술 개발의 중요성’ 증가


반려동물의 분리불안 장애 문제에 주목

  • 반려동물의 85%가 분리불안 장애

  • 사람이 반려견에 물리는 사고는 매년 1000건, 이 중 상당수 피해자는 어린이



반려동물 문제 해결방식의 전환

  • 기존 해결 방식의 전환
    - 안락사, 성대 제거, 유기 등 → 분리불안 및 염증 치유 PEMF 기술, 활동량 및 감정 분석 AI 솔루션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 Android/IOS 앱에서 반려동물 감정상태 확인

  • PEMF 치유 자기장


시장 분석 및 시장 규모

시장 분석

  • 반려동물 시장에서 의약품·미용·사료 등 전통산업이 매출 성장을 이끌었지만, 최근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술들이 산업에 적용되면서 이른바 ‘펫테크(Pet-Tech)'가 주목을 받고 있음
  • 특히, 코로나로 인한 재택 생활로 반려동물의 시장도 함께 성장(펫케어 국내 시장은 2027년 약 6조 원까지 확대 예상)
  • 원격진료의 형태로 확대되고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펫케어 회사인 츄이(Chewy)는 2017년 33억 달러에 인수되어 2020년 시가총액 250억 달러(28조원)의 규모로 성장하며 1,660만 명 활성 사용자&16억 9,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
  • 최근 5년 동안 반려동물을 위한 IOT 디바이스 및 앱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관련 용품 및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있음 (미국의 경우 수의사 처방이 있어야만 제공되는 반려동물 원격진료 헬스케어 서비스 시작)


시장 규모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펫케어 시장 규모는 2019년에 1,313억 달러, 2020년에는 1,398억 달러(2019년 대비 약 6% 증가)
  • (유통 측면) 2019년 글로벌 펫케어 시장의 온라인 판매비중은 15.7%로 2015년 6.9% 대비 2배 이상 성장 → 펫샵·펫용품 할인점 등 오프라인 펫용품 전문점을 넘어섰음



[국내 시장규모 및 전망]

  • (국내 반려동물 시장) 2019년 약 1조 9,440억 원에서 2020년 약 2조 580억 원 규모로 성장
  •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 급속하게 커지고 있음



사업 전략 : ESG 전략


핵심 제품: 펫 케어 디바이스 -‘VetKit’

■ 특징

  • 반려견의 분리불안 장애 및 고통을 수반한 염증 치료
  • 인간과 동물이 가지고 있는 생체리듬을 수집·분석한 후 신경계통을 통해 통증완화 및 미주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뇌혈관 질환과 함께 우울증, 간질 등의 질병을 치료하고 펫의 최대 문제점인 분리불안 장애를 해결
  •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반려동물의 틈새 의료시장에 매우 적합
  • 가정 내에서도 쉽게 치료 가능하고, 병원 진료 및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다양한 반려동물 분석을 통해 병원의 도움을 받을 지에 대한 판단도 가능


■ 제품 사양


핵심 특허기술 및 경쟁력(차별화)

특허기술

  • LDA 클러스터링 기반 요소기술 도출

    - IOT 기반 반려동물 원격 제어장치, AI 기반 반려동물 실시간 건강 모니터링 장치, 반려동물 모니터링을 위한 웨어러블 장치

  • 동물 PEMF 치유 우선심사 특허 출원

    - 동물의 신체 리듬 분석 후 자율신경계 미주신경 부교감을 자극하여 장애 및 염증 고통 해결

    - PCT 해외 출원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 GPS 배터리 수명 유지를 위한 기술

    - GPS 대체제로 가속도 센서와 IOT 통신모듈로 장착

    - 각 프로토콜에 변수 값을 변형해 배터리 수명 유지

    - 삼성전자 특허 100% 권리 이전 완료

  • 비접촉 생체신호 5개 변수로 분석(Refael Shamir 박사)

    - HR(심박수), IBI(간헐적 방광 수분 지수), HRV(심박변동성), SV(심장의 수축 이완 정도), RR(호흡률)


경쟁력 → 글로벌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화

* 글로벌 경쟁사들 제품의 문제점들(아래 참조)을 획기적으로 개선

  • 동물등록을 통해 반려동물 식별장치 미부착
  • PEMF 디바이스의 크기가 크고 반려동물에 사용하기가 편하지 않음
  • 경쟁사 제품은 $149.95~$436.50으로 높은 단가 형성
  • 불필요한 GPS 탑재로 비용 및 용량이 큰 배터리 탑재




수익 모델



매출 현황 및 목표

매출 실적

  • 초기 3년간은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
  • 대다수의 매출 실적은 IOT 통신모듈개발 및 PDLC 판매
  • 코로나로 인한 2020년 매출 하락→ 2021년 80% 회복



향후 4개년 매출 목표

  • 2022년 펫 제품 출시로 미국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한 신규 매출 계획
  • 2023년 성장단계로 미국 외 크라우드펀딩 진출 계획
  • 2025년 생체(인체용) 제품 출시 및 코스닥 상장 목표


*손익계산서  추정근거
1. 생체 IOT 웨어러블 제품 CAGR 28% /  기존제품 CAGR 15%
2. 연구개발비 / 경상개발비 별도 산정
3. 물류 및 유통(매출의 7%)
4. 인건비는  연별 3~5인 충원
5. 제수당, 여비비, 금융, 투자수익 등 매출의 12% 산정
6. 법인세 세전의 21% 산정


성장 로드맵&EXIT 전략


* EXIT 전략으로 한국거래소에서 추진하는 성장사다리 (크라우드→KSM→KONEX→KOSDAQ 이전상장) 목표
* 국내보다  미국 현지시장이 안정되어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으로  목표 진행


언론 속의 현대에이아이티

<펫케어 웨어러블 스타트업 현대에이아이티 "크라우드펀딩으로 성장 발판">
☞ 출처 : https://www.etnews.com/20220126000170

<현대에이아이티, 미국 진출을 위한 현지법인 설립>
☞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60RDQL1YT

<현대에이아이티, DGIST '스마트 의료' 기술교류회 참가>
☞ 출처 :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21/09/20210910432886.html

<(주)현대에이아이티, 2020년 초기창업패키지 최우수 판정>
☞ 출처 : https://www.fnnews.com/news/202106251212440769

<현대에이아이티, 독일기업 레토스와 공동기술개발 비대면 협약식 체결>
☞ 출처 : https://www.ajunews.com/view/20210317133214258

< Iot 전문 기업 현대에이아이티, 2021년 아시아 금융포럼 참가>
☞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HBUEZ3KJ

<㈜현대에이아이티,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2년 연속 수상>
☞ 출처 :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012140351&t=NN

<호서대학교 B.I. 센터 기업 (주)현대에이아이티, 2020 제4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출처 :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7162



리워드 이벤트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유형

구분자금모집방식보상형태투자처비고
증권형 주식/채권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창업·벤처기업 수익형
대출형대부원리금 상환개인·법인
후원형제품구매 등비금전적 보상(리워드)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기부형기부무상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믿을 수 있나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얼마까지 투자할 수 있나요?

구분일반투자자적격투자자 1)전문투자자 2)
동일기업 한도500만 원1,000만 원한도 없음
총 투자 한도1,000만 원2,000만 원한도 없음
1) 근로소득+사업소득이 1억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 최근 2년간 크라우드펀딩 5회 이상 & 1,500만 원 이상 투자 등
2)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전문가, 엔젤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특히, 주식형과 채권형이 결합된 전환사채는 원금회수 조건과 이자수익이 지급되어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투자상품입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면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의 주식은 어떻게 관리/거래되나요?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엔젤투자의 매력입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 '16.4월 A사는 크라우드펀딩으로 0.9억 원 주식 발행(주당 모집가액 8,000원)
  • '19.10월 A사는 코스닥 상장(상장가 43,000원) → 3년만에 주식가치 5.4배 상승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문 기업입니다.

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는 패스트 트랙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기업을 성장시킵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펀딩포유는 주주가 투자기업 정보를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제공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19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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