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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첫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블루그레인

펀딩포유

2023.10.16

국내 최초 여성 스포츠브라 전문브랜드 기업, (주)블루그레인
2024년 신체 데이터 측정 가능한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출시 예정


펀딩포유는 2023.09.22 ~ 2023.10.06.까지 국내 최초 여성 스포츠브라 전문브랜드 기업, ㈜블루그레인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올해 11번째 프로젝트로 진행하였습니다. 오픈 당일 최초 목표 금액을 초과하고 1회 증액 후 최종 107,400,000원(최종 목표금액의 107.2%)을 모집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블루그레인은 브랜드 론칭 기획단계부터 최소의 인원(3명)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정비 증가 없이 최근 2년간 26억원의 매출 그리고 13%의 영업이익을 만들어내고 있는 유망 벤처기업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기능이 우수하고 한국인 여성의 다양한 체형까지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24개월간 자사몰을 통한 시장 검증을 끝낸 블루그레인은 2단계 사업 사업모델로서 신체 데이터 측정이 가능한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를 개발 중(’24년 1분기 완료 예정)에 있으며, 여성의 스포츠 활동에 필수 제품인 ‘스포츠브라’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여성 건강 스포츠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블루그레인 프로젝트에는 총 4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 95%(42명), 여성 5%(2명)으로 남성 참여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전체의 71%(31명)를 차지하였으며 이 중 40대의 참여율이 41%(18명)로 가장 높았습니다.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 52%(23명), 전문투자자 27%(12명), 적격투자자 21%(9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3.09.22 ~ 2023.10.06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연 이자 7%)

③ 최종 모집금액: 100,200,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펀딩포유는 10월 12일 블루그레인의 임동화 대표와의 서면인터뷰를 통해 첫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소감과 현재 개발 중인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를 포함한 향후 사업 계획 등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아래 인터뷰 내용 참조). 블루그레인은 추가적인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2차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블루그레인 임동화 대표)


Q1.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처음 도전하신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소감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다른 투자 방식과 어떤 점이 다르다고 생각하셨는 지 궁금합니다.

처음 크라우드펀딩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회사의 목표부터, 비전, 철학, 장기적으로 우리가 나아가야하는 방향 등 깊이 고민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에게 사업계획을 설명하는 것과는 달리 펀딩투자는 전문·일반 투자자들에게 '우리 회사는 이런 비전과 목표와 가능성을 가지고 사업을 하려고합니다' 라고 솔직하게 설명하고 평가받는 자리라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Q2. 최근 스포츠에 접목되는 첨단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황희찬 선수가 역전골을 넣고 유니폼을 벗는 세레모니를 펼쳤는데, 그때 황희찬 선수가 착용한 검은색 웨어러블 조끼가 화제가 되었었죠. 그 웨어러블 조끼에는 활동량과 자세변화·스프린트 거리와 횟수·지속시간과 경로 등의 데이터 수집을 하는 EPTS(전자 퍼포먼스 및 트레킹 시스템)가 달려있었다고 하는데, 블루그레인이 개발 중인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도 맥박과 호흡 패턴을 분석하는 심박수 모니터 기능이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를 스포츠브라와 결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의 완성도(고도화)와 착용감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에 대한 ① 블루그레인만의 개발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또한 ②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개발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③ 웨어러블 스포츠브라가 어느 정도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기대)하고 있는 지 궁금합니다.

웨어러블 스포츠브라의 핵심은 기능도 중요하겠지만 얼마나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블루그레인에서는 웨어러블 개발을 위해 정부 산학협력기관과 협력 중에 있으며 IT, 웨어러블 칩 등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민간기관과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스포츠브라는 여성들이 운동할 때 스마트워치를 생각보다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많은 점에 착안해 이를 해결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100세 시대에서 운동은 평생 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웨어러블을 활용한 스포츠브라는 우리나라 여성들 모두는 물론 전세계 여성들이 필수로 입는 시대가 올 것이라 기대합니다.


Q3. 블루그레인은 ‘작지만 강한 팀’으로 빠르게 성장해오고 있는데요, 최소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려면 내부 인력만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품 기획 및 디자인, 제조(생산),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는 구조인 지 궁금합니다.

블루그레인은 소수 인원으로 단단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소인원으로 비효율은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최대로 증대시키는 것을 업무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기획과 제품디자인은 고객들로부터 시작해 대표인 제가 베이스를 완성합니다. 이후에 기획서를 바탕으로 외주디자이너들과 협업해 제품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제조는 해외(중국)에서 대부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문 프로모션 업체와 진행하고 있으며 품질은 유지하고 원가는 절감하기 위해 소품종 대량생산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내부에 3년차 브랜드컨텐츠를 개발하는 담당자가 있습니다. 회사와 같이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단기적인 마케팅이 아닌 장기적으로 브랜드파워를 키우는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외 내부 인력만으로 어려운 업무 등은 외부업체, 협력자 등을 통해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4. 블루그레인이 국내 최초 여성 스포츠브라 전문 브랜드 기업이라는 점과 단순 스포츠브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 데이터 측정이 가능한 웨어러블 스포츠브라 개발 그리고 더 나아가 여성스포츠 플랫폼 구축이라는 사업 목표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Q&A 게시판’을 통한 투자자들의 질문 수준도 높았고, 블루그레인에서도 신속하고 상세하게 답변을 잘 해주셔서 펀딩 성공에 큰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배정이 끝나면 주주방이 개설되는데, 투자자들과 사업전략 및 사업진척상황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신다면 향후 주식 전환 및 추가 펀딩 진행시에도 상당히 유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주방 운영 계획과 2차 크라우드펀딩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먼저 날카롭고 깊은 관심있는 질문을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투자자분들께서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사실 놀랐습니다.블루그레인은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서포터즈 모임’, ‘고객 설문’, ‘고객과 함께하는 촬영’ 등 실제 운동하면서 스포츠브라를 입고 활동하는 고객들과 접점을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주방에서는 사업성과, 상황, 전략 등에 대해서는 주주분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예정입니다. 저희의 예상대로 웨어러블 스포츠브라에서 성과가 보인다면 2차 크라우드펀딩에서는 본격적으로 대량 생산을 위한 준비를 할 계획입니다.


Q5. 프로젝트 이후 올해 예상하시는 사업적 성과와 목표는 무엇인가요?

올해 예상 목표인 연매출 15억은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말~내년 상반기까지는 새로 출시되는 스포츠브라와 기존 스포츠브라 제품이 업그레이드 되는데 이 제품들은 내년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 웨어러블 칩과 어플을 연동한 스포츠브라를 개발중에 있는데 데모버전을 올해 안으로 테스트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펀딩포유는 10월 17일부터 디지털 금융상품·서비스 유통 플랫폼 기업, (주)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의 6차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미트라자사리마(인도법인)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디지털 경제규모와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큰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통합금융플랫폼(OpenBank PLUS)을 구축하고 단계별로 사업을 확장하여 지방 금융기관(지방은행, 협동조합), 핀테크, 시중은행, 솔루션 사업자, 규제기관이 참여하는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구축하여 지방금융시장을 Digital Transformation 하고 인도네시아 지방의 열악한 금융서비스를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는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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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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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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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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